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0,1,3
목차=0,4,2
표목차=0,6,1
그림목차=0,7,1
국문초록=0,8,2
제1장 서론=1,10,1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1,10,3
1.2 연구의 방법=3,12,1
1.3 용어의 정의=4,13,1
1.4 연구의 제한점=4,13,2
제2장 이론적 배경=6,15,1
2.1 컴퓨터 게임에 대한 고찰=6,15,5
2.2 인터넷과 게임중독=10,19,6
2.3 게임중독이 미치는 영향=16,25,7
2.4 선행연구 고찰=22,31,3
제3장 본론=25,34,1
3.1 연구대상=25,34,1
3.2 연구방법 및 절차=25,34,2
3.3 측정도구=26,35,3
3.4 자료처리=28,37,1
3.5 연구 결과=28,37,23
3.6 분석 및 대안 제시=51,60,7
제4장 결론 및 나아갈 방향=58,67,1
4.1 결론=58,67,3
4.2 나아갈 방향=60,69,2
참고문헌=62,71,4
Abstract=66,75,3
[부록]=69,78,1
부록1. 게임사용에 관한 실태조사지=69,78,3
부록2. 컴퓨터 게임 중독 검사=72,81,3
(표-1) 모집단 현황 및 연구 대상자=25,34,1
(표-2) 중독정도와 부정적요인=28,37,1
(표-3)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29,38,1
(표-4) 부모님 컴퓨터 사용유무 및 직업 유무=30,39,1
(표-5) 게임을 이용 경력=31,40,1
(표-6) 게임 하는 장소=32,41,1
(표-7) 게임 같이하는 동반자=33,42,1
(표-8) 일주일 동안 게임을 하는 일 수=34,43,1
(표-9) 하루 동안 게임에 집중하는 시간=35,44,1
(표-10) 주말과 공휴일에 게임을 지속하는 시간=35,44,1
(표-11) 게임 이용 동기=37,46,1
(표-12) 가족과의 대화 시간=38,47,1
(표-13) 컴퓨터 게임을 하는 것에 대한 부모님들의 태도=39,48,1
(표-14) 부모님 몰래 게임했던 빈도=40,49,1
(표-15) 지금까지 이용한 게임의 수=41,50,1
(표-16) 보유하고 있는 게임의 수=42,51,1
(표-17) 즐겨하는 게임의 순위=43,52,1
(표-18) 게임을 좋아하는 이유 순위=44,53,1
(표-19) 게임이 자신에게 이득이 된다고 생각하는 점=45,54,1
(표-20) 게임이 자신에게 해가 된다고 생각하는 점=46,55,1
(표-21) 게임중독 점수=47,56,1
(표-22) 중독정도에 따른 대인관계 및 학습에 미치는 영향=48,57,1
(표-23) 공격적 성향, 편집적 성향, 자아성취감 정도=49,58,1
(표-24) 시력저하와 건강에 미치는 영향=50,59,1
(그림-1) 게임 이용 경력=31,40,1
(그림-2) 게임을 같이하는 동반자=33,42,1
(그림-3) 게임 이용 동기=36,45,1
(그림-4) 가족과의 대화시간=38,47,1
(그림-5) 컴퓨터 게임을 하는 것에 대한 부모님의 태도=39,48,1
(그림-6) 보유하고 있는 게임의 수=41,50,1
(그림-7) 게임을 좋아하는 이유 순위=52,61,1
(그림-8) 게임이 자신에게 해가 된다고 생각하는 점=54,6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