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0,1,4
목차=i,5,2
표목차=iii,7,2
그림 목차=v,9,1
Abstract=vi,10,5
I. 서론=1,15,1
1. 연구의 필요성 및 의의=1,15,2
2. 연구내용 및 문제=2,16,2
3. 연구의 제한점=3,17,1
4. 용어의 정의=3,17,1
II. 이론적 배경=4,18,1
1. 통합교육의 역사=4,18,3
2. 우리나라 통합교육현황 및 문제점=7,21,4
3. 통합교육의 모형=10,24,9
4. 완전통합을 지향한 학습도움학급과 순회특수학급=18,32,6
5. 완전통합교육의 효율적인 운영방안과 협력교수=23,37,7
III. 연구 방법=30,44,1
1. 연구의 대상=30,44,1
2. 조사 도구=31,45,2
3. 자료 수집 절차=33,47,1
4. 자료 처리=33,47,1
IV. 연구결과=34,48,1
1. 통합교육에 대한 교사의 일반적인 인식=34,48,4
2. 통합교육 운영에 대한 인식=38,52,9
3. 통합교육에 대한 교사의 전문성 제고=46,60,5
4. 통합교육을 위한 협력 교수에 대한 인식=50,64,6
V. 논의=56,70,4
VI. 결론 및 제언=60,74,1
1. 결론=60,74,4
2. 제언=63,77,1
참고문헌=64,78,4
부록1:특수교육 요구학생의 통합교육에 관한 설문지=68,82,6
(표2-1) 특수학급 설치 현황=8,22,1
(표2-2) 특수교육대상자의 일반학급 배치 현황=8,22,1
(표2-3) 통합의 3가지 수준의 특징=12,26,1
(표2-4) 메인스트림식 통합교육 모형=16,30,1
(표2-5) 특수학급의 기능별 특징=22,36,1
(표3-1)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인적 배경 변인별 분포=30,44,1
(표3-2) 질문지 문항별 분류=32,46,1
(표4-1) 장애학생의 교육의 장에 대한 인식=34,48,1
(표4-2) 통합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35,49,1
(표4-3) 통합교육의 필요한 이유=36,50,1
(표4-4) 통합교육의 성공적 역할자=36,50,1
(표4-5) 통합학급의 성공적 요구사항=37,51,1
(표4-6) 통합교육 운영에 대한 인식=38,52,1
(표4-7) 통합학급의 시설=39,53,1
(표4-8) 통합학급의 담임 배치=40,54,1
(표4-9) 통합학급의 담임교사의 자격 조건=41,55,1
(표4-10) 통합학급의 장애 학생수=41,55,1
(표4-11) 완전통합학급의 학생수=42,56,1
(표4-12) 통합학급의 좌석(자석) 배치=43,57,1
(표4-13) 통합학급의 수업 형태=44,58,1
(표4-14) 통합교육 효율화를 위한 교수-학습방법=45,59,1
(표4-15) 통합교육을 위한 통합학급의 종류=45,59,1
(표4-16) 교사의 전문성=46,60,1
(표4-17) 통합교육을 위한 연수 프로그램과 교육과정=47,61,1
(표4-18) 교사 양성과정과 연수과정에서 특수교육 필수과목 요구=48,62,1
(표4-19) 특수교사의 역할=49,63,1
(표4-20) 통합학급의 장애학생에 대한 일반교사의 역할=50,64,1
(표4-21) 협력교수의 이해=51,65,1
(표4-22)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수업참관을 통한 학생의 이해도 증진=51,65,1
(표4-23) 협력교수시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역할 분담=52,66,1
(표4-24) 협력교수 활성화 방안=53,67,1
(표4-25) 통합수업시 부족한 인력 충원 문제=54,68,1
(그림2-1) 특수교육 서비스 연속체 모형=10,24,1
(그림2-2) 특수 아동의 학습 환경 모형=11,25,1
(그림2-3) 통합교육 모형=17,31,1
(그림2-4) 순회교육 모형=21,3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