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2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3
1.2. 연구 방법 14
1.3. 연구 구성 15
2. 경제ㆍ사회의 변화와 브랜드 17
2.1. 경제ㆍ사회의 변화와 새로운 패러다임 18
2.1.1. 정보 사회로의 진입 18
2.1.2. 소비환경과 소비자 의식변화 20
2.2. 정보화 사회와 브랜드 22
2.2.1. 브랜드의 새로운 인식 22
2.2.2. 정보사회 시대의 브랜드 형성의 기본방향 23
2.3. 브랜드의 정의와 기능 25
2.3.1. 브랜드의 정의 25
2.3.2. 브랜드의 기능 27
2.3.3. 브랜드 인지도 28
2.3.4. 브랜드 선호도 29
2.3.5. 브랜드 충성도 30
2.3.6. 브랜드의 분석과 평가 방법 30
2.3.7. 브랜드자산 가치와 구축 35
3. 브랜드 이미지와 소비자의 구매결정 37
3.1. 브랜드 이미지 개념과 형성요소 38
3.1.1. 브랜드 이미지 개념 38
3.1.2. 브랜드 이미지의 방향 40
3.1.3. 브랜드의 특성 43
3.2. 소비자 구매 태도와 브랜드 이미지와의 관계 47
3.3. 감성중심의 브랜드 이미지 형성을 위한 가이드라인 51
4. 실증조사의 설계 53
4.1. 연구모형 54
4.1.1. 연구 목적 54
4.1.2. 연구의 방법 및 모형 54
4.2. 연구설계 57
4.3. 분석방법 58
5. 결과분석 및 고찰 59
5.1. 인구통계 분석 60
5.2. 측정변수 항목을 위한 요인 추출 61
5.3. 측정변수의 신뢰도 검증 63
5.4. 분석결과 65
5.4.1. 경제ㆍ사회 환경 변화와 소비자의 구매태도 기준 65
5.4.2. 경제ㆍ사회 환경변화가 소비자의 구매태도에 미치는 영향 66
5.4.3. 브랜드 특성 요인과 구매태도와의 관계 70
5.4.4. 브랜드 이미지와 구매태도와의 관계 73
5.4.5. 브랜드 특성과 브랜드 이미지와의 관계 75
5.4.6. 경제ㆍ사회 환경변화와 브랜드 이미지와의 관계 77
5.4.7. 실증 연구 모형의 평가 79
6. 결론 83
6.1. 연구결과 요약 84
6.2. 연구의 시사점 88
6.3. 연구의 한계 및 제언 89
참고문헌 90
부록 96
설문조사 98
ABSTRACT 102
감사의 글 105
[표 2.1] 산업사회와 정보사회의 소비 환경의 차이 20
[표 2.2] 산업화 시대와 정보화 시대의 기업전략 25
[표 2.3] 브랜드 자산 구축의 4유형 36
[표 3.1] 브랜드 이미지의 정의 39
[표 3.2] 브랜드 이미지 형성요소 42
[표 3.3] 자아 이미지의 일치성 45
[표 3.4] 브랜드 이미지 형성 시 고려할 중점요인과 요소 46
[표 3.5] 마케팅 믹스 구성요소 47
[표 5.1] 조사 대상자 60
[표 5.2] 경제ㆍ사회 환경변화의 요인 분류 61
[표 5.3] 브랜드 특성 요인 분류 62
[표 5.4] 캐주얼 의류의 브랜드 이미지 요인 분류 63
[표 5.5] 브랜드 특성 요인의 신뢰도 검정 64
[표 5.6] 경제ㆍ사회 환경변화 요인의 신뢰도 검정 65
[표 5.7] 경제ㆍ사회 환경변화에 따른 제품구매 기준 66
[표 5.8] 경제ㆍ사회 환경변화가 소비자의 구매태도에 미치는 영향 67
[표 5.9] 「만족」요인과 경제ㆍ사회 환경변화 요인과의 회귀분석 결과 68
[표 5.10] 「선호」요인과 경제ㆍ사회 환경변화 요인과의 회귀분석 결과 68
[표 5.11] 「재구입」요인과 경제ㆍ사회 환경요인과의 회귀분석결과 69
[표 5.12] 「추천」요인과 경제ㆍ사회 환경요인과의 회귀분석결과 69
[표 5.13] 브랜드특성 요인과 구매태도 요인 간의 회귀분석 결과 70
[표 5.14] 브랜드 특성 요인과 「만족」요인과의 회귀분석 결과 71
