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개요 9
제1장-서론 11
제1절 문제 제기 11
제2절 연구 범위 14
제3절 연구 내용 및 구성 16
제2장-이론적 배경 18
제1절 뮤지컬의 개요 18
1. 뮤지컬의 정의 및 특징 18
(1) 뮤지컬의 정의 18
(2) 뮤지컬의 특징 20
2. 뮤지컬의 역사 22
(1) 세계 뮤지컬의 역사 22
(2) 우리나라 뮤지컬의 역사 29
제2절 뮤지컬과 소비자 36
1. 공연예술상품으로서의 뮤지컬 36
(1) 공연예술상품의 정의 37
(2) 공연예술상품으로서 뮤지컬의 특성 38
2. 공연예술시장에서의 뮤지컬 현황 41
(1) 공연예술시장의 구조 41
(2) 공연예술시장의 규모 44
(3) 우리나라 뮤지컬시장의 현황과 규모 46
3. 뮤지컬 소비자의 행동에 대한 이해 48
(1) 소비자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48
(2) 뮤지컬 소비자의 공연상품 구매과정 49
(3) 뮤지컬 소비자의 공연예술 수용과정 50
제3절 시장세분화 52
1. 시장세분화 52
(1) 시장세분화의 정의 52
(2) 효과적 시장세분화의 조건 53
(3) 시장세분화의 변수 54
2. 공연예술시장 시장세분화에 대한 기존 연구 56
3. 시장세분화의 방법 60
(1) 시장세분화 분석방법 60
(2) 믹스처 모델(Mixture Model) 62
제3장-연구 방법 66
제1절 조사의 표본과 조사 대상자의 특성 66
제2절 변수의 측정 및 내용 68
제4장-실증 분석 71
제1절 최적 세분시장 수 결정 71
제2절 Wald test에 의한 세분시장 간의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변수 확인 72
제3절 세분시장별 특성 분석 75
1. 공연예술 소비행태 변수 분석 75
2. 뮤지컬 소비행태 변수 분석 77
(1) 뮤지컬 소비행태 특성 1 77
(2) 뮤지컬 소비행태 특성 2 80
(3) 뮤지컬 소비행태 특성 3 83
(4) 뮤지컬 소비행태 특성 4 86
3. 라이프스타일 변수 분석 88
4. 인구통계학적 변수 분석 92
제5장-결론 94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마케팅전략 방안 94
제2절 연구의 의의 및 향후 연구 제안 100
참고문헌 102
Abstract 106
부록 : 설문지 109
[표 1-1] 히트 뮤지컬과 영화의 비교 12
[표 2-1] 공연 건수 44
[표 2-2] 공연 입장권 시장 규모 45
[표 2-3] 외국 공연예술시장 규모 46
[표 2-4] 연도별 국내 연극제작 공연의 장르별 현황 47
[표 2-5] 시장세분화의 기준 54
[표 2-6] 일반적인 공연예술 시장세분화 변수 55
[표 2-7] 공연시장 시장세분화에 사용할 수 있는 변수들에 대한 연구 결과 58
[표 2-8] 시장세분화를 방법론상으로 분류한 경우(Wedel과 Kamakura(2000)) 60
[표 3-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7
[표 3-2] 설문조사에 사용한 선행연구의 변수내용 68
[표 3-3] 설문지의 구성 69
[표 4-1] 대학생 뮤지컬관람 세분시장 수에 따른 모델 적합도 71
[표 4-2] 대학생 뮤지컬 관객 시장세분화 결과 요약 73
[표 4-3] 대학생 뮤지컬 관람객 세분시장별 공연예술 소비행태특성 76
[표 4-4] 대학생 뮤지컬 관람객 세분시장별 뮤지컬 소비행태특성 1 78
[표 4-5] 대학생 뮤지컬 관람객 세분시장별 뮤지컬 소비행태특성 2 81
[표 4-6] 대학생 뮤지컬 관람객 세분시장별 뮤지컬 소비행태특성 3 84
[표 4-7] 대학생 뮤지컬 관람객 세분시장별 뮤지컬 소비행태특성 4 87
[표 4-8] 대학생 뮤지컬 관람객 세분시장별 라이프스타일 특성 1 89
[표 4-9] 대학생 뮤지컬 관람객 세분시장별 라이프스타일 특성 2 89
[표 4-10] 대학생 뮤지컬 관람객 세분시장별 인구통계학적 특성 92
[그림 2-1] 공연예술상품의 특성 40
[그림 2-2] 소비자 공연상품 구매과정 50
[그림 5-1] 세분시장별 마케팅전략 목표 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