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0,1,4
목차=i,5,3
표목차=iv,8,1
Abstract=v,9,2
I. 서론=1,11,1
1. 연구의 목적=1,11,2
2. 연구의 내용=2,12,2
II. 문화교육의 이론적 배경=4,14,1
1. 문화의 개념=4,14,4
2. 문화와 언어와의 관계=7,17,6
3. 문화와 의사소통 능력과의 관계=12,22,6
4. 이문화 비교=17,27,5
5. 문화교육의 필요성=21,31,6
III. 문화적 배경에 따른 의사소통의 차이=27,37,1
1. 한ㆍ미 문화의 사고 유형의 차이=27,37,1
(1) 의식의 배경=27,37,2
(2) 가치관=28,38,1
2. 의사소통 방식에 따른 한ㆍ미 문화의 비교 분석=28,38,2
(1) 언어적 의사소통행위=29,39,7
(2) 비언어적 의사소통행위=35,45,5
IV. 영어교육에서의 문화교육 방안=40,50,1
1. 교사 설명 중심=40,50,1
(1) 문화 요약(Cultural Capsules)=40,50,2
(2) 문화 동화(Cultural Assimilator)=41,51,1
(3) 문화 방백(Cultural Aside)=41,51,1
(4) 속담(Proverbs)=41,51,2
(5) 이름의 원조(Eponym)=42,52,2
2. 학생 활동 중심=43,53,1
(1) 문화적 산물(Cultural Products)=43,53,2
(2) 노래와 춤(Song and Dance)=44,54,1
(3) 직감적 반응소(Audio-Motor Unit)=44,54,2
(4) 역할극 또는 단막극(Role Play or Mini Drama)=45,55,1
3. IT 및 보조자료에 의한 방법=45,55,1
(1) 인터넷(Internet)=45,55,2
(2) 게시판(Bulletin Board)=46,56,1
(3) 사진 및 시청각 자료(Picture and Audio-visual Aids)=46,56,2
(4) 달력(Classroom Calendar)=47,57,2
(5) 신문과 잡지(Newspaper and Magazine)=48,58,1
4. 원어민과의 접촉=49,59,1
(1) 원어민과의 펜팔(Key-pal)=49,59,2
(2) 원어민 초빙=50,60,1
(3) 여행 및 기타 문화 체험=50,60,2
5. 문화 교육시 유의점=51,61,4
V. 결론=55,65,3
참고문헌=58,68,5
(표1) 한ㆍ미간의 의식구조 차이=19,29,1
(표2) 미국인과 한국인의 문화 배경과 특징의 차이(김진우 1996)=20,30,1
(표3) 의사소통 양식의 차이 대조(Park 1996)=20,3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