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0,1,4
국문초록=i,5,3
목차=iv,8,3
그림 목차=vii,11,1
표 목차=viii,12,1
제1장 서론=1,13,2
1.1 연구의 배경=2,14,1
1.2 연구의 목적 및 의의=3,15,1
1.3 연구의 체계=4,16,1
제2장 유비쿼터스와 인터페이스의 개념=5,17,2
2.1 유비쿼터스=6,18,1
2.1.1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개념=6,18,1
2.1.2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특징=7,19,1
2.1.3 유비쿼터스 컴퓨팅과 공간혁명=8,20,2
2.1.4 유비쿼터스 시대의 패러다임=9,21,3
2.2 인터페이스(Interface)=12,24,1
2.2.1 인터페이스의 정의와 생성배경=12,24,1
2.2.2 인터페이스의 분류와 구성요소=13,25,3
2.2.3 인터페이스 디자인 과정과 원칙=15,27,1
2.2.4 유비쿼터스와 인터페이스의 상관성=16,28,2
제3장 유비쿼터스 환경과 라이프 스타일=18,30,2
3.1 유비쿼터스 환경하의 주거 변화=19,31,1
3.1.1 주거와 주거 문화=19,31,4
3.1.2 현 디지털 시대의 주거 환경 특징=22,34,2
3.1.3 유비쿼터스 환경하의 주거 특징=23,35,3
3.1.4 유비쿼터스 환경하의 주거 사례=26,38,8
3.2 유비쿼터스 환경하의 주생활 변화=34,46,1
3.2.1 라이프 스타일의 개념=34,46,2
3.2.2 유비쿼터스 환경하의 주거 라이프 스타일 변화=35,47,2
3.2.3 유비쿼터스 환경하의 주생활 특징=36,48,2
3.2.4 유비쿼터스 환경하의 생활 지원 시스템=37,49,7
제4장 유비쿼터스 환경과 인터페이스의 분류=44,56,2
4.1 텐저블 인터페이스(Tangible Interface)=45,57,1
4.1.1 텐저블 인터페이스의 개념=45,57,1
4.1.2 텐저블 인터페이스의 특징=46,58,2
4.2 네츄럴 인터페이스(Netural Interface)=48,60,1
4.2.1 네츄럴 인터페이스의 개념=48,60,1
4.2.2 네츄럴 인터페이스의 특성=48,60,2
4.3 적응형 인터페이스(Adaptive Interface)=50,62,1
4.3.1 적응형 인터페이스의 개념=50,62,1
4.3.2 적응형 인터페이스의 특성=50,62,2
제5장 신주거 환경으로서의 유비쿼터스와 인터페이스 디자인=52,64,2
5.1 선주거 환경으로서의 유비쿼터스 컴퓨팅 구조=53,65,1
5.1.1 홈 네트워크(Home Network System)=53,65,3
5.1.2 홈 게이트웨이(Home Gateway)=55,67,3
5.1.3 홈 서버(Home Server)=58,70,1
5.1.4 네트워킹 미들웨어(Networking Middleware)=58,70,3
5.2 신주거 환경으로서의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60,72,1
5.2.1 센서(Sensor) 기술=61,73,2
5.2.2 프로세서(Processor) 기술=62,74,1
5.2.3 커뮤니케이션(communlcation) 기술=63,75,1
5.2.4 인터페이스(Interface) 기술=63,75,1
5.2.5 시큐리티(Security) 기술=63,75,1
5.3 신주거 환경으로서의 휴먼 인터페이스 디자인=64,76,1
5.3.1 유비쿼터스 환경하의 인터페이스 사용성=64,76,2
5.3.2 유비쿼터스 환경하의 인터페이스 특성=65,77,4
제6장 결론=69,81,2
6.1 향후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연구 방향=70,82,4
6.2 유비쿼터스와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관계 예측=74,86,2
부록=76,88,1
시나리오를 위한 디자인 배경[1]=76,88,2
시나리오를 위한 디자인 배경[2]=78,90,3
시나리오를 위한 주거 공간 시각화=81,93,3
참고 문헌=84,96,2
웹 사이트=86,98,1
Abstract=87,99,4
[그림2-1] 컴퓨터 진화의 3단계 물결=6,18,1
[그림2-2] 디지털 컴퓨팅 환경과 유비쿼터스와 컴퓨팅 환경의 비교=7,19,1
[그림2-3] 공간혁명의 과정=8,20,1
[그림2-4]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의 제품간 관계 개념변화와 컴퓨팅 특성변화 비교분석표=11,23,1
