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은 문화예술과 과학기술이 결합된 산물이며, 예술과 과학기술은 또한 문화라는 광범위한 범주에 속한다. 우리는 현재 고도로 현대화되고 정보화된 사회에서 생활하고 있으며, 신 재료, 신 기술의 끊임없는 대량적인 출현이 우리로 하여금 그 양이 너무 많아서 모두 다 습득하기에는 불가능하다. 그리고, 새로운 사상, 새로운 관념 및 국외의 각종 예술 사조들이 흘러 들어와 중국의 전통문화에 전에 없던 큰 충격을 가져 주고 있다. 이것은 갈수록 많은 지식인층으로 하여금 중국 디자인의 정체성 문제를 제기하기에 이르렀고, 디자인은 반드시 본토의 문화속에 융합되어야만 비로소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으며, 특히, 중국과 같이 땅이 넓고, 산물이 풍부하며 인구가 많은 동아시아 문화의 핵심적인 위치에 처한 국가는 더욱 절실히 이러한 문제 해결을 필요로 한다.
중국이 WTO에 가입한 후, 자본이 강대하고 기반이 튼튼한 브랜드의 외국회사가 끊이지 않고 중국 사무용품 시장으로 대량 들어옴으로 인해, 중국민족기업들이 심각한 시장경쟁압력을 느끼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므로, 본 논문은 이러한 사회배경 아래, 주요 중국전통문양을 이해하는 것을 기초로 하여, 중국 전통문양 안에 일부 요소를 추출하여 현대의 심미적 관념에서 재 디자인하고, 이후의 중국 시장경쟁에서 자국 브랜드가 유리한 위치를 차지하기 위해 데스크 사무용품의 신제품 디자인을 제기하는 것을 본 논문의 목적으로 한다.
제품을 생산하는 최종 목적은 그것을 판매하기 위함이며, 소비자가 시장을 주도하는 오늘 날, 문화와 같은 정신적인 요소는 제품에 있어서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 어느 유능한 경제학자는 "제품의 반은 문화이며, 문화 또한 제품이다." 라고 말한 적이 있다.
이와 같이, 중국의 전통문화는 그것이 포함한 범위가 굉장히 넓으며, 이 논문에서는 주요 중국전통 문화 속에서 대표성을 지닌 전통문양을 분석, 진행하였다. 현대디자인 스타일에 적합한 전형적인 기호와 조형을 찾기에 힘썼고, 아울러 디자인 안에서 제품과 전통문화를 합리적으로 결합시켜, 제품으로 하여금 기본 기능을 잃어버리지 않게 함과 동시에, 더 심층적으로 중국 문화를 담아내도록 하였다.
본 논문은 작품논문으로서, 작품을 디자인하면서 동시에 연구도 함께 진행하였다. 본 논문은 주요 다섯 가지의 방향으로 진행하고 연구되었다. 첫째, 서론으로 주요 연구의 배경, 의의, 범위, 방법 등을 소개하였다. 둘째, 중국 전통문양의 일반적인 고찰로 그 중에 전통문화와 문양의 개략적인 서술 및 그 특징, 중국 전통문양의 본질과 미학적 특징, 중국 전통문화가 현대 제품디자인에 미치는 영향을 포함하여 중국 전통 문양에 대한 분류도 시도하였다. 셋째, 선행연구로써 주요 중국과 서양 전통문양 분석, 중국, 일본, 한국 세 나라의 전통문양 분석, 중국 역대 전통문양 분석, 중국 전통 문양의 분류, 특징 및 의의 중국 전통 대표문양의 분석 등이 포함되어 있다. 넷째, 중국 전통문양 사용 분석으로 주요 이번 연구와 관련된 디자인 작품 분석, 중국 전통 문양의 추출과 응용 등이 포함되어 있다. 다섯째는 디자인 제안으로 주요 디자인 스케치, 랜더링, Drawing과 디자인 모형 제작이 이루어졌으며, 이 부분이 본 논문의 최종결과물로 이해되어질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