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1. 서론 12
1.1. 연구의 목적 12
1.2. 연구방법 및 범위 13
1.3. 논문의 구성 14
2. 이론적 배경 15
2.1. 이러닝 15
2.1.1. 이러닝의 개념 15
2.1.2. 시대 흐름에 따른 이러닝의 분류 16
2.1.3. 이러닝 비중에 따른 대학에서의 수업 분류 18
2.2. 로그분석 19
2.2.1. 로그 파일의 개념 19
2.2.2. 로그 파일 수집 및 분석 19
2.2.3. 로그 파일의 종류 20
2.2.4. 로그 파일의 측정 단위 21
2.2.5. 로그 분석의 한계 22
2.3. 웹 데이터 마이닝 23
2.3.1. 웹 데이터 마이닝의 개념 23
2.3.2. 웹 데이터 마이닝의 분류 23
2.3.3. 웹 데이터 마이닝 단계 24
3. 웹로그분석을 위한 이러닝 수업 및 현황 분석 26
3.1. 시스템 구성 26
3.1.1. A대학 이러닝 캠퍼스 26
3.2. A 대학 2005-1학기 수업 현황 27
3.2.1. A대학 A캠퍼스 2005-1학기 이러닝캠퍼스 교과목 현황 27
3.2.2. A대학 B캠퍼스 2005-1학기 이러닝캠퍼스 교과목 현황 30
3.3. 로그파일 분석 33
3.3.1. 웹로그 파일 분석 33
3.3.2. 웹데이터 정제 35
3.3.3. 웹데이터 마이닝 38
3.3.4. 연관성 분석 40
4. 결과 분석 41
4.1. 일일별 분석 결과 41
4.1.1. 일일 총 접근 인원 41
4.1.2. 일일 접근 빈도 42
4.1.3. 일일 총 파일요청 횟수 43
4.1.4. 일일 평균 파일처리시간 44
4.2. 시간별 분석 결과 45
4.2.1. 시간대별 총 파일 요청 횟수 45
4.2.2. 시간대별 접근 빈도 46
4.2.3. 시간대별 평균 파일 처리 시간 47
4.3. 요일별 분석 결과 48
4.3.1. 요일별 총 접근 인원 48
4.3.2. 요일별 접근 빈도 49
4.4. 장소별 분석 결과 50
4.5. HTTP 응답 코드별 분석 결과 51
4.6. 특정 파일 요청 분석 결과 52
4.6.1. 특정파일요청횟수 53
4.6.2. 특정파일요청빈도 54
4.6.3. 특정파일요청 평균처리시간 55
4.6.4. 특정파일오류코드횟수(500코드) 56
4.7. 웹방향성 분석 결과 57
4.7.1. 캠퍼스별 웹방향성 분석 57
4.7.2. 학년별 웹방향석 분석 59
4.8. 연관성 분석 63
5. 결론 64
5.1. 결론 및 제언 64
5.2. 시사점 및 향후 연구 과제 66
Abstract 68
참고문헌 69
부록 71
[표 1] A캠퍼스 사이버강의 영역별 현황 28
[표 2] A캠퍼스 웹보조수업 영역별 현황 29
[표 3] A캠퍼스 사이버강의 소속별 현황 29
[표 4] A캠퍼스 웹보조수업 소속별 현황 30
[표 5] B캠퍼스 사이버강의 영역별 현황 31
[표 6] B캠퍼스 웹보조수업 영역별 현황 31
[표 7] B캠퍼스 사이버강의 대학별 현황 32
[표 8] B캠퍼스 웹보조수업 대학별 현황 33
[표 9] 테이블 구조 36
[표 10] 요청파일 매핑코드 39
[표 11] 항목 현황 40
[그림 1] A대학 이러닝캠퍼스 시스템 구성도 27
[그림 2] 엑세스로그파일 34
[그림 3] 엑섹스로그파일 형식 35
[그림 4] 로그분석 툴 사용법 36
[그림 5] 로그분석 툴 사용법 37
[그림 6] 접속인원 분석 현황 38
[그림 7] 웹방향성 분석을 위한 결과 현황 39
[그림 8] 연관성 분석 모형 스트림 40
[그림 9] 일일 총 접근인원 41
[그림 10] 일일 접근빈도 42
[그림 11] 일일 총 파일요청횟수 43
[그림 12] 일일 평균 파일처리시간 44
[그림 13] 시간대별 총 파일요청횟수 45
[그림 14] 시간대별 접근빈도 46
[그림 15] 시간대별 평균 파일처리시간 47
[그림 16] 요일별 총 접근인원 48
[그림 17] 요일별 접근빈도 49
[그림 18] 장소별 접근지역 51
[그림 19] HTTP 응답 코드별 분석 52
[그림 20] 특정파일 요청횟수 53
[그림 21] 특정파일 요청빈도 54
[그림 22] 특정파일 요청 평균처리시간 55
[그림 23] 특정파일오류코드횟수(500코드) 56
[그림 24] A캠퍼스 사용자들의 웹방향성 분석 57
[그림 25] B캠퍼스 사용자들의 웹방향성 분석 58
[그림 26] 1학년 웹방향성 분석 59
[그림 27] 2학년 웹방향석 분석 60
[그림 28] 3학년 웹방향석 분석 61
[그림 29] 4학년 웹방향성 분석 62
[그림 30] Apriori를 이용한 연관성 규칙 결과 분석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