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초록 10
1. 서론 12
1-1. 연구배경 및 목적 12
1-2. 연구범위 및 방법 15
2. 공간 구성 체계와 사용자의 교류 행위 16
2-1. 사람간의 교류 16
2-2. 공간 구성 체계가 사용자 교류 행위에 미치는 영향 19
2-3. 공간 언어(공간 소통성)와 사용자의 교류 행위 24
2-3-1. 공간의 언어(공간 소통성) 24
2-3-2. 공간 언어(공간 소통성)와 사용자 교류 행위의 관계 26
2-3-3. 공간의 은유성(隱喩性) 31
2-3-4. 공간 구성 원소의 감정 특징 37
2-4. 유기적 공간 구성 체계와 사용자의 교류 행위 40
2-4-1. 유기적 공간 구성 체계의 이론 개요 40
2-4-2. 교류 행위에 유리한 유기 공간 구성 체계의 특징 47
2-4-3. 교류 행위에 유리한 공간 환경과 교류의 매개체 52
2-4-4. 유기 공간과 'BOX 형' 공간의 비교 56
3. 디자인 스튜디오에서의 사용자 교류 행위 59
3-1. 디자인 스튜디오 사용자 59
3-1-1. 사용자 59
3-1-2. 사용자의 작업 방식과 교류의 특징 61
3-2. 디자인 단체 내부 구성원의 교류 행위상의 중요성 65
3-2-1. 단체의 응집력 65
3-2-2. 성원 간의 상호 보완과 상호 고무 68
4. 디자인 스튜디오와 공간 교류 70
4-1. 디자인 스튜디오의 교류 기능과 주요 공간의 유형 70
4-1-1. 디자인 스튜디오의 교류 기능 70
4-1-2. 디자인 스튜디오 주요 공간의 유형 분석 74
4-2. 디자인 스튜디오와 교류 행위에 유리한 공간 체계의 분석 79
4-2-1. 교류 행위에 유리한 공간 체계 및 공간 원소의 총결 분석 79
4-2-2. 실례의 분석 84
5. 결론 108
참고문헌 111
부록 113
Abstract 114
〈표 2-1〉 마스로 : 수요층차의 기본모식 18
〈표 2 2〉 공간구성형식에 대한 분석 22
〈표 2-3〉 사적비밀성과 사교성공간구성의 비교 23
〈표 2-4〉 공간언어와 사용자교류행위 26
〈표 2-5〉 공간선색은 사람의 행위에 영향준다 27
〈표 2-6〉 정보코딩과 해독 27
〈표 2-7〉 공간선색과 사용자기억간의 호상작용 28
〈표 2-8〉 사용자가 공간에 비춘 교류행위 30
〈표 2-9〉 사람이 자극에 대한 수요 34
〈표 2-10〉 적당한 자극 35
〈표 2-11〉 공간구성원소의 감정특성 39
〈표 2-12〉 유기공간구성체계의 특성 41
〈표 2-13〉 안에서 밖으로의 설계특점 44
〈표 2-14〉 공간연속성의 특징 49
〈표 2-15〉 공간정체성의 실현 50
〈표 2-16〉 유기공간과"BOX"공간의 비교분석 58
〈표 3-1〉 디자이너단체 59
〈표 3-2〉 창조력의 형성 60
〈표 3-3〉 개인창조와 집단협작은 똑같이 중요하다 61
〈표 3-4〉 같은 부류사람들의 교류행위 63
〈표 3-5〉 디자이너의 작업상태 64
〈표 3-6〉 응집력의 형성 66
〈표 3-7〉 단체응집력의 중요한 작용 67
〈표 3-8〉 양호한 인간관계는 사용자지간의 '인재호상보충'과 '정감격려'에 유리하다 69
〈표 4-1〉 사업공간의 물리 공간계획과 속성 74
〈표 4-2〉 교류행위에 유리한 공간구성체계분석도표 82
〈표 4-3〉 교류행위에 유리한 공간환경 분위기에 대한 분석도표 83
〈표 4-4〉 북경박예전시디자인중심의 공간구성과 사용자교류행위의 분석표 85
〈표 4-5〉 화통디자인고문공정유한회사의 공간구성과 사용자교류행위의 분석표 87
〈표 4-6〉 루비오 애버뉴 스튜디오공간구성과 사용자교류행위의 분석표 89
〈표 4-7〉 렌쪼 삐아노 빌딩 워크샵 및 유네스코 연구소공간구성과 사용자교류행위의 분석표 92
〈표 4-8〉 Nürnberg 복식스튜디오 공간구성과 사용자교류행위의 분석표 95
〈표 4-9〉 건축사 GCA의 스튜디오 공간구성과 사용자교류행위의 분석표 98
〈표 4-10〉 Lissoni의 스튜디오 공간구성과 사용자교류행위의 분석표 102
