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0,1,3
목차=i,4,1
표차=ii,5,1
도차=ii,5,1
ABSTRACT=iii,6,2
I. 서론=1,8,1
1. 연구의 필요성=1,8,4
2. 연구의 목적=4,11,1
3. 연구 문제=4,11,1
II. 이론적 배경=5,12,1
1. 청소년 문제와 교육=5,12,5
2. 부적응아의 정의와 원인 및 지도방법=10,17,20
3. 선행 연구의 고찰=29,36,2
III. 상담대상자 조사 및 상담목표 설정=31,38,1
1. 상담대상자 조사=31,38,5
2. 상담목표 설정=35,42,1
IV. 연구의 실제(상담사례 연구)=36,43,1
1. “틱틱” 장애자의 치료=36,43,12
2. 성적 문제의 상담=47,54,7
3. 정서의 불안=53,60,5
V. 결론 및 제언=58,65,1
1. 결론=58,65,2
2. 제언=59,66,1
참고 문헌=60,67,2
부록:설문지=62,69,4
(표-1) 청소년 문제의 원인 및 현황=9,16,1
(표-2) 선행 연구 분석=29,36,1
(표-3) 보호자 직업 분포=31,38,1
(표-4) 사례별 부적응 행동 조사=32,39,1
(표-5) 부모와의 대화 태도=33,40,1
그림1. 가족구조 내의 경계선=17,24,1
그림2. 구조적 가계도 작성을 위한 기호=20,27,1
그림3. 부부체계와 자녀체계 사이의 경계가 분명하고 기능적인 예=20,27,1
그림4. 부부관계에 갈등이 있지만 자녀에게는 우회하지 않는 것=20,27,1
그림5. 갈등이 있는 부부관계에서 자녀를 삼각관계로 끌어들이고 밀착된 관계=21,28,1
그림6. 가족구조도=42,49,1
그림7. 가족 구조도=53,60,1
그림8. 가족구조도=54,6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