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0,1,4
감사의 글=0,5,2
목차=0,7,2
표목차=0,9,2
국문초록=0,11,3
I. 서론=1,14,1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1,14,5
2. 연구의 내용 및 연구 방법=6,19,2
II. 이론적 배경=8,21,1
1. 청소년의 사회참여활동=8,21,1
1) 청소년 사회참여활동의 개념 및 의의=8,21,11
2) 청소년 사회참여활동의 유형 및 특징=18,31,10
3) 청소년 사회참여활동의 실태와 기대효과=27,40,6
2. 중ㆍ고등학교 주5일 수업제=32,45,1
1) 중ㆍ고등학교 주5일 수업제의 배경 및 취지=32,45,4
2) 증ㆍ고등학교 주5일 수업제의 현실과 과제=35,48,3
3. 선행연구 분석=38,51,4
III. 연구 방법=42,55,1
1. 연구 대상 및 자료 수집=42,55,2
2. 연구 도구=44,57,2
3. 자료의 분석=45,58,1
IV. 연구 결과 및 분석=46,59,1
1. 청소년의 사회참여활동에 대한 이해=46,59,5
2. 청소년의 사회참여활동 상황=51,64,18
3. 주5일 수업제와 관련하여 청소년들의 사회참여활동에 대한 인식도=69,82,4
4. 주5일 수업제에 따른 청소년 사회참여활동 확대 방안=73,86,9
V. 논의 및 결론=82,95,8
참고문헌=90,103,4
설문지=94,107,12
ABSTRACT=106,119,4
(표 II-1) 연령과 지적 수준에 맞춘 청소년 자원봉사 프로젝트=16,29,1
(표 II-2) 봉사학습과 다른 학습유형과의 비교=16,29,1
(표 II-3) 지역사회에서 청소년 참여의 유형=19,32,1
(표 II-4) 사회참가활동의 유형=25,38,1
(표 III-1)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43,56,1
(표 III-2) 설문지의 영역별 문항번호 및 문항수=44,57,1
(표 IV-1) 학년별 사회참여활동에 대한 이해도 차이=46,59,1
(표 IV-2) 성별에 따른 사회참여활동 개념 인식의 차이 분석=47,60,1
(표 IV-3) 성별에 따른 사회참여 활동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차이=48,61,1
(표 IV-4) 사회참여활동 관련 주요가치 우선순위에 대한 인식=49,62,1
(표 IV-5) 성별에 따른 사회참여활동의 참여경험 차이=51,64,1
(표 IV-6) 학년에 따른 사회참여활동의 참여경험 차이=52,65,1
(표 IV-7) 성별에 따른 사회참여활동의 참여 빈도의 차이=53,66,1
(표 IV-8) 사회참여활동의 참여 시기=54,67,1
(표 IV-9) 성별에 따른 사회참여활동의 참여시기 차이=55,68,1
(표 IV-10) 학년에 따른 사회참여활동의 참여시기 차이=56,69,1
(표 IV-11) 성별에 따른 사회참여활동의 참여 동기 차이=57,70,1
(표 IV-12) 사회참여 활동 유형별 참여 동기=58,71,1
(표 IV-13) 성별에 따른 사회참여 활동 참여 내용 차이=59,72,1
(표 IV-14) 사회참여 활동시 장애요인=60,73,1
(표 IV-15) 사회참여 활동 사전 교육 여부=61,74,1
(표 IV-16) 사회참여 활동 기록 관리 여부=62,75,1
(표 IV-17) 사회참여 활동 지도에 대한 교사의 관심도=62,75,1
(표 IV-18) 사회참여 활동 지도에 대한 학부모의 관심도=63,76,1
(표 IV-19) 사회참여 활동 유형별 참여현황=63,76,1
(표 IV-20) 사회참여활동의 유형별 만족도=64,77,1
(표 IV-21) 성별에 따른 사회참여활동의 유형별 만족도 차이=65,78,1
(표 IV-22) 학년별에 따른 사회참여활동의 유형별 만족도 차이=66,79,1
(표 IV-23) 성별에 따른 사회참여활동 후 느낀점 차이=67,80,1
(표 IV-24) 성별에 따른 주5일 수업제가 사회참여활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차이=69,82,1
(표 IV-25) 성별에 따른 주5일 수업제가 사회참여활동의 참여시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차이=70,83,1
(표 IV-26) 주5일 수업제 부분 시행후 사회참여활동 만족도=71,84,1
(표 IV-27) 주5일 수업제에 따른 사회참여활동 필요성=72,85,1
(표 IV-28) 사회참여활동 확대를 위한 성적 반영 방안=73,86,1
(표 IV-29) 사회참여활동 성적 반영 방안에 찬성하는 이유=74,87,1
(표 IV-30) 사회참여활동 성적 반영 방안에 반대하는 이유=74,87,1
(표 IV-31) 자발적 사회참여활동 의사 여부=75,88,1
(표 IV-32) 성별에 따른 자발적 사회참여활동 의사 여부 차이=76,89,1
(표 IV-33) 학년별에 따른 자발적 사회참여활동 의사 여부 차이=77,90,1
(표 IV-34) 사회참여활동에 대한 장애 요인=78,91,1
(표 IV-35) 장애요인 개선시 사회참여활동 활성화=78,91,1
(표 IV-36) 성별에 따른 장애요인 개선시 사회참여활동 활성화 차이=79,92,1
(표 IV-37) 학년에 따른 장애요인 개선시 사회참여활동 활성화 차이=79,92,1
(표 IV-38) 성별에 따른 사회참여 활동 확대 방안 차이=80,9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