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0,1,4
국문초록=i,5,2
목차=iii,7,2
표 차례=iv,8,4
그림 차례=vii,11,2
I. 서론=1,13,1
1. 연구 배경 및 목적=1,13,2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3,15,1
II. 본론=4,16,1
1. 인터넷 쇼핑몰의 이론적 배경=4,16,1
가. 인터넷 쇼핑몰의 정의=4,16,1
나. 인터넷 쇼핑몰의 특징=5,17,1
다. 인터넷 쇼핑몰의 종류 및 유형=5,17,3
2. 인터넷 쇼핑몰 이벤트의 의미 및 종류=7,19,1
가. 인터넷 쇼핑몰 이벤트의 의미=7,19,2
나. 인터넷 쇼핑몰 이벤트의 특징=8,20,1
(1) 이벤트 기간이 끝나면 종료=8,20,1
(2) 유행에 민감=9,21,1
(3) 특정 명절이나 계절을 이용=9,21,2
(4) 일관성 속의 차별화=10,22,2
(5) 보기 쉬운 인터페이스 디자인=11,23,1
다. 인터넷 쇼핑몰 이벤트의 종류=11,23,1
(1) 시즌 이벤트=11,23,1
(2) 쿠폰 이벤트=11,23,2
(3) 문화 이벤트=12,24,1
3. 인터넷 쇼핑몰 이벤트의 디자인 구성 요소=13,25,1
가. 레이아웃(Layout)=13,25,2
1) 레이아웃의 구성 원칙=14,26,1
2) 레이아웃의 기본 요소=14,26,1
3) 인터넷 쇼핑몰 이벤트 페이지의 레이아웃의 종류=14,26,3
나. 타이포그래피(Typography)=16,28,3
다. 컬러(Color)=18,30,4
라. 아이콘(Icon)=21,33,3
마. 이미지(Images)=23,35,3
바. 애니메이션(Animation)=25,37,2
4. 인터넷 쇼핑몰 이벤트 디자인 사례연구=26,38,1
가. 인터넷 쇼핑몰 선정 기준=26,38,2
나. 쇼핑몰 이벤트 디자인 시즌 이벤트 비교 연구=27,39,1
(1) CJmall 시즌 이벤트 디자인 사례연구=27,39,9
(2) GSeshop 시즌 이벤트 디자인 사례연구=36,48,7
다. 쿠폰 이벤트 디자인 사례연구=42,54,1
(1) CJmall 쿠폰 이벤트 디자인 사례연구=42,54,6
(2) GSeshop 쿠폰 이벤트 디자인 사례연구=48,60,6
라. 문화 이벤트 사례연구=53,65,1
(1) CJmall 이벤트 디자인 사례연구=53,65,5
(2) GSeshop 문화 이벤트 디자인 사례연구=57,69,6
5. 연구 결과 요약=63,75,3
6. 사용자 반응 조사=66,78,11
III. 결론=77,89,3
참고문헌=80,92,2
Abstract=82,94,3
[부록:설문지]=85,97,3
(표3-1) 레이아웃-1=15,27,1
(표3-2) 레이아웃-2=15,27,1
(표3-3) 레이아웃-3=16,28,1
(표3-4) I.R.I 단색 Image Scale(왼쪽), L.R.I 배색 Image Scale(오른쪽)=20,32,1
(표3-5) 아이콘 유형 분류=23,35,1
(표3-6) 웹이미지 파일 포맷 비교 http://cafe.naver.com/badsw/830, 2005, 10.15=24,36,1
(표4-1) CJmall 시즌 이벤트 I.R.I 단색 Image Scale(2005,10,15), 신정아=32,44,1
(표4-2) GSeshop 시즌 이벤트 단색 Image Scale(2005,10.5), 신정아=39,51,1
(표4-3) CJmall 쿠폰 이벤트 단색 Image Scale(2005.10.05), 신정아=45,57,1
(표4-4) GSeshop 쿠폰 이벤트 단색 Image Scale(2005.10.05), 신정아=50,62,1
(표4-5) CJmall 문화 이벤트 단색 Image Scale(2005.9.05), 신정아=56,68,1
(표4-6) GSeshop 문화 이벤트 단색 Image Scale(2005.10.05), 신정아=60,72,1
(표5-1) 시즌 이벤트의 분석결과에 대한 요약=63,75,1
