국문목차
표제지=0,1,4
목차=i,5,4
표목차=v,9,1
그림목차=vi,10,4
국문초록=x,14,2
I. 서론=1,16,1
1. 연구배경 및 목적=1,16,2
2. 연구방법 및 방법=3,18,1
II. 북아트 생성의 역사적 흐름=4,19,1
1. 책의 기원과 발전=4,19,3
2. 북아트의 역사=7,22,1
가. 최초의 북아트=7,22,2
나. 20세기 초 예술사조와 함께한 북아트(1910년~1930년대 말)=9,24,4
다. 북아트의 성장 및 발전기(1940년~1960년대)=13,28,1
라. 북아트의 전성기(1970년대)=13,28,2
마. 현대의 북아트=14,29,2
III./(II) 북아트의 이론적 배경=16,31,1
1. 북아트의 개념=16,31,3
2. 북아트의 현대적 개념=18,33,2
3. 북아트의 형식적 구조=20,35,1
가. 코덱스(Codex, 古字本)=21,36,2
나. 폴드(Fold)=22,37,3
다. 팬(Fan):부채=24,39,1
라. 블라인드(Blind)=25,40,1
마. 동양식 바인딩(Japanese binding)=25,40,2
바. 복합적 구조의 바인딩(Compound bindings)=27,42,3
4. 북아트의 내용적 특징=30,45,2
IV. 키스 스미스(Keith A. Smith)의 책 구조(Structure)론=32,47,1
1. 북아트로서의 책 구조와 구성=33,48,1
가. 작품이 되기 위한 책의 요소=33,48,1
나. 내용 구조의 여러 가지 유형=34,49,2
다. 다양한 레이아웃=35,50,2
2. 책을 보는 관점에 따른 비주얼(Visual) 효과=37,52,1
가. 페이지 넘김의 시각적 변화=37,52,3
나. 디스플레이 특징을 이용한 메세지의 전달=39,54,6
3. 시각적 흐름의 변이와 의미의 상호작용=45,60,1
가. 움직임에 따른 구조 변화=45,60,6
나. 복합적 구조로 만드는 구성방법=50,65,4
다. 리듬을 이용한 내용전개=54,69,6
라. 텍스트를 이용한 페이지의 전개=59,74,5
V. 북아트의 구조적 특성을 활용한 작품사례=64,79,1
1. 스케일과 페이지의 움직임을 활용한 책=65,80,1
가. 세헤라자드(Sheherezade)=65,80,4
나. One=69,84,1
2. 투명지를 활용한 책=70,85,1
가. A Change in Dimension(차원의 변화)=70,85,2
나. Time Held Me Green(시간은 나를 초록으로 생각했지)=72,87,1
다. Kid's Talk=72,87,2
3. 페이지 넘김의 특성을 이용한 책=74,89,1
가. Domestic Science(가정과학)=74,89,1
나. Inflatable Book(팽창하는 책)=75,90,1
다. Surprise party for Amanda=75,90,1
라. Swimmer(수영하는 사람)=76,91,1
4. 시각적인 페이지로 만들어진 책=77,92,1
가. 70권=77,92,1
나. New Door(새로운 문)=78,93,1
다. Detour(우회)=79,94,1
5. 설치(設置)의 책=80,95,1
가. 이주(Migration)=80,95,1
나. One space to another space=80,95,1
다. Who's Who in American Art / Never-Read=80,95,2
라. Untitled Conversation between Two Printer/Invention and Revision=82,97,1
6. 재료의 다양성으로 제작된 작품사례=83,98,1
가. 최초의 100단어, 금으로 엮이다. (Spun into Gold:First 100 words)=83,98,1
나. 봉봉 BonBon=83,98,1
다. 카렌과 쟈넬 Karen and Janelle=83,98,1
라. 마그네틱북-행복=83,98,2
마. 음식을 재료로 만든 북아트=85,100,1
VI. 키스 스미스의 북아트 구조론이 디자인에 끼친 영향=86,101,1
1. 시각요소(Visual Element)=87,102,3
2. 레이아웃(Layout)=90,105,3
3. 움직임(Movement)=93,108,3
4. 리듬(Rhythm)=96,111,3
5. 디스플레이(Display)=99,114,2
6. 페이지의 시각 효과=101,116,3
