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한글초록
中文摘要
목차
1. 서론 10
1.1. 연구의 배경 및 의의 10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1
2. 현재, 디지털 정보 시대의 중국 초등학생 학습 현황 12
2.1. 디지털 정보 시대 초등학생 학습 환경의 변화 12
2.2. 현재 중국 초등학교내, 밖의 학습 현황 분석 13
2.2.1. 교사자의 교수법 14
2.2.2. 학습자의 학습법 16
2.3. 숙제 21
2.4. 오락 활동 24
3. 국내,외 학습 기기 분석 및 소비자 연구 27
3.1. 현재 제품 및 분석 27
3.2. 현재 회사의 연구 추세 32
3.3. 초등학생들이 선호하는 기능, 형태 및 색채에 관한 연구 33
4. 디자인 연구 36
4.1. 사용 환경 및 방식 36
4.2. 기술 응용 연구 37
4.2.1. 무선 네트워크 투영 기술 38
4.2.2. 무선 관련 기술 39
4.2.3. 화면을 접을 수 있는 디스플레이 기술 40
4.3. 디자인 컨셉 42
4.4. 아이디어 sketch 47
4.4.1. 아이디어 sketch(1) 47
4.4.2. 아이디어 sketch(2) 48
4.5. 2D Drawing 51
4.6. 3D Rendering 52
4.7. Mock-up 54
5. 결론 55
참고문헌 57
영문초록 60
[표 2-1] 현재의 각종 학습 환경 13
[표 2-2] 초등학생들은 과외나 학원등에 의지해서 학습 성적을 향상 시컬 비례 18
[표 2-3] 학습 과정중 학습 방법의 특징 19
[표 2-4] 초등학생들은 제일 좋아하는 학습 방식 20
[표 2-5] 현재 중국 초등학생들이 매일 숙제를 하는 시간 22
[표 2-6] 중국 초등학교 국어 수업외 학습 방법 23
[표 2-7] 휴일 날 한 어린이의 여가 활동 24
[표 2-8] 어린이들의 오락 휴식 활동 상황 25
[표 2-9] 어린이들의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과외 활동 시간 비중 25
[표 3-1] Foldaway type 27
[표 3-2] Foldaway type의 장,단점 분석 27
[표 3-3] 평판식 type 28
[표 3-4] 평판식 type의 장, 단점 분석 28
[표 3-5] 책과 같은 type(e-book) 29
[표 3-6] 책과 같은 type(e-book)의 장, 단점 분석 29
[표 3-7] 기타 유형 30
[표 3-8] 현재 시장의 각종 제품의 분석(기능 방면) 30
[표 3-9] 현재 시장의 각종 제품의 분석(형태 방면) 31
[표 3-10]현재 시장의 각종 제품의 분석(색채 방면) 32
[표 3-11]초등학생의 선호에 대한 분석(기능 방면) 33
[표 3-12]초등학생의 선호에 대한 분석(형태 방면) 34
[표 3-13]초등학생의 선호에 대한 분석(색채 방면) 35
[표 4-1] 현재와 미래 초등학생의 학습 방법의 비교 42
[표 4-2] Design Point 45
[그림 2-1] 현재 초등학생의 수업 현황 15
[그림 2-2] 초등학생이 컴퓨터에 관한 기초 지식을 배우고 있다 17
[그림 2-3] 초등학생들이 복도에 설치된 전시물을 보고 있다 17
[그림 2-4] 초등학생들의 수업시간 학습 상황 18
[그림 2-5] 초등학생들이 스스로 완구를 만든다 20
[그림 4-1] 현재 교실 환경 36
[그림 4-2] 미래 교실 환경 37
[그림 4-3] 집에서 사용 환경 및 방식 37
[그림 4-4] 소니 네트워크 투영기는 네트워크 사이트를 대강 훑어 보는다 39
[그림 4-5] Hp 새로운 투영기 39
[그림 4-6] Lenovo 회사 무선 관련 투영기TDW660 40
[그림 4-7] 소프트 핸드폰 41
[그림 4-8] 아이디어 sketch(1) 47
[그림 4-9] 아이디어 sketch(2) 48
[그림 4-10] 2D Drawing 51
[그림 4-11] 3D Rendering 52
[그림 4-12] Mock-up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