(표5-2) CJmall. GSeshop 쿠폰 이벤트의 분석결과에 대한 요약=64,76,2
(표5-3) 문화 이벤트의 분석결과에 대한 요약=65,77,1
(표6-1) 설문 I-1 귀하의 인터넷 사용 기간 응답 표=66,78,1
(표6-2) 설문 I-1 귀하의 인터넷 사용 기간 응답 그래프=67,79,1
(표6-3) 설문 I-2 귀하의 인터넷 사용 시간 응답 표=67,79,1
(표6-4) 설문 I-2 귀하의 인터넷 사용 시간 응답 그래프=67,79,1
(표6-5) 설문 I-3 귀하는 인터넷 쇼핑몰에 얼마나 자주 접속하십니까? 응답 표=67,79,1
(표6-6) 설문 I-3 귀하는 인터넷 쇼핑몰에 얼마나 자주 접속하십니까? 응답 그래프=68,80,1
(표6-7) 설문 I-4 귀하는 인터넷 쇼핑몰ID를 가지고 있는 쇼핑몰이 있습니까? 응답 표=68,80,1
(표6-8) 설문 I-4 귀하는 인터넷 쇼핑몰ID를 가지고 있는 쇼핑몰이 있습니까? 응답 그래프=68,80,1
(표6-9) 설문 I-5 귀하가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 구매해 보신 경험은? 응답 표=69,81,1
(표6-10) 설문 I-5 귀하가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 구매해 보신 경험은? 응답 그래프=69,81,1
(표6-11) 설문 I-6 귀하가 앞으로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 구매할 의도는? 응답 표=69,81,1
(표6-12) 설문 I-6 귀하가 앞으로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 구매할 의도는? 응답 그래프=70,82,1
(표6-13) 설문II-1 귀하가 앞으로 선호하는 인터넷 쇼핑몰 형태는? 응답 표=70,82,1
(표6-14) 설문II-1 귀하가 앞으로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 구매할 의도는? 응답 그래프=71,83,1
(표6-15) 설문II-2 귀하가 인터넷 쇼핑몰에서 구매할 때 가장 고려하는 요소는? 응답 표=71,83,1
(표6-16) 설문II-2 귀하가 인터넷 쇼핑몰에서 구매할 때 가장 고려하는 요소는? 응답그래프=71,83,1
(표6-17) 설문II-3 귀하가 인터넷 쇼핑몰에서 구입할 품목이 아닌 제품을 구매할 때 그 이유는? 응답 표=72,84,1
(표6-18) 설문II-3 귀하가 인터넷 쇼핑몰에서 구입할 품목이 아닌 제품을 구매할 때 그 이유는? 응답그래프=72,84,1
(표6-19) 설문III-1 귀하가 인터넷 쇼핑몰의 이벤트에 끌려서 쇼핑몰에 방문해 본 경험이 있습니까? 응답 표=73,85,1
(표6-20) 설문III-1 귀하가 인터넷 쇼핑몰의 이벤트에 끌려서 쇼핑몰에 방문해 본 경험이 있습니까? 응답 그래프=73,85,1
(표6-21) 설문III-2 만일 위에 1번 문항에서 1번에 답하셨다면 이벤트 안내에 의해 제품을 실제로 구입해 본 경험이 있습니까? 응답 표=73,85,1
(표6-22) 설문III-2 만일 위에 1번 문항에서 1번에 답하셨다면 이벤트 안내에 의해 제품을 실제로 구입해 본 경험이 있습니까? 응답 그래프=74,86,1
(표6-23) 설문III-3 (위에 2번 문항에서 1번에 답 하신분만 답해주세요) 있다면 어떤 이벤트에서 제품을 구입해 보셨습니까? 응답 표=74,86,1
(표6-24) 설문III-3 (위에 2번 문항에서 1번에 답 하신분만 답해주세요) 있다면 어떤 이벤트에서 제품을 구입해 보셨습니까? 응답 그래프=74,86,1
(표6-25) 설문III-4 귀하가 인터넷 쇼핑몰에서 구매할 때 앞으로도 이벤트에 의해 구매할 생각이 있으신가요? 응답 표=75,87,1
(표6-26) 실문III-4 귀하가 인터넷 쇼핑몰에서 구매할 때 앞으로도 이벤트에 의해 구매할 생각이 있으신가요? 응답 그래프=75,87,1
(표6-27) 설문III-5 귀하가 인터넷 쇼핑몰에서 쇼핑할 때 이벤트 페이지에서 가장 흥미를 끄는 디자인적 요소는? 응답 표=75,87,1
