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배경 13
제2절 연구목적 및 방법 15
제3절 논문의 구성 15
제2장 인터넷 경매의 등장과 경매쇼핑몰 16
제1절 인터넷 경매의 등장과 현황 16
1. 인터넷 경매의 역사 17
2. 인터넷 경매의 현황 18
3. 인터넷 경매의 분류 24
제2절 인터넷 경매쇼핑몰의 발전과 동향 27
1. 인터넷 경매 경매쇼핑몰의 발전 27
2. 인터넷 경매 경매쇼핑몰의 유형 29
3. 인터넷 경매 경매쇼핑몰의 동향 34
제3절 경매 쇼핑몰의 상품정보 디자인 표현 요소 36
1. 텍스트 및 타이포그래피 36
2. 이미지와 그래픽 정보 37
3. 일러스트레이션 정보 39
4. 사진 정보 41
5. 동영상 정보 41
6. VRML 정보 42
7. 레이아웃 정보 43
8. 컬러와 색상 정보 45
9. 아이콘 정보 47
제3장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49
제1절 연구문제의 설정 49
제2절 연구방법 50
(1) 연구대상 경매몰 선정 50
(2) 옥션의 상품정보디자인 요소분석을 위한 연구 방법 50
(3) 옥션의 소비자의 상품정보 디자인 요소에 대한 평가분석 51
제4장 “옥션” 경매쇼핑몰의 상품정보 디자인 요소 52
제1절 옥션 경매쇼핑몰 현황 52
(1) 컨텐츠 분석 52
(2) 커뮤니티 분석 53
(3) 고객 맞춤화 54
(4) 의사소통 55
(5) 연결 56
(6) 상거래 56
(7) 카테고리 정보 57
제2절 옥션 경매쇼핑몰의 고객정보 화면분석 57
(1) 메인 정보화면 58
(2) 물품 리스트 보기 화면 59
(3) 기본 입찰정보 화면 60
(4) 제품정보 화면 61
(5) 상세정보 화면 61
제3절 옥션 경매쇼핑몰의 상품카테고리 현황 62
(1) 컴퓨터/소프트웨어 63
(2) 가전 63
(3) 핸드폰 64
(4) 의류/속옷 64
(5) 스포츠/레저/건강 64
(6) 신발/가방/패션잡화 64
(7) 쥬얼리/시계 64
(8) 화장품/향수 64
(9) 출산/유아동/완구 65
(10) 가구/생활/주방 65
(11) 자동차용품 65
(12) 자동차 65
(13) 식품/농수축산물 65
(14) 서적/음반/악기 65
(15) 취미/수집 66
(16) 여행/상품권 66
(17) 산업용품 66
(18) 서비스/기타 66
제4절 상위품목의 정보디자인 요소 분석 67
(1) 의류/속옷 카테고리 68
(2) 컴퓨터/소프트웨어 카테고리 72
(3) 가전 카테고리 74
제5장 “옥션”이용자들의 상품정보 디자인 요소에 대한 평가 77
제1절 응답자의 속성 77
제2절 설문내용 및 분석 79
1. 옥션 소비자 특성 항목 79
2. 옥션의 상품 카테고리평가 83
3. 상품정보 표현요소 평가 88
4. 옥션 상품정보제공 방안 90
제6장 연구결과의 요약 및 합의 94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평가 94
1. 옥션의 상품정보 디자인 요소 95
2. 옥션이용자들의 상품정보 디자인 평가 97
제2절 결론 및 향후 연구 과제 99
1. 결론 99
2. 향후 연구 과제 105
참고문헌 106
ABSTRACT 108
부록 - 설문지 112
[표 2-1] 국내 주요 업종별 국내 인터넷 경매 수 18
[표 2-2] 국내 경매사이트의 수수료 현황 23
[표 2-3] 인터넷 경매를 통해 구입하는 물품 24
[표 2-4] 카달로그형의 특징 및 주요업체현황 30
[표 5-1] 응답자 기본항목 특성 78
[표 5-2] 옥션의 상품 카테고리 83
