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0,1,3
목차=i,4,2
표 차례=iii,6,2
그림 차례=iv,7,1
국문초록=v,8,2
I. 서론=1,10,1
1. 연구의 필요성=1,10,2
2. 연구 목적=2,11,1
3. 문제 제기=3,12,1
(1)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 관점=3,12,1
(2) 도덕 교육의 본질면=3,12,2
(3) 교사면=4,13,1
(4) 학생면=5,14,1
4. 용어의 정의=5,14,1
(1) 정보통신기술이란=5,14,2
(2) 도덕적 문제해결력이란=6,15,2
5. 연구의 제한점=7,16,2
II. 이론적 배경 및 선행 연구=9,18,1
1. 도덕과 교수ㆍ학습=9,18,1
(1) 도덕과의 성격과 특성=9,18,4
(2) 도덕과의 목표=12,21,3
(3) 내용체계=14,23,2
(4) 도덕과 교수ㆍ학습의 일반적 절차=15,24,5
2. 정보통신기술(ICT) 활용 교육=19,28,1
(1) 제7차 교육과정에서의 정보통신기술 활용 교육의 필요성=19,28,3
(2) 도덕과에서의 정보통신기술 활용 교육=21,30,4
(3) 인터넷 활용 교수ㆍ학습=24,33,2
(4) 멀티미디어 자료 활용 교수ㆍ학습=26,35,4
3. 도덕과 교수ㆍ학습 방법의 최근 동향=30,39,2
4. 도덕과에서 ICT활용 교육의 필요성=32,41,1
(1) 도덕과에서의 ICT활용 교육의 필요성=32,41,1
(2) 현행 도덕과에서의 ICT 활용 교육의 문제점=33,42,1
(3) 도덕과에서의 ICT 활용 방안=34,43,1
III. 본론=35,44,1
1. ICT활용 교수ㆍ학습 위한 학생 컴퓨터 활용 능력 향상=35,44,1
(1) 컴퓨터 및 시간 확보=35,44,1
(2) 컴퓨터 교육프로그램 구안=36,45,4
(3) 컴퓨터 교육프로그램 적용=39,48,3
(4) 자료 제작=41,50,4
2. 인터넷 동호회 활동 및 학교 홈페이지 활용=44,53,1
(1) 인터넷 동호회 활동 전개=45,54,5
(2) 학교 홈페이지 활용=50,59,1
(3) 학급 신문 제작=51,60,1
3. 멀티미디어 자료 개발=52,61,1
(1) 생활 관련 멀티미디어 자료 개발=52,61,3
(2) 도덕과 ICT활용 교수ㆍ학습 과정안 제작=54,63,7
(3) ‘TV 동화 행복한 세상’분석=60,69,2
4.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도덕과 교수ㆍ학습 전개=61,70,1
(1) 인터넷을 활용한 도덕과 교수ㆍ학습 전개=61,70,5
(2) 멀티미디어 자료를 활용한 도덕과 교수ㆍ학습 전개=66,75,6
5. 설문 분석=71,80,1
(1) 대상 및 방법=71,80,1
(2) 설문 내용 및 결과=72,81,1
(3) 설문 결과 분석=73,82,5
(4) 도덕과 수업 후의 반응=77,86,3
IV. 결론 및 나아갈 방향=80,89,1
1. 결론=80,89,2
2. 나아갈 방향=81,90,2
참고문헌=83,92,2
ABSTRACT=85,94,3
(표-1) 생활 영역별, 학년별 교육 과정 내용 요소=14,23,2
(표-2) 도덕과 교수ㆍ학습의 일반적 과정=16,25,1
(표-3) 인지적 측면 중심의 도덕과 교수ㆍ학습의 과정=17,26,1
(표-4) 정의적 측면 중심의 도덕과 교수ㆍ학습의 과정=18,27,1
(표-5) 행동적 측면 중심의 도덕과 교수ㆍ학습의 과정=18,27,2
(표-6) Internet 자원의 교육적 활용 예=25,34,1