[표 5.15] 브랜드 특성 요인과 「선호」요인과의 회귀분석 결과 71
[표 5.16] 브랜드 특성 요인과 「재구입」요인과의 회귀분석 결과 72
[표 5.17] 브랜드 특성 요인과 「추천」요인과의 회귀분석 결과 72
[표 5.18] 브랜드 이미지와 구매태도 요인과의 회귀분석 결과 73
[표 5.19] 브랜드 이미지 요인과 「만족」요인과 회귀분석 결과 74
[표 5.20] 브랜드 이미지 요인과 「선호」요인과 회귀분석 결과 74
[표 5.21] 브랜드 이미지 요인과 「추천」요인과 회귀분석 결과 75
[표 5.22] 브랜드 이미지 요인과 「재구입」요인과 회귀분석 결과 75
[표 5.23] 브랜드특성과 브랜드 이미지 「세련성」요인과의 관계 76
[표 5.24] 브랜드 특성과 브랜드 이미지 「만족성」요인과의 관계 76
[표 5.25] 브랜드 특성과 브랜드 이미지 「유용성」요인과의 관계 76
[표 5.26] 브랜드 특성과 브랜드 이미지 「진실성」요인과의 관계 77
[표 5.27] 경제ㆍ사회 환경변화와 브랜드 이미지 「세련성」요인과의 관계 77
[표 5.28] 경제ㆍ사회 환경변화와 브랜드 이미지 「만족성」요인과의 관계 78
[표 5.29] 경제ㆍ사회 환경변화와 브랜드 이미지 「진실성」요인과의 관계 78
[표 5.30] 경제ㆍ사회 환경변화와 브랜드 이미지 「유용성」요인과의 관계 78
[표 5.31] 실증분석 모형의 유의미 80
[그림 2.1] 디지털화와 기술혁신에 따른 경제ㆍ사회의 변화 19
[그림 2.2] 정보화 사회의 새로운 패러다임과 소비자ㆍ기업의 대응 24
[그림 2.3] 토탈 브랜드 아이덴티티 27
[그림 2.4] 브랜드 인지 피라미드 29
[그림 2.5] 마케팅활동에 반영되는 브랜드의 기본가치 31
[그림 2.6] 브랜드의 분석내용과 가치규정을 위한 사전적 조사 방법 32
[그림 2.7] Y&R의 브랜드 평가모델 33
[그림 2.8] 브랜드 자산 구축의 4가지 방식 35
[그림 3.1] 브랜드 이미지 구축기반을 위한 효율적인 요인 40
[그림 3.2] 브랜드의 개성 및 이미지 체계의 자산 구축 43
[그림 3.3] 브랜드 구조의 4대 요소와 브랜드 이미지의 변화 44
[그림 3.4] 환경변화에 따른 브랜드 이미지 가치 48
[그림 3.5] 제품인지 및 선택과 브랜드 이미지와의 관계 49
[그림 3.6] 소비자의 제품 평가기준 50
[그림 3.7] 감성중심의 브랜드 이미지 효율적 인자 52
[그림 4.1] 제 1 연구 모형 : 브랜드 이미지(Bi), 브랜드 특성(Bf), 경제ㆍ사회 환경변화(En)의 요인이 소비자 구매태도(A)에 미치는 영향 55
[그림 4.2] 제 2 연구 모형 : 경제ㆍ사회 환경변화(En)와 브랜드특성(Bf) 요인이 브랜드 이미지(Bi)에 미치는 영향 56
[그림 5.1] 경제ㆍ사회 환경변화 요인과 구매태도 요인과의 상관관계 67
[그림 5.2] 브랜드특성 요인과 구매태도 요인과의 상관관계 70
[그림 5.3] 브랜드이미지 요인과 구매태도 요인과의 상관관계 73
[그림 5.4] 감성과 브랜드 이미지 요소의 활용 79
[그림 5.5] 경제ㆍ사회 환경변화 요인과 브랜드 이미지 요인의 관계 81
[그림 5.6] 제 1ㆍ2모형의 브랜드 요인과의 관계 81
[그림 6.1] 정보화시대의 소비자와 브랜드의 관계 84
[그림 6.2] 브랜드특성 요인과 브랜드 이미지 요인과의 관계 85
[그림 6.3] 환경변화에 따른 브랜드 이미지 가치 86
[그림 6.4] 실증분석에 의해 도출된 브랜드 이미지 요인 87
[그림 6.5] 기능적 특성에 따른 브랜드 이미지 형성의 가이드라인 87
[그림 6.6] 브랜드 이미지 형성의 최적방안 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