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0,1,4
목차=i,5,2
표목차=iii,7,1
그림목차=iv,8,3
국문초록=vii,11,1
I. 서론=1,12,1
1. 연구목적 및 의의=1,12,1
2. 연구범위와 방법=2,13,1
II. 애니메이션의 개요=3,14,1
1. 애니메이션의 이해=3,14,1
1-1. 애니메이션의 기원=3,14,2
1-2. 애니메이션의 종류=4,15,5
III./(II) 컷아웃 애니메이션=8,19,1
1. 컷아웃 애니메이션의 역사=9,20,2
2. 컷아웃 애니메이션의 제작 방식 및 특징=10,21,4
3. 컷아웃 애니메이션 기법을 응용한 실루엣 애니메이션 사례=14,25,1
3-1. 아크메드 왕자의 모험(Die Geschichte des Prinzen Achmed-The Adventures of Prince Achmed)=14,25,2
3-2. 프린스 앤 프린세스(Prince et Princesses-Prince And Princesses)=15,26,2
3-3. (아크메드 왕자의 모험)과 (프린스 앤 프린세스)비교 연구=16,27,3
(1) 장면(Sequence)=18,29,2
(2) 스토리 라인(Story Line)=19,30,4
IV./(III) 유리 놀슈테인=23,34,1
1. 유리 놀슈테인의 작품 세계=23,34,3
2. 유리 놀슈테인의 작품 연구=25,36,1
2-1. 여우와 토끼(Fox And Rabbit)=26,37,1
(1) 스토리(Story)=26,37,2
(2) 캐릭터(Character)=27,38,3
(3) 배경 디자인(Background Design)=29,40,3
(4) 색(Color)=31,42,1
(5) 편집(Editing)=31,42,2
(6) 사운드(Sound)=32,43,8
2-2. 안개에 싸인 고슴도치(Hedgehog In The Fog)=40,51,1
(1) 스토리=40,51,2
(2) 캐릭터=41,52,2
(3) 배경 디자인=42,53,2
(4) 색=43,54,1
(5) 편집=43,54,2
(6) 사운드=44,55,4
2-3. 이야기 속의 이야기(Tale Of Tales)=47,58,1
(1) 스토리=47,58,3
(2) 캐릭터=50,61,1
(3) 배경 디자인=50,61,3
(4) 색=52,63,1
(5) 편집=52,63,3
(6) 사운드=54,65,6
V./(II) 결론=60,71,2
참고문헌=62,73,4
Abstract=66,77,2
(표1) (아크메드 왕자의 모험)과 (프린스 앤 프린세스) 비교=20,31,1
(표2) (여우와 토끼) 등장인물 및 상징=27,38,1
(표3) (여우와 토끼) 사운드=33,44,1
(표4) (안개에 싸인 고슴도치) 등장인물 및 배경 상징=41,52,1
(표5) (안개에 싸인 고슴도치) 사운드=44,55,1
(표6) 주제를 드러내는 이미지와 상징적 의미=49,60,1
(표7) 배경에 따른 주제와 배경 디자인=51,62,1
(표8) '빛과 불' 을 이용한 화면 전환=53,64,1
(표9) (이야기 속의 이야기) 사운드=55,66,1
(그림1) 도약하는 들소 스페인, 알타미라 동굴=12,23,1
(그림2) 조트로프(Zoetrope) 1870년말, 에밀 레이노(Emile Reynaud)=12,23,1
(그림3) 백설공주와 일곱 난장이 1937년, 데이빗 핸드(David Hand)=12,23,1
(그림4) 개미 1998년, 에릭다넬, 팀존슨(Erik Danel, Tim Johnson)=12,23,1
(그림5) 나무를 심는 사람 1987년, 프레데릭 백(Frederic Back)=12,23,1
(그림6) 치킨런 2000년, 피터로드, 닉 파크(Peter Lord, Nicholas Wulstan Park)=12,23,1
(그림7) 크리스마스 악몽 1993년, 팀 버튼(Timothy William Burton)=13,24,1
(그림8) SICAF 서울2003 2003년, 페렝카고=13,24,1
(그림9) 이야기속의 이야기 1997년, 유리 놀슈테인(Yuri Norstein)=13,24,1
(그림10) 프린스 앤 프린세스 1999년, 미셀 오셀로(Timothy William Burton)=13,24,1
