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0,1,4
목차=i,5,2
사진목차=iii,7,4
그림목차=vii,11,1
표목차=viii,12,1
국문초록=ix,13,2
연구 구조도=xi,15,1
I. 서론=1,16,2
1-1. 연구목적=2,17,2
1-2. 연구방법=4,19,1
1-3. 연구범위=4,19,2
II. 콜라주에 관한 이론적 고찰=6,21,2
2-1. 콜라주의 발전=7,22,5
2-2. 현대콜라주의 성격=11,26,3
III. 회화 콜라주의 작품분석=14,29,2
3-1. 분석의 배경=15,30,3
3-2. 분석의 대상=18,33,6
3-3. 분석의 실행=24,39,1
3-3-1. 작품별 분석=24,39,10
3-3-2. 표현특성의 구조화=33,48,2
3-4. 소결=35,50,2
IV. 회화 콜라주의 표현특성 분석=37,52,2
4-1. 기준설정=38,53,2
4-1-1. 결합방식=40,55,2
4-1-2. 구성요소=42,57,1
4-1-3. 제시방식=43,58,2
4-2. 결합방식을 중심으로=45,60,1
4-2-1. 재구성-사진 요소분해 및 쇼킹한 재구성=45,60,2
4-2-2. 왜곡/변형=46,61,6
4-2-3. 병치/나열=51,66,4
4-2-4. 사실적 재구성=54,69,4
4-3. 구성요소를 중심으로=58,73,1
4-3-1. 언어/문자=58,73,4
4-3-2. 질감구성=62,77,5
4-4. 제시방식을 중심으로=67,82,1
4-4-1. 평면/정면=67,82,5
4-4-2. 입체/공간=72,87,4
4-5. 소결=76,91,2
V. 화예디자인 작품에 적용=78,93,2
5-1. 적용의 의미=79,94,3
5-2. 결합방식을 중심으로=82,97,1
5-2-1. 재구성-사진 요소분해 및 쇼킹한 재구성=82,97,2
5-2-2. 왜곡/변형=83,98,4
5-2-3. 병치/나열=87,102,3
5-2-4. 사실적 재구성=89,104,4
5-3. 구성요소를 중심으로=93,108,1
5-3-1. 언어/문자=93,108,3
5-3-2. 질감구성=95,110,5
5-4. 제시방식을 중심으로=100,115,1
5-4-1. 평면/정면=100,115,3
5-4-2. 입체/공간=102,117,4
5-5. 소결=106,121,2
VI. 결론=108,123,2
6-1. 연구 결과 및 결론=109,124,3
6-2. 제언=111,126,2
참고문헌=113,128,4
ABSTRACT=117,132,2
[사진1] 「17세기의 꽃장식」=8,23,1
[사진2] Pablo Picasso, 「Still Life with Chair Caning」, 1912=8,23,1
[사진3] Karel Teige, 「Collage」, 1948=46,61,1
[사진4] Karel Teige, 「Collage」, 1936=46,61,1
[사진5] John Heartfield, 「Der friedfertige Raubfisch」, 1937=46,61,1
[사진6] Adolf Hoffmeistr, 「Landscape of the Photograhers」, 1966=46,61,1
[사진7] Max Ernst, 「Let's go」, 1930=48,63,1
[사진8] Willi Baumeister, 「Arno Breker's Der Racher」, 1941=48,63,1
[사진9] Jess, 「The Mouse's Tale」, 1951-4=48,63,1
[사진10] Wally Hedrick, 「Xmas Tree」, 1955=50,65,1
[사진11] Ed Kienholz, 「john Doe」, 1959=50,65,1
[사진12] Kurt Schwitters, 「Merz 19」, 1920=50,65,1
[사진13] Roland Penose, 「Elephant Bird」, 1938=52,67,1
[사진14] Salvador Dali, 「Accmmodations of Desire」, 1929=52,67,1
[사진15] Peter Blake, 「Got a Girl」, 1960-1=52,67,1
[사진16] Jindrich Styrsky, 「Sexual Noctume」, 1931=53,68,1
[사진17] Eileen Agar, 「Head」, 1937=53,68,1
[사진18] Richard Hamilton, 「Just What is That Makes Today' s Homes So Different, So Appealing?」, 1956=55,70,1
[사진19] Richard Hamilton, 「Interior II」, 1964=55,70,1
[사진20] Romare Bearden, 「The Dove」, 1964=55,70,1
[사진21] Jay Defeo, 「Blossom」, 1956=57,72,1
[사진22] Paul Nash, 「Swanage Surrealism C」, 1936=57,72,1
[사진23] Max Bucaille, 「Object-Collage with Mirror」, 1951=57,72,1
[사진24] Pablo Picasso, 「Guitar, Sheet Music and Glass」, 1912=60,75,1
[사진25] Theo van Doesburg, 「Space-Time Construction II」, 1924=60,75,1
[사진26] Rene Magritte, 「Untitled」, 1930=60,75,1
[사진27] Raoul Hausmann, 「Abstract Composition」, 1918=61,76,1
[사진28] Max Ernst, 「Little Machine Constructed by Minimax Dadamax Himself c」, 1919-20=61,76,1
[사진29] Joan Miro, 「Un oiseau poursuit une abeille et la baisse」, 1927=61,76,1
[사진30] Hannah Hoch, 「Untitled」, 1921=64,79,1
[사진31] Lee Krasner, 「Bald Eagle」, 1955=64,79,1
[사진32] Robert Rauschenberg, 「Collection」, 1954=64,79,1
[사진33] Kurt Schwitters, 「Forms in Space」, 1920=65,80,1
[사진34] Jess, Paranoiac Portrait of Robert Creeley」, 1955=65,80,1