VII. 결론=104,119,3
참고문헌=107,122,4
ABSTRACT=111,126,3
표1) 북아트와 일반책의 차이점=17,32,1
표2) 보는 거리에 따른 시각 반응의 차이=43,58,1
표3) 형식에 따른 아이디어 또는 소재의 변화=46,61,1
표4) 책의 요소별 시각적 표현방법=89,104,1
그림1) 파피루스=4,19,1
그림2) 마인츠, 42행성서의 첫페이지로 성 히에로니무스의 편지, 쿠텐베르크인쇄, 1450~55년=5,20,1
그림3) 그리스도와 교황의 일생을 묘사한 양피지 두루마리, 13세기, 영국=6,21,1
그림4) 아우구스티누스, 신의나라, 필사본, 1470년경=6,21,1
그림5) 마인츠, 「48행성서」, 소퍼와 푸스트인쇄, 1472년=6,21,1
그림6) 라틴어 성서, 1476년=6,21,1
그림7) 4대 복음기자(記者)의 생애, 17~18세기=6,21,1
그림8) 폴 고갱, 「노아노아」=7,22,1
그림9) 마티스, Jazz, 1947=8,23,1
그림10) 마티스의 Jazz 복간본, 1984=8,23,1
그림11) 책의 유형=20,35,1
그림12) (좌)프렌치도어(French door), (우)도자도 방식(Dos-a´-Dos)=21,36,1
그림13) 프렌치도어 방식 찰스 홉슨, 파리식만남 Parisian Encounters, 15×27.8cm, 1994년, 크로나클 북스 출판=22,37,1
그림14) 도자도 방식 줄리아 레오나르, 무제 10.3×15.3cm, 1997년=22,37,1
그림15) 보더북(border book)=22,37,1
그림16) 폴드북 방식:Julie Chen, Radio Silence, 1995=23,38,1
그림17) Val Simonetti, B-babble, 1984=23,38,1
그림18) 미셀파워스, 집에있는 루시와 맥스, 1998=23,38,1
그림19) 에론 반 베스턴, 새의 이동 Vogel Trek, 1987=24,39,1
그림20) 팬 방식 캐빈 오즈번, 벡터 회전, 1987=24,39,1
그림21) 조앤 라이언스, 무제, 1975=24,39,1
그림22) 블라인드방식 조앤 라이언스, 무제, 1975=25,40,1
그림23) 바버라 테텐바움, 상냥한 친절함의 연습에 관한 강의, 1995=25,40,1
그림24) 동양식 바인딩 스타일=26,41,1
그림25) 우리나라의 포홀방식=26,41,1
그림26) 이명숙, 재패니즈 방식의 책, 2004=26,41,1
그림27) 복합 바인딩(compound bindings)=27,42,1
그림28) 터널 방식:캐럴바턴, 「터널지도」, 1988=28,43,1
그림29) 이명숙, 「Missing Lands」, 2002=28,43,1
그림30) 플래그 방식:헤디 카일, 「Alphabet Panorama」21×12.6cm(펼치면252cm), 1989=28,43,1
그림31) Alisa Golden, Fortune book, 1997=28,43,1
그림32) 복합바인딩:이명숙, 「The Story About People, Love and M.S」, 2002=28,43,1
그림33) 수전 킹, 「Lesson from the south」27×17.5cm, 1986=28,43,1
그림34) 팝업 북 방식:Frank L. Baum, The Wonderful Wizard of OZ, 1998=29,44,1
그림35) 키스 스미스, Book 5, 43.5×53.5cm, 1967=39,54,1
그림36) 케빈 오즈번, 유품복제, 28×19cm, 1980=39,54,1
그림37) 독서대 디스플레이=41,56,1
그림38) 순환적인 모티브를 강조한 디스플레이=41,56,1
그림39) 거리에 따른 시야의 범위=42,57,1
그림40) 윌리엄 로, 21.5×28cm, 1974=42,57,1
그림41) 거리에 따른 시점의 인식=44,59,1
그림42) 시퀀스의 수직적 움직임=47,62,1
그림43) 시퀀스의 전후로 움직임=48,63,1
그림44) 시리즈의 겹침 구조-1=52,67,1
그림45) 시리즈의 겹침 구조-2=53,68,1
그림46) 리듬의 패턴으로 만드는 페이지 구성=55,70,1
그림47) 액센트를 이용한 구성방법=57,72,1
그림48) 팬 방식의 책에서 가능한 페이지의 변화=63,78,1