[그림 2-1] 기업간 인터넷 경매 매출액 현황 19
[그림 2-2] 옥션과 G마켓의 카테고리의 일평균 방문자 수 추이 22
[그림 2-3] 개인-개인 경매-e-bay 25
[그림 2-4] 기업-기업 경매-esale 26
[그림 2-5] 인터넷 경매의 발전방향 28
[그림 2-6] 카탈로그(catalog)형-chemdex사례 31
[그림 2-7] 경매(auction)형-커머스원 사례 32
[그림 2-8] 거래소(exchange)형-esteel 사례 33
[그림 3-1] Text & Typography (타이포그래피)정보사례 37
[그림 3-2] 일러스트레이션 (Illustration) 정보사례 40
[그림 3-3] 동영상 정보사례 42
[그림 3-4] VRML 정보사례 43
[그림 3-5] 레이아웃 정보사례 45
[그림 3-6] 아이콘 (Icon) 정보사례 48
[그림 4-1] 컨텐츠 구성사례-옥션 53
[그림 4-2] 커뮤니티 사례 54
[그림 4-3] 고객 맞춤화 사례1 55
[그림 4-4] 고객 맞춤화 사례2 55
[그림 4-5] 고객 맞춤화 사례3 56
[그림 4-6] 고객 맞춤화 사례4 57
[그림 4-7] 메인정보화면 58
[그림 4-8] 물품리스트 정보화면 59
[그림 4-9] 기본 입찰정보 60
[그림 4-10] 제품정보 61
[그림 4-11] 상세정보 61
[그림 4-12] 물품추가정보 62
[그림 4-13] 옥션 경매쇼핑몰의 상품카테고리 현황 62
[그림 4-14] 옥션 경매쇼핑몰의 세부 상품카테고리 현황 63
[그림 4-15] 옥션의 내부 고객의 사이트내부 도달률 67
[그림 4-16] 옥션의 경매입찰정보 68
[그림 4-17] 옥션의 상세정보화면정보 69
[그림 4-18] 세부 상품정보화면의 Gif 이미지 사례 69
[그림 4-19] 세부상품정보화면의 물품정보 화면 70
[그림 4-20] 세부상품정보 화면에서 패턴정보를 제공하는 사례 70
[그림 4-21] 이미지제공 사례1 71
[그림 4-22] 이미지제공 사례2 71
[그림 4-23] 컴퓨터/소프트웨어의 상품리스트 72
[그림 4-24] 상품상세정보화면 73
[그림 4-25] 세부상품 설명이미지와 중고 상품이미지 73
[그림 4-26] 가전 카테고리 상품정보화면 74
[그림 4-27] 차원별 이미지제공방식 75
[그림 4-28] 근접·원근 촬영 이미지제공방식 75
[그림 4-29] 크기별 이미지제공방식 76
[그림 5-1] 옥션몰 방문 후 하는 일 79
[그림 5-2] 낙찰 실패 후 하는 일 80
[그림 5-3] 옥션 참여 이유 80
[그림 5-4] 옥션제공 상품정보 만족도 81
[그림 5-5] 옥션의 상품정보만족 분야 82
[그림 5-6] 자주 구매하는 카테고리 84
[그림 5-7] 상품정보와 실물과의 괴리감 순서 85
[그림 5-8] 옥션에서 물품구매의 직접요인 86
[그림 5-9] 상품정보신뢰도가 가장 높은 항목 86
[그림 5-10] 상품정보의 만족항목 87
[그림 5-11] 실물과의 만족도의 차이가 심한 항목 88
[그림 5-12] 경매사이트에서의 상품정보만족도 88
[그림 5-13] 상품정보제공방식에서 가장 필요한 정보방식 89
[그림 5-14] 상품정보요소 중 중요도 순서 90
[그림 5-15] 텍스트 정보제공방식 91
[그림 5-16] 이미지 정보제공방식 91
[그림 5-17] 상품이미지 적정수량 92
[그림 5-18] 상품이미지의 중요한 표현요소 92
[그림 5-19] 옥션경매의 향후발전방향 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