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0,1,4
목차=i,5,2
표목차=iii,7,1
그림목차=iii,7,1
국문초록=iv,8,3
I. 서론=1,11,1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1,11,4
2. 연구내용 및 연구방법=4,14,2
3. 연구문제=5,15,1
II. 이론적 배경=6,16,1
1. 저소득층 아동의 심리적 복지에 대한 논의=6,16,1
1) 심리적 복지의 개념=6,16,2
2) 저소득층 아동의 심리적 복지=7,17,4
2. 저소득층 아동의 방과후 복지서비스=10,20,2
1) 방과후 복지서비스의 개념=11,21,3
2) 저소득층 아동의 방과후 복지서비스 필요성=13,23,2
3) 저소득층 아동의 방과후 복지서비스와 아동의 심리적 복지와의 관계=15,25,2
3. 선행연구=16,26,3
III. 우리나라 방과후 복지서비스 현황=19,29,1
1. 사회복지관=19,29,2
2. 지역아동센터(공부방)=20,30,4
3. 초등학교=23,33,3
IV. 연구방법=26,36,1
1. 연구대상 선정 및 자료의 수집=26,36,1
2. 연구대상의 일반적인 특성=26,36,2
3. 측정도구=28,38,4
4. 자료분석=31,41,1
V. 연구결과 및 분석=32,42,1
1. 저소득층 아동의 심리적 복지=32,42,2
2. 저소득층 아동의 방과후 복지서비스에 대한 인식=33,43,8
3. 사회인구학적 변인에 따른 방과후 복지서비스 인식=40,50,6
4. 저소득층 아동의 방과후 복지서비스 인식과 심리적 복지와의 관계=45,55,2
VI. 결론 및 논의=47,57,5
참고문헌=52,62,6
[부록]:설문지=58,68,9
Abstract=67,77,4
(표1) 시ㆍ도별 재정지원 지역아동센터=21,31,1
(표2) '부스러기'에 소속되어 있는 기관 30여개 지역아동센터의 아동 배경=22,32,1
(표3) 지역별 방과후 교실 운영 학교 수 및 비율=24,34,1
(표4) 연구대상 아동의 일반적인 특성=27,37,1
(표5) 설문지 구성내용=28,38,1
(표6) 저소득층 아동의 심리적 복지=32,42,1
(표7) 저소득층 아동의 방과후 참여 동기=33,43,1
(표8) 저소득층 아동의 방과후 참여 연한=34,44,1
(표9) 저소득층 아동의 방과후 교육활동의 만족도=35,45,1
(표10) 저소득층 아동의 방과후 교실 이용의 도움정도=35,45,1
(표11) 저소득층 아동의 방과후 교실 이용의 도움 이유=36,46,1
(표12) 저소득층 아동의 방과후 교실 이용의 도움 안 되는 이유=37,47,1
(표13) 저소득층 아동의 좋아하는 방과후 프로그램=37,47,1
(표14) 저소득층 아동의 방과후 교실에 바라는 점=38,48,1
(표15) 저소득층 아동의 희망하는 방과후 프로그램=39,49,1
(표16) 학년에 따른 방과후 교실에 다닌 기간=40,50,1
(표17) 학년에 따른 방과후 교실이 도움이 되는 정도=41,51,1
(표18) 성별에 따른 가장 좋아하는 방과후 교실 프로그램 1순위=42,52,1
(표19) 성별에 따른 향후 방과후 교실에 바라는 프로그램 1순위=43,53,1
(표20) 학년에 따른 향후 방과후 교실에 바라는 프로그램 1순위=44,54,1
(표21) 방과후 교실의 교육활동에 대한 만족도와 심리적 복지=45,55,1
(표22) 방과후 교실의 도움이 되는 정도와 심리적 복지=46,56,1
[그림1] 방과후 아동지도의 개념=12,22,1
[그림2] 방과 후 교실 재학 아동 증가 추이=25,3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