〈표 4-11〉 건축사의 스튜디오 공간구성과 사용자교류행위의 분석표 105
〈표 4-12〉 조사결과 분석표 107
[그림 2-1] 列日 (Liege) 附近的雕塑室, 費力克斯, 羅林 (Felix Roulin) &1 勒內, 格雷奇 1968 41
[그림 2-2] 新喀里多尼亞文化中心 42
[그림 2-3] 庫楚馬生態中心 42
[그림 2-4] 牛天英作夫婦爲日本新千年 (New Millennium, Japan) 建造的螺旋形住宅, 如同蕨類展開的 42
[그림 2-5] 弗蘭克.O.蓋裏設計的西班牙畢爾巴鄂古根海姆博物館, 其中心位置的 "花瓣模" 仿的是玫瑰花 43
[그림 2-6] 羅馬小體育館的穹頂. 皮爾.呂基.奈維爾 (Pier Luigi Nervi) &維特勒西(Annibale Vitellozzi) 1956.7... 43
[그림 2-7] 巴特.普林斯在加州克羅納德馬設計的普賴斯住宅窗戶細部 1987, 右圖: 採櫚葉 43
[그림 2-8] 鯊魚住宅 (the Shark house) 47
[그림 2-9] 有機住宅 (Organic... 47
[그림 2-10] cultural information exchange center, Cyber Space... 48
[그림 2-11] kansai library Hybrid Space, Thames & Hudson Ltd, 1999 p100 49
[그림 2-12] raybould house Hybrid Space, Thames & Hudson Ltd, 1999 p24 49
[그림 2-13] Freshwater Pavilion. NOX, Archi Lab, Architect's texts and images, 2001 P196 50
[그림 2-14] 루비오 애버뉴 스튜디오... 51
[그림 2-15] 렌쪼 삐아노 빌딩... 51
[그림 2-16] 德克薩... 51
[그림 2-17] soft office, Jeong, Ji -seong, CA 42 contemporary... 53
[그림 2-18] ushida findlay... 53
[그림 2-19] 澳大利亞北部烏魯魯-卡塔.圖塔... 54
[그림 2-20] 伯克利亞曆山大住宅 1990 54
[그림 2-21] 用柳樹枝條編織成的特殊結構,... 54
[그림 2-22] 諾亞方舟 (Michael Carmichael),... 54
[그림 2-23] glow bar, Archi Lab,... 55
[그림 2-24] soft and hairy house , Archi Lab,... 55
[그림 2-25] ushida findlay partnership... 55
[그림 2-26] Librairie Florence Loewy "Books by... 55
[그림 4-1] 디자인스튜디오개인공간의 주요유형 71
[그림 4-2] 디자인스튜디오공공공간의 주요 유형 72
[그림 4-3] 華通設計顧問工程有限公司空間構成 76
[그림 4-4] 덴마크 건축가협회공간구성 77
[그림 4-5] 템즈강변 아파트 및 사무실공간구성 78
[그림 4-6] 北京博藝展示設計中心空間構成 84
[그림 4-7] 華通設計顧問工程有限公司空間構成 86
[그림 4-8] 루비오 애버뉴 스튜디오공간구성 88
[그림 4-9] 렌쪼 삐아노 빌딩 워크샵 및 유네스코 연구소공간구성 1 90
[그림 4-10] 렌쪼 삐아노 빌딩 워크샵 및 유네스코 연구소공간구성 2 91
[그림 4-11] Nürnberg 복식스튜디오공간구성 1 93
[그림 4-12] Nürnberg 복식스튜디오공간구성 2 94
[그림 4-13] 건축사 GCA的스튜디오공간의 구성 1 96
[그림 4-14] 건축사 GCA 的스튜디오공간의 구성 2 97
[그림 4-15] Lissoni의 스튜디오의 공간구성 1 100
[그림 4-16] Lissoni의 스튜디오의 공간구성 2 101
[그림 4-17] 건축사의 스튜디오공간구성 1 103
[그림 4-18] 건축사의 스튜디오공간구성 2 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