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1
Abstract 11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목적 11
제2절 연구방법 과 내용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4
제1절 품질분임조 활동의 개념 및 역사 14
1. 품질분임조의 개념 및 필요성 14
2. 품질분임조의 도입 및 동기부여 15
3. 한국 품질분임조의 역사 17
제2절 품질분임조 활동에 미치는 영향요인 24
1. 품질분임조활동의 외부적 요인 25
2. 품질분임조활동의 내부적 요인 27
3. 구성원의 인적 특성요인 29
4. 품질분임조활동의 운영 특성요인 30
제3절 품질분임조의 성과와 문제점 32
1. 성과 33
2. 문제점 37
제3장 품질분임조와 자율경영팀 45
제1절 자율경영팀의 의의와 특징 46
1. 자율경영팀의 의의 46
2. 자율경영팀의 특징 51
제2절 품질분임조와 자율경영팀의 개념 및 특징 비교 52
1. 품질분임조와 자율경영팀의 개념 비교 52
2. 품질분임조와 자율경영팀의 특징 비교 55
제3절 자율경영체제 도입의 필요성과 외국사례 57
1. 자율경영체제 도입의 필요성 57
2. 외국의 성공사례 59
3. 자율경영팀의 문제점 62
제4장 품질분임조의 활성화와 자율경영적 품질분임조 도입 64
제1절 품질분임조의 활성화 방안 64
제2절 자율경영적 품질분임조의 도입 67
1. 자율경영적 품질분임조 도입을 위한 조건 68
2. 자율경영적 품질분임조의 도입방향 71
제5장 결론 76
참고문헌 78
[표 2-1] 품질분임조 등록 수 20
[표 2-2] 우리나라 품질분임조활동의 도입과정 22
[표 2-3] 품질분임조 활동의 기대효과 43
[표 3-1] 자율경영팀의 이점과 문제점 52
[표 3-2] 품질분임조와 자율경영팀의 특징 비교 56
[그림 3-1] 오늘날의 경영환경에서 임파워먼트가 차지하는 역할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