[그림2-5] 인터렉션과 인터페이스의 개념도=12,24,1
[그림2-6] 인터페이스의 분류=13,25,1
[그림2-7]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구성요소=15,27,1
[그림2-8] 인터페이스 디자인 프로세스=15,27,1
[그림2-9] 디지털 환경에서이 사용자와 인터페이스의 상호작용=16,28,1
[그림2-10] 유비쿼터스 환경에서의 사용자와 인터페이스의 상호작용=16,28,1
[그림3-1] 유비쿼터스 환경하의 주거 변화=25,37,1
[그림3-2] MIT의 House_n 프로젝트=27,39,1
[그림3-3] 영국 Integer House 프로젝트=28,40,1
[그림3-4] 네덜란드 Smart Homes=30,42,1
[그림3-5] 유비쿼터스 환경하의 라이프 스타일 변화=36,48,1
[그림3-6] 디지털 환경에서 유비쿼터스 환경으로의 전환=37,49,1
[그림3-7] 유비쿼터스 환경하의 생활 지원 시스템=39,51,1
[그림3-8]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하의 주거 구조도=43,55,1
[그림4-1] 텐저블 인터페이스의 종류=46,58,1
[그림4-2] 네츄럴 인터페이스의 특성=49,61,1
[그림4-3] 적용형 인터페이스의 특성=50,62,1
[그림5-1] 홈 네트워킹 구성도=54,66,1
[그림5-2] 홈 네트워크 시스템과 정보가전의 특징=55,67,1
[그림5-3] 홈 게이트웨이 개념도=57,69,1
[그림5-4] 홈 서버의(Home Server) 기능=58,70,1
[그림5-5] 유비쿼터스 컴퓨팅 핵심 기술=60,72,1
[그림5-6]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하의 휴먼 인터페이스 디자인 방향=66,78,1
[그림5-7]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의 휴먼 인터페이스 디자인 프로세스=67,79,1
[그림5-8]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하의 주거 인터페이스 디자인 구조도=68,80,1
[그림6-1]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하의 휴먼 인터페이스 검토 세가지 기준=71,83,1
[그림6-2]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하의 휴먼 인터페이스를 좌우하는 요인=72,84,1
[그림6-3] 유비쿼터스 환경에서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예측=74,86,1
[그림7-1] SOHO 독신자의 시나리오 구성 일과표=76,88,1
[그림7-2] 30대 부부 K씨 가족의 시나리오 구성 일과표=78,90,1
[그림7-3] 평면구성 및 투시도=81,93,1
[표2-1] 물리공간, 전자공간, 제3공간의 특성 비교=9,21,1
[표2-2] 유비쿼터스 시대의 패러다임 특성 비교=10,22,1
[표2-3] User Interface Principles(SUI원칙)/(GUI원칙)=14,26,1
[표3-1] 현 디지털 시대와 유비쿼터스 시대의 비교=22,34,1
[표3-2] MIT의 House_n 프로젝트 시스템=27,39,1
[표3-3] 영국 Integer House 프로젝트 uT시스템=28,40,1
[표3-4] 벨기에 Living Tomorrow uT시스템=29,41,1
[표3-5] 네덜란드 Smart Homes uT시스템=30,42,1
[표3-6] 일본 Hll House의 uT시스템=31,43,1
[표3-7] 국외 개발 동향 사례 분석=32,44,1
[표3-8] 국내 건설업체별 uT시스템 개발 동향=33,45,1
[표3-9] 유비쿼터스 환경하의 주거 세부 시스템=40,52,2
[표3-10] 유비쿼터스 환경하의 주거 서비스 분류=42,54,1
[표5-1] 인터넷 정보가전 기술 구성도=59,71,1
[표5-2] 홈 오토메이션의 기능별 센서 사용 항목=61,73,1
[표5-3] 유비쿼터스 주택의 기능별 사용 센서=62,74,1
[표7-1] SOHO 독신자의 주거 공간, 시나리오 구성의 분류=76,88,1
[표7-2] SOHO 독신자 시간대별 시나리오=77,89,1
[표7-3] 30대 부부 K씨 가족의 주거 공간, 시나리오 구성의 분류=78,90,1
[표7-4] 30대 부부 K씨 가족 시간대별 시나리오 [1]=79,91,1
[표7-5] 30대 부부 K씨 가족 시간대별 시나리오 [2]=80,9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