(표6-28) 설문III-5 귀하가 인터넷 쇼핑몰에서 쇼핑할 때 이벤트 페이지에서 가장 흥미를 끄는 디자인적 요소는? 응답 그래프=76,88,1
(그림2-1) 이벤트 기간이 지나면 종료의 예, http://www.shinsegae.com/main.asp, 2005.10.15=8,20,1
(그림2-2) 특정 드라마 스타일 유행 예, http://www.hmall.com/Home.html, 2005.10.15=9,21,1
(그림2-3) CJmall장마상품모음전, http://www.cjmall.com/index_tab1.jsp,2005.7.1=10,22,1
(그림2-4) GSeshop어린이날선물전, http://www.gseshop.co.kr/jsp/main.jsp,2005.4.26=10,22,1
(그림4-1) CJmall 시즌 이벤트, 2005.09.05=28,40,1
(그림4-2) CJmall 시즌 이벤트 메인 페이지 레이아웃=29,41,1
(그림4-3) CJmall 시즌 이벤트메인 페이지 타이포그래피1=31,43,1
(그림4-4) CJmall 시즌 이벤트메인 페이지 타이포그래피2=31,43,1
(그림4-5) CJmall 시즌 이벤트 컬러=32,44,1
(그림4-6) CJmall 시즌 이벤트 아이콘=33,45,1
(그림4-7) CJmall 시즌 이벤트 메인이미지=34,46,1
(그림4-8) CJmall 시즌 이벤트 메인 컨텐츠=34,46,1
(그림4-9) GSeshop 시즌 이벤트(2005.09.05)=37,49,1
(그림4-10) GSeshop 시즌 이벤트 레이아웃(2005.09.05)=38,50,1
(그림4-11) GSeshop 시즌 이벤트 타이포그래피(2005.09.05)=38,50,1
(그림4-12) GSeshop 시즌 이벤트 컬러=39,51,1
(그림4-13) GSeshop 시즌 이벤트 아이콘=40,52,1
(그림4-14) GSeshop 시즌 이벤트 이미지=41,53,1
(그림4-15) CJmall 쿠폰 이벤트 http://www.cjmall.com(2005.09.05)(내용없음)=42,54,1
(그림4-16) CJmall 쿠폰 이벤트 레이아웃(2005.9.05)=43,55,1
(그림4-17) CJmall 쿠폰 이벤트 컬러(2005.10.05)=44,56,1
(그림4-18) CJmall 쿠폰 이벤트 아이콘(2005.10.05)=45,57,1
(그림4-19) CJmall 쿠폰 이벤트 이미지(2005.10.05)=47,59,1
(그림4-20) GSeshop 신규, 구매 고객 쿠폰 이벤트(2005.09.05)=48,60,1
(그림4-21) GSeshop 쿠폰 이벤트 레이아웃(2005.09.05)=49,61,1
(그림4-22) GSeshop 쿠폰 이벤트 컬러(2005.10.05)=50,62,1
(그림4-23) GSeshop 쿠폰 이벤트 아이콘(2005.10.05)=51,63,1
(그림4-24) GSeshop 쿠폰 이벤트 애니메이션(2005.10.05)=53,65,1
(그림4-25) CJmall 문화 이벤트 페이지(2005.10.15)=54,66,1
(그림4-26) CJmall 문화 이벤트 레이아웃(2005.9.05)=55,67,1
(그림4-27) CJmall 문화 이벤트 컬러(2005.9.05)=56,68,1
(그림4-28) CJmall 문화 이벤트 메인 서브 아이콘(2005.9.05)=56,68,1
(그림4-29) GSeshop 문화 이벤트 메인, 서브 페이지(2005.10.05)=58,70,1
(그림4-30) GSeshop 문화 이벤트 레아이웃(2005.10.05)=59,71,1
(그림4-31) GSeshop 문화 이벤트 컬러(2005.10.05)=60,72,1
(그림4-32) GSeshop 문화 이벤트 아이콘(2005.10.05)=60,72,1
(그림4-33) GSeshop 문화 이벤트 애니메이션(2005.10.05)=61,7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