[사진35] Alberto Burri, 「Sacco」, 1952=65,80,1
[사진36] Eduardo Paolazzi, 「Real Gold」, 1950=69,84,1
[사진37] Mimmo Rotella, 「Marilyn」, 1962=69,84,1
[사진38] Jiri Kroha, 「The Sociological Elements of Living」, 1930-2=69,84,1
[사진39] Peter Blake, 「Got a Girl」, 1960-1=69,84,1
[사진40] Hans Arp, 「Squares According to the Laws of Chance」, 1917=71,86,1
[사진41] Raoul Hausmann, 「Abstract Composition」, 1918=71,86,1
[사진42] Gino Severini, 「Still Life」, 1914=71,86,1
[사진43] Kurt Schwitters, 「Forms in Space」, 1920=71,86,1
[사진44] Enrico Baj, 「Vra Body」, 1959=73,88,1
[사진45] Salvador Dali, 「Accommodations of Desire」, 1929=73,88,1
[사진46] Jiri Kolar, 「Cow Having Eaten Up Canaletto」, 1968=73,88,1
[사진47] Max Ernst, 「Fruit of a Long Experience」, 1919=75,90,1
[사진48] Vladimir Tatlin, 「Painterly Relief」, 1913-14=75,90,1
[사진49] Daniel Spoerri, 「Le Lieu de la famile Delbeck」, 1960=75,90,1
[사진50] Dennis Hopper, 「Untitled(with paint brush)」, 1961=75,90,1
[사진51] Gervan Dijk, 1994=83,98,1
[사진52] Daniel Ost, 2004=83,98,1
[사진53] 맹미령, 2003=83,98,1
[사진54] IPM, 2003=83,98,1
[사진55] 교본미지, 1989=84,99,1
[사진50] Claudia Worner&Martin Weimar, 1997=84,99,1
[사진57] 이재경, 1988=84,99,1
[사진58] 이금전, 1001=86,101,1
[사진59] 봐이덴슈테판, 2003=86,101,1
[사진60] 전혜정, 2000=86,101,1
[사진61]] 마이스터, 2004=87,102,1
[사진62] IPM, 2003=87,102,1
[사진63] 맹미령, 2003=87,102,1
[사진64] 김희선, 1990=89,104,1
[사진65] 맹미령, 2003=89,104,1
[사진66] 이윤주, 2004=89,104,1
[사진67] Elly Lin, 2003=90,105,1
[사진68] 김영진 「A Dream of Cinderella 」2003=90,105,1
[사진69] 김영진 「story-floral-spoon」 2003=90,105,1
[사진70] IPM, 2003=91,106,1
[사진71] Tewes Mimi, 2003=91,106,1
[사진72] Keita Kawasaki, 2003=91,106,1
[사진73] 최옥수, 2001=94,109,1
[사진74] 임영희, 1999=94,109,1
[사진75] 김은혜 2001=94,109,1
[사진76] 피터아스만 2003=95,110,1
[사진77] 한경란, 1999=95,110,1
[사진78] 조하나, 2001=95,110,1
[사진79] 다니엘 오스트, 2004=97,112,1
[사진80] IPM, 2003=97,112,1
[사진81] 계원대, 2000=97,112,1
[사진82] 다니엘 오스트, 2004=98,113,1
[사진83] 권오향, 1999=98,113,1
[사진84] 봐이엔 슈테판, 2003=98,113,1
[사진85] Profil Edition2, 2001=100,115,1
[사진85] 대화꽃방, 2003=100,115,1
[사진87] 광림교회, 2003=100,115,1
[사진88] Keits Kawasaki, 2003=102,117,1
[사진89] 봐이엔 슈테판, 2003=102,117,1
[사진90] 나선영, 2001=102,117,1
[사진91] 론 아이작스, 2001=103,118,1
[사진92] 박윤옥, 2001=103,118,1
[사진93] Andy Goldswor thy, 2003=103,118,1
[사진94] Profil Edition2, 2001=104,119,1
[사진95] Andreas Faber, 2003=104,119,1
[사진90] Donna, 2003=104,119,1
[그림1] 연구 목적=3,18,1
[그림2] 연구 방법 및 범위=5,20,1
[그림3] 콜라주의 발전=11,26,1
[그림4] 콜라주의 특징과 현대 콜라주의 성격=13,28,1
[그림5] 분석의 배경=17,32,1
[그림6] 분석의 대상=19,34,1
[그림7] KJ법 분석 실행의 과정=24,39,1
[그림8] 분석의 실행=25,40,1
[그림9] 표현특성의 구조화=34,49,1
[그림10] 기준 설정=39,54,1
[그림11] 형태의 분류=55,70,1
[그림12] 결합 방식을 중심으로=57,72,1
[그림13] 구성 요소를 중심으로=66,81,1
[그림14] 제시 방식을 중심으로=75,90,1
[그림15] 적용의 의미=81,96,1
[그림16] 결합 방식을 중심으로=92,107,1
[그림17] 구성 요소를 중심으로=99,114,1
[그림18] 제시 방식을 중심으로=105,120,1
[표1] 분석의 대상=23,38,1
[표2] 1910년대 작품과 표현특성 분석=26,41,2
[표3] 1920년대 작품과 표현특성 분석=27,42,2
[표4] 1930년대 작품과 표현특성 분석=28,43,2
[표5] 1940년대 작품과 표현특성 분석=30,45,1
[표6] 1950년대 작품과 표현특성 분석=30,45,3
[표7] 1960년대 작품과 표현특성 분석=32,47,2
[표8] 분석의 배경, 대상, 실행의 구조화=36,51,1
[표9] 콜라주의 표현 특성 분석=77,92,1
[표10] 화예 디자인에의 적용 분석=107,12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