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0,1,4
목차=0,5,2
표목차=0,7,1
그림 목차=0,8,1
국문초록=0,9,2
I. 서론=1,11,1
1. 연구배경 및 목적=1,11,2
2. 연구 범위 및 방법=3,13,2
II. 체험전시에 관한 이론적 고찰=5,15,1
1. 전시의 이해=5,15,1
1-1. 전시의 개념=5,15,1
1-2. 전시의 구성 요소=6,16,1
1-3. 어린이박물관 전시의 특성=6,16,2
1-4. 어린이박물관 전시의 유형=7,17,2
2. 체험전시의 이해=9,19,1
2-1. 체험전시의 정의와 역사=9,19,2
2-2. 체험전시의 유형 및 역할=11,21,2
2-3. 체험전시의 교육 및 체험이론=12,22,5
2-4. 체험전시의 국내외 현황=16,26,4
3. 전시 시나리오 구조=20,30,1
3-1. 전시 시나리오 개념=20,30,3
3-2. 전시 시나리오구조=22,32,4
4. 체험전시 프로그래밍=26,36,1
4-1. 프로그래밍의 개념 및 정의=26,36,2
4-2. 프로그래밍의 과정 및 방법=27,37,3
4-3. 전시 연출 매체 분석=30,40,11
4-4. 체험전시 공간 국내외 사례 분석=41,51,11
III. 어린이 박물관 체험전시 공간 프로그래밍 제안=52,62,1
1-1. 시나리오 설정=52,62,6
1-2. 전시 연출 분석계획=58,68,4
1-3. 공간 프로그래밍=62,72,2
IV. 결론=64,74,2
참고 문헌=66,76,3
ABSTRACT=69,79,3
(표1) 체험식 전시 유형 분류=11,21,2
(표2) 극 시나리오와 전시 시나리오의 비교=24,34,1
(표3) 전시 시나리오 내용구조=25,35,1
(표4) 전시연출 방법 분석=38,48,2
(표5) 국립 중앙 어린이 박물관 분석=41,51,1
(표6) 전시 시나리오와 전시 구성=42,52,1
(표7) 삼성 어린이박물관 분석=44,54,1
(표8) 전시 시나리오와 전시 구성=45,55,2
(표9) 산호세 어린이박물관 분석=48,58,1
(표10) 휴스턴 어린이박물관 분석=51,61,1
(표11) 전시 시나리오 주제=55,65,1
(표12) 전시 시나리오 전개=56,66,1
(표13) 전시 연출 매체=57,67,1
(그림1) 체험전시의 참여과정=15,25,1
(그림2) 전시 시나리오 전개 구조=22,32,1
(그림3) 어린이 박물관 건립 프로세스=28,38,1
(그림4) 전시 프로그래밍 과정=29,39,1
(그림5) 디오라마 구성도=31,41,1
(그림6) 빔 프로젝터 시스템 구성도=35,45,1
(그림7) 정보검색 시스템 구성도=36,46,1
(그림8) LED 시스템 구성도=37,47,1
(그림9) 관찰 체험을 위한 다양한 전시방법 접근=40,50,1
(그림10) 국립중앙 어린이박물관 전시매체=43,53,1
(그림11) 삼성 어린이박물관 전시매체=47,57,1
(그림12) 산호세 어린이박물관 전시매체=49,59,1
(그림13) 휴스턴 어린이박물관 전시장=50,6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