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0,1,4
목차=i,5,2
표목차=iii,7,2
그림목차=v,9,2
국문 초록=vii,11,2
I. 서론=1,13,1
1. 연구배경 및 목적=1,13,2
2. 연구의 방법=3,15,1
II. 이론적 배정=4,16,1
1. 인터넷 환경에 따른 마케팅의 변화=4,16,6
2. 인터넷 쇼핑의 현황과 시장전망=9,21,4
III. E-mail Marketing의 개요=13,25,1
1. E-mail Marketing의 정의=13,25,4
2. E-mail Marketing의 동향=16,28,3
IV. E-mail 디자인 요소의 이론적 개념=19,31,1
1. 레이아웃(Layout)=19,31,3
2. 색상(Color)=22,34,3
3. 타이포그래피(Typography)=25,37,2
4. 동적효과(Dynamic Effect)=26,38,2
5. 아이콘(Icon)=27,39,2
6. 메타포(Metaphor)=29,41,2
V. E-mail 디자인 차별화에 따른 선호도 분석=31,43,1
1. 레이아웃(Layout)=31,43,9
2. Look&Feel=39,51,11
3. 색상(Color)=49,61,8
4. 타이포그래피(Typography)=56,68,5
5. 이미지(Image)=60,72,8
6. 동적효과(Dynamic Effect)=68,80,4
7. Shape=71,83,5
8. 아이콘(Icon)=76,88,3
9. 메타포(Metaphor)=79,91,3
10. 분석결과=82,94,4
VI. 결론=86,98,3
참고문헌=89,101,3
ABSTRACT=92,104,3
[표1] 경제사회의 변화에 따른 마케팅 흐름의 변화 추이=4,16,1
[표2] 인터넷의 등장으로 인한 마케팅의 변화, 「인터넷마케팅」, 영진출판사, 1997, p.31=6,18,1
[표3] 전자상거래와 전통적 상거래의 비교, 「전자상거래의 향후 전망과 과제」, 월간 정보화 사회, 1998, p.21=7,19,1
[표4] 국내 인터넷 쇼핑 발전단계=9,21,1
[표5] 매스 마케팅과 일대일 마케팅의 비교, 「1대1 마케팅 혁명」, 마케팅 연구회, 1995, p.16=14,26,1
[표6] E-mail 마케팅의 SWOT, 「E-mail 광고효과에 관한 연구」, 김승신, 2002, p.38=15,27,2
[표7] E-mail을 통한 수익창출 규모, 「e-mail 마케팅 유형별 효과분석」, 마케팅 전략연구소, 2004=18,30,1
[표8] 년간 1인당 평균 E-mail 수신 수, 「e-mail 마케팅 유형별 효과분석」, 마케팅 전략연구소, 2004=18,30,1
[표9] 시뮬레이션에 의한 레이아웃 요소와 배치의 최적의 조합=21,33,1
[표10] Newsletter E-mail 개봉대비 클릭율 비교 (2005. 1. 24)=33,45,1
[표11] Newsletter E-mail 개봉대비 클릭율 비교 (2005. 3. 19)=35,47,1
[표12] Newsletter E-mail 개봉대비 클릭율 비교 (2004. 9. 28)=36,48,1
[표13] Pregnancy/Kids/Baby Category E-mail 개봉대비 클릭율 비교 (2004. 10. 4)=37,49,1
[표14] New User Activation E-mail 개봉대비 클릭율 비교 (2005. 7. 29)=42,54,1
[표15] Cloth/Fashion Category E-mail 개봉대비 클릭율 비교 (2005. 7. 16)=43,55,1
[표16] Newsletter E-mail 개봉대비 클릭율 비교 (2005. 1. 2)=45,57,1
[표17] Promotion E-mail Design 개봉대비 클릭율 비교 (2004. 10. 16)=46,58,1
[표18] Electronics/PC Category E-mail 개봉대비 클릭율 비교 (2005. 4. 16)=48,60,1
[표19] Pregnancy/Kids/Baby Category E-mail 개봉대비 클릭율 비교 (2005.6.28)=51,63,1
[표20] 색상 지각율과 선호도=52,64,1
[표21] Newsletter E-mail 개봉대비 클릭율 비교 (2004. 11. 7)=53,65,1
[표22] Newsletter E-mail 개봉대비 클릭율 비교 (2004. 12. 20)=54,66,1
[표23] Newsletter E-mail 개봉대비 클릭율 비교 (2004. 6. 20)=56,68,1
[표24] Cloth/Fashion Category E-mail 개봉대비 클릭율 비교 (2005. 4. 20)=58,70,1
[표25] Newsletter E-mail 개봉대비 클릭율 비교 (2004. 11. 21)=59,71,1
[표26] Cloth/Fashion Category E-mail 개봉대비 클릭율 비교 (2004. 10. 10)=61,73,1
[표27] 1000원 경매 E-mail 개봉대비 클릭율 비교 (2004. 12. 5)=63,75,1
[표28] Newsletter E-mail 개봉대비 클릭율 비교 (2005. 2. 14)=64,76,1
[표29] Newsletter E-mail 개봉대비 클릭율 비교 (2005. 6. 7)=65,77,1
[표30] Newsletter E-mail 개봉대비 클릭율 비교 (2004. 9. 15)=66,78,1
[표31] 1000원 경매 E-mail 개봉대비 클릭율 비교 (2005. 7. 17)=67,79,1
[표32] 1000원 경매 E-mail 개봉대비 클릭율 비교 (2004. 10. 4)=69,81,1
[표33] Promotion E-mail 개봉대비 클릭율 비교 (2005. 1. 9)=70,82,1
[표34] 1000원 경매 E-mail 개봉대비 클릭율 비교 (2004. 12. 27)=73,85,1
[표35] 1000원 경매 E-mail 개봉대비 클릭율 비교 (2004. 9. 21)=74,86,1
