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3
Ⅰ. 서론 11
1. 연구의 배경 11
2. 연구의 목적 12
Ⅱ. 이론적 배경 13
1. 농업인교육프로그램의 개념과 내용 13
1) 농업인교육의 목적 13
2) 농업인교육의 필요성 13
3) 농업인교육프로그램의 특성 14
4) 농업인교육프로그램의 종류 14
2. 농업인교육프로그램의 평가 16
3. 새해영농설계교육의 변천과정 17
1) 새해영농설계교육의 의의 17
2) 새해영농설계교육 변천과정 18
Ⅲ. 연구의 방법 19
1. 조사연구의 대상 19
2. 조사도구 및 내용 19
3. 자료분석 및 통계처리 20
4. 조사기간 및 조사방법 20
5. 유의수준 20
Ⅳ. 연구결과 및 분석 21
1. 조사대상지역의 특성 21
1) 농가인구 및 가구수 변화 21
2) 호당경지면적 및 경지규모별 농가수 변화 22
3) 새해영농설계교육 추진상황 및 변화 24
2. 조사대상자의 개인적 배경 25
3. 새해영농설계교육 참여동기 27
1) 집단별 참여회수의 특징 27
2) 집단별 참여동기의 특징 29
3) 집단별 참여목적의 특징 31
4) 참여동기 항목별 유의수준 32
4. 새해영농설계교육 교육과정 33
1) 교육내용의 분석 33
(1) 집단별 교육내용 만족도 33
(2) 희망 교육내용의 반영도 35
(3) 집단별 희망하는 작목분야별 교육 37
(4) 향후 강조해야 할 교육내용 38
(5) 교육내용의 분석 항목별 유의수준 39
2) 새해영농설계교육 교육교재에 관한 분석 40
(1) 교재에 대한 만족도 40
(2) 집단별 교재의 활용수준 정도 42
(3) 집단별 교재에 대한 질적 평가 44
(4) 향후 교재제작에 대한 희망형태 46
(5) 교재에 대한 만족도 항목별 유의수준 48
3) 교육방법에 관한 분석 49
(1) 집단별 강의내용 난이도 수준 정도 49
(2) 집단별 강의기법 수준 정도 51
(3) 교육결과 도움의 정도 53
(4) 강사의 선호도 55
(5) 집단별 외래강사 초빙에 대한 의견 57
(6) 집단별 교육방법의 선호도 59
(7) 교육방법 항목별 유의수준 61
4) 새해영농설계교육 교육장소 62
(1) 집단별 교육시설의 만족도 62
(2) 집단별 선호하는 교육장소 64
(3) 집단별 교육장소 선정시 고려해야 할 사항 66
(4) 교육단위에 대한 의견 68
(5) 교육장소 항목별 유의수준 70
5) 새해영농설계교육 교육시기 71
(1) 집단별 희망 교육시간 71
(2) 집단별 현행 교육시기에 대한 만족도 73
(3) 새해영농설계교육 희망 교육시기에 대한 의견 75
(4) 교육시기 항목별 유의수준 77
6) 새해영농설계교육 교육만족도 78
(1) 집단별 교육평가 수준 정도 78
(2) 집단별 교육의 불만요인 79
(3) 집단별 교육 참여 후 영농기술 향상수준 정도 81
(4) 새해영농설계교육의 바람직한 교육정도에 대한 의견 83
(5) 교육만족도 항목별 유의수준 85
Ⅴ. 요약 결론 및 제언 86
1. 요약 86
1) 새해영농설계교육 참여동기 분석결과 86
2) 새해영농설계교육의 교육과정 분석결과 87
2. 결론 89
3. 제언 90
참고문헌 93
Abstract 95
설문조사서 99
감사의 글 106
[표 1] 설문지 구성내용 19
[표 2] 홍성군 연도별 농가인구 변화추이 21
[표 3] 홍성군 농가인구 현황과 충남 전국 비교 22
[표 4] 연령별 농가인구 충남 전국 비교 22
[표 5] 경지규모 충남 전국 비교 23
[표 6] 홍성군 연도별 농가경지면적 변화추이 23
[표 7] 경지규모별 농가수 비교 23
[표 8] 새해영농설계교육 추진실적(홍성) 24
[표 9] 새해영농설계교육 추진실적(전국) 24
[표 10] 새해영농설계교육 추진 변화추이(홍성) 25
[표 11] 조사대상자의 개인적 배경 25
[표 12] 집단별 참여회수 수준 정도 27
[표 13] 집단별 참여동기 수준 정도 29
[표 14] 집단별 참여목적 수준 정도 31
[표 15] 참여동기 항목별 유의수준 32
[표 16] 집단별 교육내용 만족도 33
[표 17] 희망 교육내용의 반영도 35
[표 18] 집단별 희망하는 작목분야별 교육 37
[표 19] 향후 강조해야 할 교육내용 38
[표 20] 교육내용의 분석 항목별 유의수준 39
[표 21] 교재에 대한 만족도 40
[표 22] 집단별 교재의 활용 수준 정도 42
[표 23] 집단별 교재에 대한 질적 평가 44
[표 24] 향후 교재제작에 대한 희망형태 46
[표 25] 교재에 대한 만족도 항목별 유의수준 48
[표 26] 집단별 강의내용 난이도 수준 정도 49
[표 27] 집단별 강의기법 수준 정도 51
[표 28] 교육결과 도움의 정도 53
[표 29] 강사의 선호도 55
[표 30] 집단별 외래강사 초빙에 대한 의견 57
[표 31] 집단별 교육방법의 선호도 59
[표 32] 교육방법 항목별 유의수준 61
[표 33] 집단별 교육시설의 만족도 62
[표 34] 집단별 선호하는 교육장소 64
[표 35] 집단별 교육장소 선정시 고려해야 할 사항 66
[표 36] 교육단위에 대한 의견 68
[표 37] 교육장소 항목별 유의수준 70
[표 38] 집단별 희망 교육시간 71
[표 39] 집단별 현행 교육시기에 대한 만족도 73
[표 40] 새해영농설계교육 희망 교육시기에 대한 의견 75
[표 41] 교육시기 항목별 유의수준 77
[표 42] 집단별 교육평가 수준 정도 78
[표 43] 집단별 교육의 불만요인 79
[표 44] 집단별 교육 참여 후 영농기술 향상 수준 정도 81
[표 45] 새해영농설계교육의 바람직한 교육정도에 대한 의견 83
[표 46] 교육만족도 유의수준 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