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3
Ⅰ. 서론 12
1. 연구의 배경 12
2. 연구목적 13
3. 용어의 정의 14
Ⅱ. 이론적 고찰 15
1. 시장(市場)의 개념 15
1) 시장과 시장중심지(市場中心地) 16
2) 시장권(市場圈)과 중심지(市場中心地)의 계층(階層) 16
3) 농촌지역시장 17
2. 재래시장의 개념 정의 18
1) 재래시장의 분류 19
2) 시장개설 빈도 19
3) 시장규모 20
4) 시설형태 21
5) 재래시장의 기능 22
(1) 기능분류 22
(2) 기능변천 22
6) 재래시장의 일반현황 24
(1) 유통업에서 재래시장의 지위 24
(2) 국내 유통산업에서의 재래시장의 비중 25
(3) 재래시장 현황 분석 25
(4) 재래시장의 경쟁력 26
3. 재래시장 활성화 종합대책에 대한 논의 27
1) 주요 대책 28
2) 재래시장 육성을 위한 특별법 시행령 30
4. 이용만족도 및 점포선택 개념 31
1) 이용만족도 개념 31
2) 소비자의 점포선택 동기에 관한 연구 33
(1) 개인적 동기 34
(2) 사회적 동기 34
(3) 소비자의 점포선택과정에 대한 제이론 35
5. 선행연구 고찰 38
1) 재래시장 활성화 대책과 방안에 관한 연구 38
2) 소매유통경쟁에 관한 연구 40
3) 소비자의 심리적 반응에 의한 소매경쟁에 대한 연구 41
4) 장시의 변동에 관한 선행연구 43
6. 홍성지역 현황과 유통산업 44
1) 홍성재래시장 현황 44
2) 재래시장 현대화 사업 추진 현황 44
3) 홍성지방의 시장형성과 변천 46
4) 홍성지역 현황과 유통산업 51
(1) 홍성지역 현황 54
(2) 홍성의 유통산업 현황 57
Ⅲ. 연구방법 58
1. 연구의 대상 및 자료수집 58
2. 조사도구의 내용 및 신뢰도와 타당도 58
3. 자료분석 59
Ⅳ. 조사결과 및 분석 61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61
2. 소비자 구매특성과 소비의식 62
3. 재래시장 이용실태 64
4. 재래시장 이용만족도 분석 66
1) 가격수준 만족도 67
(1) 연령집단별 가격수준 만족도 67
(2) 학력집단별 가격수준 만족도 67
(3) 직업집단별 가격수준 만족도 68
2) 품질수준 만족도 69
3) 신뢰도수준 만족도 70
(1) 연령집단별 신뢰도수준 만족도 70
(2) 학력집단별 신뢰도수준 만족도 71
(3) 직업집단별 신뢰도수준 만족도 72
4) 친절ㆍ서비스수준 만족도 72
(1) 연령집단별 친절ㆍ서비스수준 만족도 72
(2) 학력집단별 친절ㆍ서비스수준 만족도 73
(3) 직업집단별 친절ㆍ서비스수준 만족도 74
5) 전체이용 만족도 74
(1) 연령집단별 이용만족도 74
(2) 학력집단별 이용만족도 75
(3) 직업집단별 이용만족도 75
5. 재래시장 시설만족도 분석 76
1) 위생ㆍ편의시설수준 만족도 77
(1) 연령집단별 위생ㆍ편의시설수준 만족도 77
(2) 학력집단별 위생ㆍ편의시설수준 만족도 77
(3) 직업집단별 위생ㆍ편의시설수준 만족도 78
2) 교통ㆍ접근성수준 만족도 79
(1) 연령집단별 교통ㆍ접근성수준 만족도 79
(2) 학력집단별 교통ㆍ접근성수준 만족도 79
(3) 직업집단별 교통ㆍ접근성수준 만족도 80
3) 주차시설수준 만족도 81
(1) 연령집단별 주차시설수준 만족도 81
(2) 학력집단별 주차시설수준 만족도 81
(3) 직업집단별 주차시설수준 만족도 82
4) 전체시설 만족도 83
(1) 연령집단별 시설만족도 83
(2) 학력집단별 시설만족도 83
(3) 직업집단별 시설만족도 84
6. 각 변인의 평균차이 독립표본 t-검정 84
1) 성별집단간 각 변인의 평균차이 84
2) 거주지집단간 각 변인의 평균차이 88
7. 집단간 독립표본 t-검정 91
1) 성별집단간 이용만족도 및 시설만족도의 평균차이 91
2) 거주지집단간 이용만족도 및 시설만족도의 평균차이 91
8. 이용 및 시설만족 수준 및 관련 변인과의 상관관계 분석 93
9. 이용 및 시설만족 수준과 관련 변인과의 요인분석 94
10. 이용만족도 수준에 대한 회귀분석 96
11. 시설만족도 수준에 대한 회귀분석 99