[표36] Newsletter E-mail 개봉대비 클릭율 비교 (2004. 12. 12)=75,87,1
[표37] 1000원 경매 E-mail 개봉대비 클릭율 비교 (2005. 7. 17)=77,89,1
[표38] New User Activation E-mail 개봉대비 클릭율 비교 (2005. 1. 12)=78,90,1
[표39] New User Activation E-mail 개봉대비 클릭율 비교 (2004. 12. 21)=80,92,1
[표40] E-mail 디자인 차별화에 대한 선호도 분석결과 (2005. 10. 20)=82,94,4
[그림1] 연구절차=3,15,1
[그림2] 주요 인터넷 쇼핑몰 분기별 거래액 추이, 「국내 인터넷쇼핑 시장분석 및 전망」, KISDI, 2004, p.15=10,22,1
[그림3] 국내 인터넷 쇼핑 발전단계, 「국내 인터넷쇼핑 시장분석 및 전망」, KISDI, 200, p.17=11,23,1
[그림4] Hue&Tone 120 Palette=22,34,1
[그림5] 옥션, 싸이월드 (2005. 09. 20)=29,41,1
[그림6] ivertrout(2005. 09. 20)=29,41,1
[그림7] 쇼핑몰 E-mail 레이아웃 형태 (2005. 10. 10)=32,44,1
[그림8] Newsletter E-mail, Layout (2004. 11. 24)=33,45,1
[그림9] Newsletter E-mail, Layout (2005. 1. 19)=34,46,1
[그림10] Newsletter E-mail, Layout (2004. 7. 28)=35,47,1
[그림11] Pregnancy/Kids/Baby Category E-mail, Layout (2004. 8. 4)=37,49,1
[그림12] Pregnancy/Kids/Baby Category E-mail 수신 모습 (2005. 10. 6)=33,49,1
[그림13] Promotion E-mail, Category E-mail (2004. 12. 20)=39,51,1
[그림14] 쇼핑몰 E-mail Look&Feel 예 (2005. 10. 14)=40,52,1
[그림15] New User Activation E-mail (2005. 5. 30)=41,53,1
[그림16] Cloth/Fashion Category E-mail (2005. 6. 17)=43,55,1
[그림17] Newsletter E-mail (2004. 11. 2)=45,57,1
[그림18] Promotion E-mail (2004. 8. 16)=46,58,1
[그림19] Electronics/PC Category E-mail (2005. 2. 16)=48,60,1
[그림20] 쇼핑몰 E-mail 색상의 예 (2005. 10. 10)=49,61,1
[그림21] 쇼핑몰 E-mail의 색채의미 공간분석 (2005. 10. 10)=50,62,1
[그림22] Pregnancy/Kids/Baby Category E-mail (2005. 4. 28)=51,63,1
[그림23] Newsletter E-mail (2004. 9. 7)=53,65,1
[그림24] Newsletter E-mail (2005. 10. 20)=54,66,1
[그림25] 쇼핑몰 E-mail 배경색 표현의 예 (2005. 10. 15)=54,66,1
[그림26] Newsletter E-mail (2004. 4. 19)=55,67,1
[그림27] 쇼핑몰 E-mail 타이포그래피 표현의 예 (2005. 10. 15)=57,69,1
[그림28] Cloth/Fashion Category E-mail (2005. 2. 22)=58,70,1
[그림29] Newsletter E-mail (2004. 9. 21)=59,71,1
[그림30] 쇼핑몰 E-mail 이미지 표현의 예 (2005. 10. 16)=60,72,1
[그림31] Cloth/Fashion Category E-mail (2004. 8. 10)=61,73,1
[그림32] 1000원 경매 E-mail (2004. 10. 5)=62,74,1
[그림33] Newsletter E-mail (2004. 12. 14)=64,76,1
[그림34] Newsletter E-mail (2005. 4. 7)=65,77,1
[그림35] Newsletter E-mail (2004. 7. 14)=66,78,1
[그림36] 1000원 경매 E-mail (2005. 5. 17)=67,79,1
[그림37] G마켓 E-mail 동적효과 예 (2005. 10. 16)=68,80,1
[그림38] 1000원 경매 E-mail (2004. 8. 4)=69,81,1
[그림39] Promotion E-mail (2004. 11. 9)=70,82,1
[그림40] 쇼핑몰 E-mail Shape 표현의 예 (2005. 10. 16)=71,83,1
[그림41] 1000원 경매 E-mail (2004. 10. 27)=72,84,1
[그림42] 1000원 경매 E-mail (2004. 7. 21)=74,86,1
[그림43] Newsletter E-mail (2004. 10. 12)=75,87,1
[그림44] 쇼핑몰 E-mail 아이콘 표현의 예 (2005. 10. 16)=76,88,1
[그림45] 1000원 경매 E-mail (2005. 5. 17)=77,89,1
[그림46] New User Activation E-mail (2004. 12. 15)=78,90,1
[그림47] E-mail에서 메타포 표현의 예 (2005. 10. 17)=79,91,1
[그림48] New User Activation E-mail (2004. 10. 21)=80,92,1
[그림49] A사 E-mail 중 메타포 표현의 예 (2005. 10. 18)=81,9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