그림49) 아네츠 츠바이크, 「세헤라자드」, 17×23×3cm, 1988=65,80,1
그림50) 세헤라자드 내지=66,81,1
그림51) 켄 오하라, 「One」, 27×22×4.5cm, 1970=69,84,1
그림52) 키스 스미스, 「A Change in Dimension」, 28×35×1.5cm, 유일본, 1967=71,86,1
그림53) 키스 스미스, 「Time Held Me Green」, 56×43.2cm, 1969=73,88,1
그림54) 김나래, 「Kid's talk」, 4×4×3cm, 2000=73,88,1
그림55) 낸시 오배니언, 「Domestic Science」, 버클리의 플라잉 피시 프레스, 1990=74,89,1
그림56) 콜린리니, 「Inflatable Book(팽창하는 책)」, 30×40×10cm, 1998=75,90,1
그림57) 김나래, Surprise party for Amanda, 1998=75,90,1
그림58) 키스 스미스, 「Swimmer(수영하는 사람)」, 11.5×244cm(펼쳤을때), 1986=76,91,1
그림59) 키스 스미스, 「Book70」, 20.5×20.5cm, 1978=77,92,1
그림60) 클리프던 미더, 「New Door」, 22.7×16.5cm, 1985=78,93,1
그림61) 잰 보스, 「Detour(우회)」, 23.5×17×4cm, 1989=79,94,1
그림62) Rebecca Milner, 「Migration」, 1998=81,96,1
그림63) 신미영, 「one space to another space」, 2000=81,96,1
그림64) 스콧 매카니, 「Who's Who in American Art (Hanging Index #13)」, 91.5×203.4cm, 1999, ISP NYC출판=81,96,1
그림65) 스콧 매카니, 「Never-Read」, 1987년=81,96,1
그림66) 아네트 츠바이크, (위)「프린터 두 대의 제목 없는 대화(Untitled Conversation between Two Printers)」,1991 (아래)「발명과 개정 Invention and Revision」, 1991=82,97,1
그림67) Robbin Ami Silverberg, 「Spun into Gold:First 100 words」, 2002=84,99,1
그림68) 줄리 첸, 「봉봉 Bon Bon Mots」, 25.2×17.7×28cm, 1998=84,99,1
그림69) 레오니 오크스, 카렌과 쟈넬Karen and Janelle (좌)42×105cm, (우)45×107cm, 2002=84,99,1
그림70) 김나래, 「Happiness(행복)」, 8×8×2cm, 2002=84,99,1
그림71) Wendy Guida, 「Food for Thoughts」, 2003=85,100,1
그림72) Louise Padden, 「Homeland Security」=85,100,1
그림73) Linda Aiello, 「Letters from the Grave」, 2000=85,100,1
그림74) Lia Koo, 「Bite Me」, 2003=85,100,1
그림75) 김나래, 「Binding」, 2002=85,100,1
그림76) 피터 매든, 「Scrap Book 2」, 40.7×32cm, 1992=88,103,1
그림77) 필리프 치머만, 「고도의 긴장 High Tension」, 20×14×1.5cm, 1993=88,103,1
그림78) 김나래, 「비둘기 Soaring Pigeons」, 2004=88,103,1
그림80) 키스 스미스, 72권, 1978=92,107,1
그림81) 키스 스미스, 브라이언에게로 가는 비행기, 1973=95,110,1
그림89) 키스 스미스, 렉싱턴 녹턴 Lexington nocturne, 1983=98,113,1
그림83) 키스 스미스, 127권, 1988=100,115,1
그림84) 키스 스미스, 「(좌) 부엌에 디스플레이한 책, (우)24권」, 1971=100,115,1
그림85) 시리즈ㆍ시퀀스 발전의 도식화=103,118,1
그림82) 키스 스미스, 렉싱턴 녹턴 Lexington nocturne, 1983=98,1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