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제 1 장 서론 10
제 1 절 연구의 목적 10
제 2 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1
제 3 절 논문의 구성 12
제 2 장 이론적 배경 13
제 1 절 웹 로그 분석 13
1. 웹 로그 개념 13
2. 로그 분석의 활용 13
3. 로그 파일의 종류 15
4. 웹 로그 추출 방법 17
5. 웹 로그 측정 데이터 19
6. 로그 분석의 한계 21
제 2 절 프로모션의 이해 22
1. 프로모션 개념 22
2. 웹 프로모션 개념 23
3. 웹 프로모션 방법 25
제 3 장 웹 로그 수집 및 분석 모형 28
제 1 절 로그 수집 연구대상 설정 28
1. 이메일 마케팅 28
2. 웹 로그 추출 31
제 2 절 연구의 기본 모형 34
제 4 장 시스템 개발 및 평가 36
제 1 절 시스템 설계 36
1. 시스템 개발 환경 36
2. DB 테이블 설계 37
제 2 절 분석 결과 및 평가 40
1. 로그 데이터 분석 40
2. 반응 평가 45
제 5 장 결론 및 제언 50
1. 연구결과의 요약 50
2. 마케팅 전략에서의 시사점 51
3.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과제 52
참고문헌 54
Abstract 55
[표 2-1] 로그 데이터 활용도 15
[표 2-2] 웹 프로모션의 종류 및 장단점 27
[표 3-1] 많이 찾는 페이지 32
[표 3-2] 웹사이트 월간 로그인 수 33
[표 4-1] 시스템 구현 환경 37
[표 4-2] 회원 테이블 레이아웃 37
[표 4-3] 프로모션 테이블 레이아웃 38
[표 4-4] 로그 테이블 레이아웃 39
[표 4-5] 프로모션별 이메일 반응율 46
[표 4-6] 프로모션별 성별, 연령별 반응 평가 47
[표 4-7] A 프로모션 서울시내 구별 반응 평가 48
[표 4-8] B 프로모션 전국 지역별 반응 평가 49
[표 4-9] B 프로모션 서울시내 구별 반응 평가 49
[그림 2-1] 웹 로그 추출 방법 18
[그림 2-2] 프로모션 對 고객 인식 변화와 구매 23
[그림 2-3] 웹 사이트 접속 경로 23
[그림 3-1] 인터넷 주 사용 서비스 29
[그림 3-2] 광고 메일 관심도 30
[그림 3-3] 웹사이트 월간 방문자 수 31
[그림 3-4] 연구 모형 35
[그림 4-1] 웹 로그 수집 39
[그림 4-2] 일자별 프로모션 반응 분석 41
[그림 4-3] 프로모션 열람 회원 리스트 42
[그림 4-4] 성별, 연령별 프로모션 반응 분석 43
[그림 4-5] 지역별 프로모션 반응 분석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