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0,1,4
목차=i,5,1
표목차=ii,6,1
그림목차=ii,6,1
Abstract=iii,7,2
I. 서론=1,9,1
1. 연구의 필요성=1,9,2
2. 연구 목적 및 문제=3,11,1
3. 용어의 정의=3,11,1
II. 이론적 배경=4,12,1
1. 통합교육=4,12,7
2. 놀이의 중요성과 사회적 행동 발달=11,19,5
3. 자폐장애아동의 사회적 특성=15,23,7
4. 자폐장애아동의 사회적 행동발달 증진을 위한 선행 연구=21,29,3
III. 연구의 방법=24,32,1
1. 연구 대상=24,32,4
2. 연구 설계=27,35,1
3. 연구 도구=27,35,5
4. 연구 절차=31,39,10
5. 자료 처리=40,48,1
IV. 연구 결과 및 해석=41,49,1
1. 비언어적 상호작용 영역에서의 놀이 효과 분석=41,49,8
2. 언어적 상호작용 영역에서의 놀이 효과 분석=49,57,7
V. 논의=56,64,2
VI. 결론 및 제언=58,66,1
1. 결론=58,66,1
2. 제언=58,66,2
참고문헌=60,68,3
부록=63,71,1
1. 대상 아동의 사회 상호적 특성(CARS 판단근거 및 점수)=64,72,2
2. DSM-IV 자폐 진단 기준=66,74,5
3. 단계별 놀이 프로그램=71,79,6
4. 강화제 선호도 검사표=77,85,3
(표1) 대상 아동의 인적사항 및 환경적 특성=24,32,1
(표2) 단계별 놀이 프로그램의 내용=29,37,1
(표3) 통합 집단 조직=32,40,1
(표4) 대상 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수준에 따른 단계별 놀이 프로그램=33,41,1
(표5) 놀이 지도 과정=34,42,3
(표6) 강화제 선호 목록=38,46,1
(표7) 대상 아동의 요일별 강화 목록=39,47,1
(표8) 대상 아동의 물건 강화제 목록=39,47,1
(표9) 대상 아동별 주의 집중 횟수=41,49,1
(표10) 대상 아동별 모방 행동 횟수=44,52,1
(표11) 대상 아동의 놀이 참여 시간=46,54,1
(표12) 대상 아동의 수용 언어 정반응 횟수=49,57,1
(표13) 표현 언어(물음에 답하기) 정반응 횟수=51,59,1
(표14) 대상 아동의 모방언어 정반응 횟수=53,61,1
(그림1) 대상 아동 A의 주의집중 횟수=42,50,1
(그림2) 대상 아동 B의 주의집중 횟수=42,50,1
(그림3) 대상 아동 A의 모방 행동 정반응 횟수=45,53,1
(그림4) 대상 아동 B의 모방 행동 정반응 횟수=45,53,1
(그림5) 대상 아동 A의 놀이 참여 시간=46,54,1
(그림6) 대상 아동 B의 놀이 참여 시간=47,55,1
(그림7) 대상 아동 A의 수용언어 정반응 횟수=50,58,1
(그림8) 대상 아동 B의 수용언어 정반응 횟수=50,58,1
(그림9) 대상 아동 A의 표현언어 정반응 횟수=52,60,1
(그림10) 대상 아동 B의 표현언어 정반응 횟수=52,60,1
(그림11) 대상 아동 A의 모방 언어 정반응 횟수=54,62,1
(그림12) 대상 아동 B의 모방 언어 정반응 횟수=54,6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