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0,1,4
목차=i,5,2
표목차=iii,7,1
그림목차=iv,8,1
Abstract=v,9,3
I. 서론=1,12,1
1. 연구의 필요성=1,12,3
2. 연구문제=3,14,1
3. 용어의 정의=3,14,2
II. 이론적 배경=5,16,1
1. 정신지체 아동의 언어특성=5,16,3
2. 정신지체 아동의 읽기 능력=7,18,3
3. 읽기 지도법=9,20,11
III. 연구방법=20,31,1
1. 연구대상=20,31,4
2. 실험방법=24,35,4
3. 연구도구=27,38,6
4. 자료 수집 및 처리=32,43,1
IV. 결과 및 해석=33,44,1
1. 단어 이해 능력 향상 효과 비교=33,44,14
2. 품사별 단어 이해 능력 향상 효과 비교=47,58,8
3. 단어 읽기 능력 향상 효과 비교=55,66,3
V. 논의=58,69,2
VI. 결론 및 제언=60,71,3
참고문헌=63,74,8
부록I:읽기 능력 평가 자료(그림 어휘력 검사용 단어)=71,82,2
부록II:읽기 능력 평가 자료(국어 교과서 기초단어)=73,84,2
부록III:읽기 지도 시나리오(1주기)=75,86,7
부록IV:읽기 지도 시나리오(2주기)=82,93,7
부록V:읽기 지도 시나리오(3주기)=89,100,9
부록VI:읽기 지도 시나리오 평가표=98,109,1
(표1) 대상학생의 개인별 특성=20,31,1
(표2) 의미중심 읽기 지도 프로그램의 구성=28,39,1
(표3) 선정된 읽기 지도 단어=30,41,1
(표4) 읽기 지도 단어의 품사별 분류=31,42,1
(표5) 대상학생 A의 이해 능력 변화(단위:%)=34,45,1
(표6) 대상학생 B의 이해 능력 변화(단위:%)=37,48,1
(표7) 대상학생 C의 이해 능력 변화(단위:%)=39,50,1
(표8) 대상학생들의 이해 능력 변화(단위:%)=42,53,1
(표9) 그림 어휘력 검사 결과 비교=44,55,1
(표10) 대상학생 A의 품사별 이해 능력 변화(단위:%)=47,58,1
(표11) 대상학생 B의 품사별 이해 능력 변화(단위:%)=49,60,1
(표12) 대상학생 C의 품사별 이해 능력 변화(단위:%)=51,62,1
(표13) 대상학생들의 품사별 이해 능력 향상도(단위:%)=52,63,1
(표14) 대상학생들의 단어 읽기 능력 변화(단위:%)=55,66,1
(표15) 대상학생 C의 단어 읽기 능력 비교(사전과 유지)=57,68,1
(그림1) 대상학생 A의 이해 능력 비교(단위:%)=33,44,1
(그림2) 대상학생 B의 이해 능력 비교(단위:%)=36,47,1
(그림3) 대상학생 C의 이해 능력 비교(단위:%)=40,51,1
(그림4) 대상학생들의 이해 능력 비교(단위:%)=42,53,1
(그림5) 그림 어휘력 검사 결과 비교=45,56,1
(그림6) 대상학생 A의 품사별 이해 능력 비교(단위:%)=47,58,1
(그림7) 대상학생 B의 품사별 이해 능력 비교(단위:%)=49,60,1
(그림8) 대상학생 C의 품사별 이해 능력 비교(단위:%)=51,62,1
(그림9) 대상학생들의 품사별 이해 능력 향상도(단위:%)=53,64,1
(그림10) 대상학생들의 단어 읽기 능력 비교(단위:%)=55,6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