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0,1,4
목차=i,5,2
표목차=iii,7,2
그림목차=v,9,3
국문초록=viii,12,2
I. 서론=1,14,1
1. 연구배경 및 목적=1,14,2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2,15,1
II. 본론=3,16,1
1. 방송사 웹사이트 디자인의 이론적 배경=3,16,1
1.1 방송사 웹사이트 디자인의 개념 및 특성=3,16,2
1.11 방송사 사이트의 특징=4,17,2
1.2 방송사 웹사이트 디자인의 기능과 역할=6,19,2
1.3 방송사 웹사이트 현황 및 디자인=8,21,1
1.31 국내방송사의 웹사이트=8,21,7
1.32 해외 방송사의 웹사이트=14,27,4
2. 방송사 웹사이트 디자인에 있어서의 채널 아이덴티티=18,31,1
2.1 채널 아이덴티티의 이해=18,31,1
2.11 방송의 디지털화=18,31,2
2.12 채널 아이덴티티의 필요성=19,32,2
2.13 채널 아이덴티티 디자인의 구성 요소=21,34,6
3. 방송사의 채널 아이덴티티 구축요소로서의 방송사 웹사이트 디자인 사례조사=26,39,1
3.1 국내방송사 웹사이트 디자인의 채널 아이덴티티 적용 사례=26,39,1
3.11 KBS=27,40,13
3.12 MBC=39,52,12
3.13/(3.12) SBS=51,64,12
3.2 해외 방송사 웹사이트 디자인의 채널 아이덴티티 적용 사례=63,76,1
3.21 BBC=63,76,12
3.22/(3.21) CNN=74,87,10
III. 결론=84,97,1
1. 국내 방송사 웹사이트의 채널아이덴티티 적용의 문제점과 제안=84,97,3
2. 결론=87,100,3
참고문헌=90,103,2
ABSTRACT=92,105,3
[표1-1] 방송사 방문자와 홈페이지 뷰 트렌드 분석, 「방송 컨텐츠 유료화 종합 서비스화와 함께한 방송사 사이트 동향」, 코리안클릭, 2003=4,17,1
[표1-2] 연령별 방문자 분포(순방문자비중/단위:%), 코리안클릭, 2002=5,18,1
[표1-3] 방송사 사이트 이용 현황 (단위:1개월), 코리안클릭, 2004=5,18,1
[표1-4] 방송사 웹사이트 이용 참여활동 비중, 「웹사이트 이용과 텔레비전 시청양태변화」 한국언론재단, 2004=7,20,1
[표1-5] 지상파 방송3사의 인터넷방송 진출 현황, 이미현, 2005=8,21,1
[표1-6] 지상파3사의 웹사이트 디자인 비교, 이미현, 2005=10,23,1
[표1-7] 방송사 Main Use Trend, 코리안클릭, 방송 컨텐츠 유료화, 종합 서비스화와 함께한 방송사 사이트 동향, 2003=11,24,1
[표1-8] 방송 3사의 월간 순방문자 추이(2004년 9월부터 2005년 4월까지), 코리안클릭, 2005=13,26,1
[표1-9] 영국 인터넷 이용자 방문 톱10 사이트, 「BBC와 KBS의 인터넷서비스 운영전략 비교연구」 서강대학교, 2004, p.29=15,28,1
[표1-10] 해외방송사 2사의 웹사이트 디자인 비교, 이미현, 2005=17,30,1
[표3-1] KBS1과 KBS2의 컬러분석, 이미현, 2005=30,43,1
[표3-2] KBS1과 KBS2의 색채 의미 공간 분석, 2005.10.1=31,44,1
[표3-3] KBS사이트의 컬러분석, 이미현, 2005=35,48,1
[표3-4] KBS 사이트의 색채 의미 공간 분석, 2005.10.1=35,48,1
[표3-5] KBS사이트의 웹타이포그래피, 2005.10.2=37,50,1
[표3-6] MBC의 프로그램 성향별 컬러분석, 이미현, 2005=42,55,1
[표3-7] MBC의 색채 의미 공간 분석, 2005.10.4=43,56,1
[표3-8] MBC사이트의 컬러분석, 이미현, 2005=46,59,1
[표3-9] MBC 사이트의 색채 의미 공간 분석, 2005.10.4=47,60,1