(그림11) 대화의 가능성 1982년, 얀 슈반크마이에르(Jan Svankmajer)=13,24,1
(그림12) 거리 1976년, 캐롤라인 리프(Caroline Leaf)=13,24,1
(그림13) 누가 로저레빗을 모함했나 1991년, 스티븐 스필버그(Steven Allan Spielberg)=13,24,1
(그림14) 천사의 시간 1986년, 쟈끄 드루엥(Jacques Drouin)=13,24,1
(그림15) 와니와 준하 2001년, 김용균=13,24,1
(그림16) 네이벌스 1952년, 노르만 맥라런=13,24,1
(그림17) 아크메드 왕자의 모험 1926년, 로테 라이니거(Lotte Reiniger)=13,24,1
(그림18) 유령신부 2005년, 팀 버튼(Timothy William Burton)=13,24,1
(그림19) 멀티플레인 카메라 및 멀티플레인 장치=17,28,1
(그림20) 로테 라이니거 작업 모습 및 컷아웃 조각=18,29,1
(그림21) (아크메드 왕자의 모험)과 (프린스 앤 프린세스) 동작 및 장면 비교=21,32,1
(그림22) 카츠시카 호쿠사이 그림과 (프린스 앤 프린세스) 장면 비교=22,33,1
(그림23) (아크메드 왕자의 모험)과 (프린스 앤 프린세스)(프린스 앤 프린센스) 유사 장면=22,33,1
(그림24) (여우와 토끼) 캐릭터 소개=34,45,1
(그림25) (여우와 토끼) 토끼 감정 표현=34,45,1
(그림26) (여우와 토끼) 토끼의 귀와 다리 관절=35,46,1
(그림27) (여우와 토끼) 날아가는 새 동작-1=35,46,1
(그림28) (여우와 토끼) 날아가는 새 동작-2=35,46,1
(그림29) (여우와 토끼) 배경의 움직임을 이용한 늑대의 달리는 모습=36,47,1
(그림30) (여우와 토끼) 소의 원근감 표현=36,47,1
(그림31) (여우와 토끼) 액자 형 이미지 컷=36,47,1
(그림32) (여우와 토끼) 레이어를 이용한 공간과 색으로 표현된 시간=36,47,1
(그림33) (여우와 토끼) 제한된 영역의 배경 이미지를 이용한 이동=37,48,1
(그림34) (여우와 토끼) 연못의 물 파문=37,48,1
(그림35) (여우와 토끼) 물방울 표현=37,48,1
(그림36) (여우와 토끼) 부러진 나무 조각 표현=37,48,1
(그림37) (여우와 토끼) 연기 표현=38,49,1
(그림38) (여우와 토끼) 색을 통한 이미지 표현=38,49,1
(그림39) (여우와 토끼) 공간 분할에 따른 카메라 이동=38,49,1
(그림40) (여우와 토끼) 와이프 몽타주=39,50,1
(그림41) (여우와 토끼) 사운드의 시각적 이미지화=39,50,1
(그림42) (안개에 싸인 고슴도치) 캐릭터 소개=45,56,1
(그림43) (안개에 싸인 고슴도치) 고슴도치 감정 표현=45,56,1
(그림44) (안개에 싸인 고슴도치) 고슴도치 동작 표현=46,57,1
(그림45) (안개에 싸인 고슴도치) 날아가는 동작 표현=45,56,1
(그림46) (안개에 싸인 고슴도치) 안개를 이용한 공간감 표현=46,57,1
(그림47) (안개에 싸인 고슴도치) 실사 합성 이미지=46,57,1
(그림48) (안개에 싸인 고슴도치) 색의 대비=46,57,1
(그림49) (안개에 싸인 고슴도치) 3차원 공간의 입체감 표현=47,58,1
(그림50) (이야기 속의 이야기) 캐릭터 소개=56,67,1
(그림51) (이야기 속의 이야기) 캐릭터 감정 표현=57,68,1
(그림52) (이야기 속의 이야기) 캐릭터 동작 표현=57,68,1
(그림53) (이야기 속의 이야기) 폐가 실사 합성 배경=58,69,1
(그림54) (이야기 속의 이야기) 전원 배경=58,69,1
(그림55) (이야기 속의 이야기) 도시 배경=58,69,1
(그림56) (이야기 속의 이야기) 공원 배경=58,69,1
(그림57) (이야기 속의 이야기) 배경 원근감 표현=59,70,1
(그림58) (이야기 속의 이야기) 빛과 그림자로 표현한 공간감=59,70,1
(그림59) (이야기 속의 이야기) 이미지 반복 편집=59,7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