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I. 서론 9
1. 연구의 의의 및 목적 9
2. 연구문제 및 용어정의 11
II. 문헌 고찰 14
1. 샵마스터 14
1-1. 샵마스터 개념 및 역할 14
1-2. 판매직의 직무만족 15
(1) 직무만족의 개념 15
(2) 직무만족 요인 17
2. 시장지향성 18
3. 판매원보상 20
4. 전문가 의식 21
5. 인구통계적 특성과 직무만족과의 관련연구 22
6. 성과 23
6-1. 판매원성과 24
6-2. 판매성과 24
III. 연구방법 및 측정도구 26
1. 측정도구 26
2. 자료수집 및 분석 30
IV. 결과 및 논의 31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1
2. 요인분석 및 신뢰도 검증 34
3. 시장지향성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38
4. 판매원 보상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40
5. 전문가 의식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42
6.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른 집단 간 직무만족도의 차이 44
7. 직무만족도가 성과에 미치는 영향 47
8. 주말휴무제에 대한 관심 49
8-1.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른 집단 간 주말휴무제에 대한 관심의 차이 49
8-2. 판매원보상, 전문가의식, 직무만족이 주말휴무제에 대한 관심에 미치는 영향 51
V. 요약 및 결론 53
1. 요약 53
2. 결론 55
3.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58
참고문헌 59
부록 - 〈설문지〉 64
ABSTRACT 73
〈표 3-1〉 설문지의 요약 : 구성 및 출처 29
〈표 4-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2
〈표 4-2〉 판매직을 택한 동기 33
〈표 4-3〉 시장지향성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결과 34
〈표 4-4〉 판매원 보상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결과 35
〈표 4-5〉 샵마스터의 직무만족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결과 36
〈표 4-6〉 성과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결과 37
〈표 4-7〉 시장지향성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38
〈표 4-8〉 판매원 보상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41
〈표 4-9〉 전문가 의식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42
〈표 4-10〉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른 집단 간 직무만족도의 차이분석 46
〈표 4-11〉 직무만족도가 판매성과, 판매원 성과에 미치는 영향 47
〈표 4-12〉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른 집단 간 주말휴무제에 대한 관심의 차이 50
〈표 4-13〉 독립변수와 주말휴무제와의 상관관계 51
〈표 4-14〉 주말휴무제에 대한 관심에 미치는 영향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