[표3-10] MBC 사이트 웹타이포그래피, 2005.10.4=49,62,1
[표3-11] SBS의 프로그램 성향별 컬러분석, 이미현, 2005=53,66,1
[표3-12] SBS 사이트의 색채 의미 공간 분석, 2005.10.9=54,67,1
[표3-13] SBS사이트의 컬러분석, 이미현, 2005=58,71,1
[표3-14] SBS 사이트의 색채 의미 공간 분석, 2005.10.10=59,72,1
[표3-15] SBS 사이트의 웹타이포그래피, 2005.10.10=60,73,1
[표3-16] BBC의 프로그램 성향별 컬러분석, 이미현, 2005=66,79,1
[표3-17] BBC의 색채 의미 공간 분석, 2005.10.12=67,80,1
[표3-18] BBC사이트의 컬러 분석, 2005.10.16=71,84,1
[표3-19] BBC 사이트의 색채 의미 공간 분석, 2005.10.16=71,84,1
[표3-20] BBC사이트의 웹타이포그래피, 2005.10.16=72,85,1
[표3-21] CNN의 프로그램 성향별 컬러 분석, 2005.10.16=76,89,1
[표3-22] CNN의 색채 의미 공간 분석, 2005.10.16=77,90,1
[표3-23] CNN사이트의 컬러 분석, 2005.10.18=80,93,1
[표3-24] CNN사이트의 색채 의미 공간 분석, 2005.10.18=80,93,1
[표3-25] CNN사이트의 웹 타이포그래피, 2005.10.18=81,94,1
[그림1-1] SBS웹사이트 드라마 초기화면, 2005.08.15=14,27,1
[그림2-1] 기업들의 워드마크=21,34,1
[그림2-2] 국내외방송사의 심볼=22,35,1
[그림2-3] KBS의 컬러 시스템, 「KBS저널 2003년4월호」 p94=23,36,1
[그림2-4] 폰트 크기 규정의 예, 「KBS문자 그래픽 가이드북」, p36=24,37,1
[그림2-5] 방송타이틀 디자인의 예(CNN)=26,39,1
[그림3-1] KBS 1 스테이션 ID, 2005.9.20=27,40,1
[그림3-2] KBS 1 방송타이틀, 2005.9.18=28,41,1
[그림3-3] KBS 2 스테이션 ID, 2005.9.18=28,41,1
[그림3-4] KBS Corporate Symbol 및 Wordmark, 2005.9.21=28,41,1
[그림3-5] KBS Symbol 및 Wordmark의 사용사례, 2005.10.1=29,42,1
[그림3-6] KBS1과 KBS2의 스테이션ID, 2005.10.1=30,43,1
[그림3-7] KBS1과 KBS2의 뉴스/보도 프로그램, 2005.10.1=30,43,1
[그림3-8] KBS의 타이포그래피, 2005.10.2=32,45,1
[그림3-9] KBS의 방송타이틀, 2005.10.2=33,46,1
[그림3-10] KBS의 페이지별 심볼 및 워드마크, 2005.10.2=34,47,1
[그림3-11] KBS의 메인, 서브 페이지 디자인, 2005.10.2=36,49,1
[그림3-12] KBS사이트의 웹그래픽, 2005.10.2=37,50,1
[그림3-13] 채널아이덴티티와 웹사이트 디자인, 2005.10.2=38,51,1
[그림3-14] 프로그램의 채널아이덴티티가 웹사이트에 반영된 예, 2005.10.2=39,52,1
[그림3-15] MBC의 스테이션ID, 2005.10.3=40,53,1
[그림3-16] MBC Corporate Symbol 및 Wordmark, 2005.10.4=40,53,1
[그림3-17] MBC의 Symbol 및 Wordmark의 사용사례, 2005.10.3=41,54,1
[그림3-18] MBC의 스테이션ID, 2005.10.4=42,55,1
[그림3-19] MBC의 뉴스/보도 프로그램, 2005.10.4=42,55,1
[그림3-20] MBC의 예능/오락 프로그램, 2005.10.4=42,55,1
[그림3-21] MBC의 타이포그래피, 2005.10.4=44,57,1
[그림3-22] MBC의 방송타이틀, 2005.10.4=45,58,1
