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0,1,4
목차=i,5,2
표목차=iii,7,1
ABSTRACT=iv,8,3
I. 서론=1,11,3
II. 구성주의의 이론적 배경=4,14,1
1. 교수-학습이론의 역사적 변천=4,14,8
2. 구성주의의 개념과 유형=11,21,9
3. 구성주의 교수-학습원리=19,29,4
4. 구성주의 교수-학습 이론에서 근거한 학습모델=22,32,1
1) 인지적 도제모델=22,32,6
2) 상황적 학습(Anchored Instruction)모델=27,37,3
3) 인지적 유연성 모델(Cognitive Flexibility Theory)=29,39,5
5. 구성주의에서의 교사와 학생의 역할=33,43,4
III. 인터넷과 영어교육=37,47,1
1. 인터넷 활용 영어교육의 역사=37,47,5
2. 인터넷 활용 영어교육의 의의=41,51,4
3. 영어교육에서 인터넷이 끼치는 영향=44,54,8
4. 인터넷 활용 영어 교수-학습의 장단점=51,61,10
IV. 구성주의관점에서의 인터넷 활용 수업=61,71,1
1. 인터넷을 이용한 학습과 관련된 이론=61,71,5
2. 구성주의 입장에서의 인터넷 활용=65,75,4
3. 인터넷을 활용한 영어 읽기와 쓰기 전략=68,78,2
1) 인터넷을 활용한 영어 읽기 학습=69,79,8
2) 인터넷을 활용한 영어 쓰기 학습=76,86,9
4. 인터넷을 활용한 영어 말하기와 듣기 전략=84,94,1
1) 인터넷을 활용한 영어 말하기 학습=84,94,7
2) 인터넷을 활용한 영어 듣기 학습=90,100,5
5. 구성주의관점에서의 인터넷활용 수업 설계에의 시사점=94,104,4
V. 결론=98,108,2
참고문헌=100,110,4
(표1) 교육 패러다임의 전환=4,14,1
(표2) 교수-학습의 시대적 변천=6,16,3
(표3) 객관주의와 구성주의 비교(강인애, 1997)=12,22,2
(표4) 객관주의 교수-학습원리와 구성주의 교수-학습원리=13,23,1
(표5) 인지적 구성주의와 사회문화적 구성주의 비교=18,28,1
(표6) 구성주의에 근거한 학습모델 비교=31,4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