Ⅴ. 결론 및 제언 101
1. 결론 101
2. 제언 102
참고문헌 105
ABSTRACT 107
설문지 110
[표 Ⅱ-1] 재래시장의 시대별 발전과정과 역할기능 23
[표 Ⅱ-2] 국내 유통산업의 업태별 비중 24
[표 Ⅱ-3] 업태별 판매액 점유율 추이 25
[표 Ⅱ-4] 국내 시장유형별 현황 25
[표 Ⅱ-5] 재래시장의 노후화 정도별 분포 26
[표 Ⅱ-6] 재래시장의 지역별 분포 26
[표 Ⅱ-7] 유통업태별 상품 구성비 27
[표 Ⅱ-8] 소매업태별 성과비교 27
[표 Ⅱ-9] 홍성지역 시장 현황 44
[표 Ⅱ-10] 장시의 개시일 47
[표 Ⅱ-11] 홍성장의 시장 사용료 50
[표 Ⅱ-12] 홍성장의 시장 사용료(상시) 50
[표 Ⅱ-13] 읍면별 세대 및 인구 54
[표 Ⅱ-14] 세대 당 인구변화 추이 55
[표 Ⅱ-15] 홍성군의 산업구조 55
[표 Ⅱ-16] 산업 대분류별 사업체 총괄 56
[표 Ⅱ-17] 홍성지역 중ㆍ대형할인마트 현황 57
[표 Ⅲ-1] 설문지의 구성 58
[표 Ⅲ-2] 항목 총계 통계량 및 신뢰도 통계량 59
[표 Ⅳ-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징 61
[표 Ⅳ-2] 선호하는 구매장소 64
[표 Ⅳ-3] 재래시장 이용만족도 분석 66
[표 Ⅳ-4] 연령집단별 가격수준 만족도 67
[표 Ⅳ-5] 학력집단별 가격수준 만족도 67
[표 Ⅳ-6] 직업집단별 가격수준 만족도 68
[표 Ⅳ-7] 연령집단별 품질수준 만족도 69
[표 Ⅳ-8] 학력집단별 품질수준 만족도 69
[표 Ⅳ-9] 직업집단별 품질수준 만족도 70
[표 Ⅳ-10] 연령집단별 신뢰도수준 만족도 70
[표 Ⅳ-11] 학력집단별 신뢰도수준 만족도 71
[표 Ⅳ-12] 직업집단별 신뢰도수준 만족도 72
[표 Ⅳ-13] 연령집단별 친절ㆍ서비스수준 만족도 72
[표 Ⅳ-14] 학력집단별 친절ㆍ서비스수준 만족도 73
[표 Ⅳ-15] 직업집단별 친절ㆍ서비스수준 만족도 74
[표 Ⅳ-16] 연령집단별 이용만족도 74
[표 Ⅳ-17] 학력집단별 이용만족도 75
[표 Ⅳ-18] 직업집단별 이용만족도 75
[표 Ⅳ-19] 재래시장 시설만족도 분석 76
[표 Ⅳ-20] 연령집단별 위생ㆍ편의시설수준 만족도 77
[표 Ⅳ-21] 학력집단별 위생ㆍ편의시설수준 만족도 77
[표 Ⅳ-22] 직업집단별 위생ㆍ편의시설수준 만족도 78
[표 Ⅳ-23] 연령집단별 교통ㆍ접근성수준 만족도 79
[표 Ⅳ-24] 학력집단별 교통ㆍ접근성수준 만족도 79
[표 Ⅳ-25] 직업집단별 교통ㆍ접근성수준 만족도 80
[표 Ⅳ-26] 연령집단별 주차시설수준 만족도 81
[표 Ⅳ-27] 학력집단별 주차시설수준 만족도 81
[표 Ⅳ-28] 직업집단별 주차시설수준 만족도 82
[표 Ⅳ-29] 연령집단별 시설만족도 83
[표 Ⅳ-30] 학력집단별 시설만족도 83
[표 Ⅳ-31] 직업집단별 시설만족도 84
[표 Ⅳ-32] 성별집단간 각 변인의 평균차이 87
[표 Ⅳ-33] 거주지집단간 각 변인의 평균차이 90
[표 Ⅳ-34] 성별집단간 이용만족도 및 시설만족도의 평균차이 92
[표 Ⅳ-35] 거주지집단간 이용만족도 및 시설만족도의 평균차이 92
[표 Ⅳ-36] 이용 및 시설만족수준과 관련 변인과의 상관관계 93
[표 Ⅳ-37] 설명된 총분산 94
[표 Ⅳ-38] 성분행렬 95
[표 Ⅳ-39] 이용만족 수준의 변인분석 96
[표 Ⅳ-40] 이용만족 수준 증가의 회귀계수 97
[표 Ⅳ-41] 이용만족 수준의 제외된 변수 98
[표 Ⅳ-42] 시설만족 수준의 변인분석 99
[표 Ⅳ-43] 시설만족 수준 증가의 회귀계수 100
[표 Ⅳ-44] 시설만족 수준의 제외된 변수 100
[그림 Ⅱ-1] 시장의 유형과 지역특성의 영향정도 21
[그림 Ⅱ-2] 홍성재래시장 기반시설개선 기본구상 45
[그림 Ⅱ-3] 1937년 경 홍주시장 48
[그림 Ⅱ-4] 8.15 이후의 홍성군의 장시 49
[그림 Ⅱ-5] 「여지도서」의 홍주목 지도 53
[그림 Ⅱ-6] 「여지도서」의 결성현 지도 53
[그림 Ⅳ-1] 회전공간의 성분 도표 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