[그림3-23] MBC의 페이지별 심볼 및 워드마크, 2005.10.4=45,58,1
[그림3-24] MBC 사이트 메인. 서브페이지 디자인, 2005.10.4=48,61,1
[그림3-25] MBC 사이트 웹그래픽, 2005.10.4=49,62,1
[그림3-26] MBC의 채널 아이덴티티, 2005.10.4=50,63,1
[그림3-27] MBC 사이트의 리뉴얼 전과 후, 2005.10.4=50,63,1
[그림3-28] SBS의 스테이션ID, 2005.10.8=51,64,1
[그림3-29] SBS Corporate Symbol 및 Wordmark, 2005.10.8=52,65,1
[그림3-30] SBS의 Symbol 및 Wordmark의 사용사례, 2005.10.8=52,65,1
[그림3-31] SBS의 스테이션ID, 2005.10.9=53,66,1
[그림3-32] SBS의 뉴스/보도 프로그램, 2005.10.9=53,66,1
[그림3-33] SBS의 예능/오락 프로그램, 2005.10.9=53,66,1
[그림3-34] SBS의 타이포그래피, 2005.10.10=55,68,1
[그림3-35] SBS의 방송타이틀, 2005.10.10=56,69,1
[그림3-36] SBS의 페이지별 심볼 및 워드마크, 2005.10.10=57,70,1
[그림3-37] SBS의 사이트 메인. 서브페이지 디자인, 2005.10.10=57,70,1
[그림3-38] SBS의 코퍼레이트컬러 사용의 예, 2005.10.10=58,71,1
[그림3-39] SBS 사이트의 웹그래픽, 2005.10.10=61,74,1
[그림3-40] SBS의 스테이션ID와 웹사이트의 글로벌네비게이션, 2005.10.10=62,75,1
[그림3-41] 프로그램의 채널아이덴티티가 웹사이트에 반영된 예, 2005.10.11=62,75,1
[그림3-42] BBC의 방송타이틀, 2005.10.11=64,77,1
[그림3-43] BBC의 Corporate Symbol 및 Wordmark, 2005.10.11=64,77,1
[그림3-44] BBC의 SBS의 Symbol 및 Wordmark의 사용사례, 2005.10.11=64,77,1
[그림3-45] BBC의 스테이션 ID, 2005.10.12=65,78,1
[그림3-46] BBC 1과 2의 뚜렷한 컬러이미지, 2005.10.12=66,79,1
[그림3-47] BBC의 타이포그래피, 2005.10.12=68,81,1
[그림3-48] BBC의 방송타이틀, 2005.10.12=68,81,1
[그림3-49] BBC의 페이지별 심볼 및 워드마크, 2005.10.16=69,82,1
[그림3-50] BBC의 메인페이지, 2005.10.16=70,83,1
[그림3-51] BBC의 채널별 메인/서브 페이지, 2005.10.16=70,83,1
[그림3-52] BBC 사이트의 웹그래픽, 2005.10.16=73,86,1
[그림3-53] BBC의 채널 아이덴티티와 웹사이트 디자인, 2005.10.16=74,87,1
[그림3-54] CNN Corporate System, 2005.10.16=75,88,1
[그림3-55] CNN의 Symbol 및 Wordmark의 사용사례, 2005.10.16=75,88,1
[그림3-56] CNN의 컬러 사용 사례, 2005.10.16=76,89,1
[그림3-57] CNN의 타이포그래피, 2005.10.16=78,91,1
[그림3-58] CNN의 방송타이틀, 2005.10.16=78,91,1
[그림3-59] CNN 웹사이트의 심볼 및 워드마크, 2005.10.16=79,92,1
[그림3-60] CNN 웹사이트의 메인, 서브 페이지 디자인, 2005.10.16=79,92,1
[그림3-61] CNN 웹그래픽, 2005.10.16=82,95,1
[그림3-62] CNN 웹사이트의 채널아이덴티티 적용현황, 2005.10.18=83,9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