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0,1,3
목차=i,4,3
ABSTRACT=iv,7,2
I. 서론=1,9,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1,9,2
2. 연구문제=2,10,2
II. 이론적 배경=4,12,1
1. 개념 및 선행연구동향=4,12,1
1) 놀이치료의 개념=4,12,2
2) 놀이치료와 치료레크리에이션 연구동향=5,13,5
3) 심리사회적응에 관한 연구동향=9,17,4
4) 학습장애 학생의 심리사회적응상의 특성=12,20,2
2. 학습장애 학생에 대한 프로그램 실태=13,21,1
1) 프로그램의 실태=13,21,3
2) 학습장애의 심리사회적응력 향상을 위한 치료프로그램의 필요성=15,23,3
III. 연구 가설=18,26,1
1. 주요 변인(예상되는 효과)=18,26,2
2. 가설=19,27,3
IV. 연구방법(사례연구를 중심으로)=22,30,1
1. 연구 설계=22,30,2
1) 연구대상=23,31,1
① 대상 학생 기초 조사=24,32,1
② 개인별 상담 카드=25,33,1
2) 문제의 진단=26,34,1
① 그림으로 분석해 보는 심리검사=26,34,3
② 사회적 상호작용(Social Interaction) 질문지=29,37,2
③ 심리적응력 평가척도에 따른 검사=31,39,3
2. 분석=34,42,1
1) 학습장애의 진단ㆍ평가=34,42,2
2) 본교 학습부진아의 특성=36,44,1
① 학습 특성=36,44,1
② 사회적 특성=36,44,1
③ 행동적 특성=36,44,2
3. 학습장애 학생을 위한 효과적인 전략=37,45,1
1) 단전호흡의 실시=37,45,1
2) 명상법 실시(촛불 명상)=37,45,2
3) 놀이치료 및 사회적응력 키우기=38,46,1
㉠ 계획=39,47,1
㉡ 세부계획=40,48,2
4) 학습지도=42,50,1
수업참여 기술 이론=42,50,1
가. 교수적 수정(Instrucitonal Adaptation)=42,50,5
나. 환경적 수정(Environmental Adaptation)=46,54,1
4. 상담의 진행=46,54,1
1) 단전호흡 및 촛불 명상=46,54,2
2) 놀이 치료와 치료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 적용 과정 기록=47,55,1
1회=47,55,3
2회=50,58,3
3회=53,61,3
4회=55,63,3
5회=58,66,3
6회=60,68,4
7회=63,71,3
8회=66,74,2
9회=68,76,2
3) 관찰 및 변화=69,77,2
4) 설문조사 및 분석=71,79,2
V. 요약 및 결론=73,81,2
참고 문헌=75,83,7
부록=82,90,1
① 놀이치료를 위한 게임의 예=82,90,6
② FACTR 검사=88,96,4
③/(④) 학습부진아가 그린 그림의 예=92,1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