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7
국문초록 9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목적 11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체계 12
제2장 품질경영과 고객만족 및 기업성과의 관계 14
제1절 품질경영의 개념 14
1. 품질경영의 개념과 의의 14
2. 품질경영의 목표와 구성요소 16
3. 한국기업과 품질경영 19
제2절 경쟁우위와 고객만족 및 품질경영의 관계 20
1. 경쟁우위와 품질경영 20
2. 고객만족과 품질경영 22
제3장 팀제에 기반한 품질경영과 기업성과 28
제1절 경영혁신과 팀제 28
1. 자율경영체로서의 팀조직 28
2. 경영혁신과 팀제 29
제2절 팀제의 조건과 과제 31
1. 팀제의 특성과 문제점 31
2. 품질관리팀의 발전과 도입 32
제4장 사례연구 35
제1절 품질경영과 기업성과의 사례연구 35
1. 품질경영과 기업성과 35
2. 품질경영과 기업성과의 사례 38
제2절 팀제에 입각한 품질경영의 사례연구 48
1. 말콤 볼드리지상과 품질경영 48
2. 팀제에 입각한 품질경영과 기업성과의 사례 51
제5장 결론 67
제1절 본 연구의 결과 67
제2절 본 연구의 한계 71
참고문헌 72
[표 1-1] 품질경영의 단계 15
[표 1-2] TQM의 기본 모델 18
[표 2-1] 말콤상 평가기준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