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論文摘要
Preface
목차
第一章 緖論 14
1.1. 硏究背景 14
1.2. 硏究的範圍和目的 16
第二章 市場的現狀和問題 17
2.1. 健身器的發展槪要 17
2.2. 健身器材的分類與功能 17
2.3. 中國大陸主要健身器材廠家 19
2.4. 消費者的健身方式 20
2.5. 消費者對室內健身器的要求 24
2.6. 色彩設計 24
1. 色彩分析 24
2. 色彩設計 25
2.7. 4P 分析 25
2.8. S.W.O.T 分析 26
2.9. 需求分析(내용없음) 10
2.10. 目標市場分析 26
第三章 人因系統分析 27
3.1. 人機尺度的基本槪念 27
3.2. 人體坐姿尺度 30
3.3. 人體水平尺寸 31
3.4. 肢體的出力範圍 32
3.5. 足的出力範圍 33
3.6. 肢體的運動速度和頻率 33
3.7. 近身活動空間 34
3.8. 坐姿近身活動空間 34
3.9. 站姿雙臂活動空間 34
第四章 設計方案的選擇 35
4.1. 附圖: -1 35
4.2. 附圖: -2 36
4.3. 附圖: -3 37
4.4. 模型照片 38
第五章 結論 39
參考文獻 40
논문개요 43
제1장 서론 49
1.1. 연구 배경 및 목적 49
1.2. 범위와 방법 51
제2장 시장현황과 문제 52
2.1. 헬스기구의 발전 개요 52
2.2. 헬스기구의 분류와 기능 53
2.3. 중국대륙의 주요 헬스 기구 생산 회사 55
2.4. 중국대륙에 소비자의 헬스 방식 56
2.5. 소비자 욕구 분석 60
2.6. 색채디자인의 분석 61
1. 색채분석 61
2. 색채디자인 61
2.7. 4P분석 62
2.8. S.W.O.T분석 63
2.9. 시장 목표 63
제3장 인간과 기계의 계통과 분석 64
3.1. 인간과 기계 척도의 기본 개념 64
3.2. 인체 촤태(坐姿)의 척도 68
3.3. 인체수운의 척도 69
3.4. 신체의 운동범위 69
3.5. 발의 진력 범위 70
3.6. 신체의 운동속도와 빈도 71
3.7. 활동거리의 공간 72
3.8. 촤태(坐姿)에 활동거리 공간 72
3.9. 서있는 자세의 두팔 활동 공간 73
제4장 디자인 개발 제안 74
4.1. 디자인 개발 방향 선정 74
4.2. Idea sketch의 개요 75
4.3. Rendering 개요 76
4.4. 디자인 proto-type 제작 78
제5장 결론 79
표-1. 중국 주요 헬스 기구 생산 회사표 55
표-2. 조사 도시표 57
표-3. 소비자의 헬스운동에 대한 기대와 태도표 57
표-4. 연령이 다른 소비자의 헬스 항목에 대한 선택상황표 57
표-5. 소비자의 헬스에 대한 요구 상황표 58
표-6. 소비자의 헬스에 대한 소비 태도 상황표 59
표-7. 소비자의 여가 시간 활동 상황표 59
표-8. 소비자의 헬스 시간 상황표 60
표-9. 4Ps분석표 62
표-10. S.W.O.T 분석표 63
표-11. 인간공학 통계 분석표 -1 67
표-12. 인간공학 통계 분석표 -2 68
표-13. 인간공학 통계 분석표 -3 69
표-14. 인간공학 통계 분석표 -4 70
표-15. 인간공학 통계 분석표 -5 71
표-16. 인간공학 통계 분석표 -6 72
도-1. 과거의 헬스 기구 설명도 53
도-2. 각 등급의 헬스 기구 분류 설명도 54
도-3. 소비자의 헬스 방식에 대한 조사 도시 분포도 56
도-4. 목표시장의 포지셔낭 설명도 63
도-5. 인간공학 설명도 -1 68
도-6. 인간공학 설명도 -2 70
도-7. 인간공학 설명도 -3 72
도-8. 제품의 랜더링 - 1 74
도-9. 제품의 3 차원 투시도 75
도-10. 제품의 랜더링 - 2 76
도-11. 제품의 사진 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