(표-7) 멀티미디어 교육자료의 유형별 특성=28,37,1
(표-8) 멀티미디어 교육자료의 유형과 활용방법=28,37,2
(표-9) 멀티미디어 교육자료의 유형과 활용방법=35,44,1
(표-10) 6학년 컴퓨터 활용 능력 교육 목표 및 내용=36,45,1
(표-11) 컴퓨터 인증제 활용능력 평가목표=36,45,2
(표-12) 문서작성 필수 기능=37,46,1
(표-13) 윈도우즈 운영체제 필수 기능=38,47,1
(표-14) 윈도우즈 운영체제 필수 기능=38,47,1
(표-15) 6학년 컴퓨터 활용 능력 지도 내용=39,48,1
(표-16) 멀티미디어 자료 검색 목록=52,61,1
(표-17) 자료 유형에 따른 개발 도구=53,62,1
(표-18) 제작 자료 목록표=53,62,1
(표-19) 생활 관련 멀티미디어 자료 활용 교수ㆍ학습 과정안 작성의 절차=54,63,2
(표-20) 에듀넷 멀티미디어 자료 검색 목록표=55,64,1
(표-21) 도덕과 일반 교수 학습 과정안=56,65,2
(표-22) 6학년 도덕과 ICT활용 요소 추출 목록표=58,67,1
(표-23) ICT활용 교수ㆍ학습 과정안 모델=59,68,1
(표-24) 도덕과 ICT활용 교수ㆍ학습 과정안 예시=60,69,1
(표-25) ‘TV 동화 행복한 세상’분석 - 예시=61,70,1
(표-26) 6학년 2학기 7제재 환경보존과 관련한 인터넷 자료=62,71,1
(표-27) 4학년 1학기 4제재“네가 먼저”관련 토론 자료=63,72,1
(표-28) 도덕과 인터넷 학습장=64,73,2
(표-29) 인지적 영역 교수ㆍ학습의 ICT 활용 사례=66,75,4
(표-30) 정의적 영역 교수ㆍ학습의 ICT 활용 사례=70,79,1
(표-31) 행동적 영역 교수ㆍ학습의 ICT활용 사례=71,80,1
(표-32) ICT를 활용한 수업이 도덕과 학습에 미치는 효과=72,81,1
(그림-1) 연구의 필요성=8,17,1
(그림-2) 도덕과의 목표체계=12,21,1
(그림-3) 도덕과 교수ㆍ학습의 일반적 절차=15,24,1
(그림-4) 인지적 측면 중심의 도덕과 교수ㆍ학습의 절차=16,25,1
(그림-5) 정의적 측면 중심의 도덕과 교수ㆍ학습의 절차=17,26,1
(그림-6) 행동적 측면 중심의 도덕과 교수ㆍ학습의 절차=18,27,1
(그림-7) 도덕과에서 ICT활용 방안=34,43,1
(그림-8) 대화방 생성 모습=45,54,1
(그림-9) 설문조사 모습=46,55,1
(그림-10) 우리들의 이야기 게시판 모습=47,56,1
(그림-11) 일기쓰기 게시판 모습=48,57,1
(그림-12) 칭찬합시다 게시판 모습=48,57,1
(그림-13) 주제토론방 게시판 모습=49,58,1
(그림-14) 축하합니다 게시판 모습=49,58,1
(그림-15) 우리들의 이야기 게시판=50,59,1
(그림-16) 칭찬합시다 게시판=50,59,1
(그림-17) 토론방 게시판=50,59,1
(그림-18) 추억의 사진방 게시판=50,59,1
(그림-19) 학급 신문 첫 페이지=51,60,1
(그림-20) 제작자료 캡처 화면=54,63,1
(그림-21) 설문조사‘1’의 결과=73,82,1
(그림-22) 설문조사‘2’의 결과=74,83,1
(그림-23) 설문조사‘3’의 결과=74,83,1
(그림-24) 설문조사‘4’의 결과=75,84,1
(그림-25) 설문조사‘5’의 결과=76,85,1
(그림-26) 설문조사‘6’의 결과=76,85,1
(그림-27) 설문조사‘7’의 결과=77,8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