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0,1,4
목차=i,5,2
그림목차=iii,7,3
표목차=vi,10,1
국문초록=vii,11,3
I. 서론=1,14,1
1. 연구배경 및 목적=1,14,2
2. 연구대상 및 방법=3,16,3
II. 웹 아이덴티티의 이론적 고찰=6,19,1
1. 브랜드 아이덴티티(Brand Identity)=6,19,2
2. 웹 아이덴티티의 개념 및 특성=8,21,3
3. 웹 아이덴티티의 유형=11,24,2
4. 웹 아이덴티티의 필요성=12,25,1
III. 웹 아이덴티티의 디자인 구성 요소=13,26,1
1. 인포메이션 아키텍처(Information Architecture)=14,27,3
2. 네비게이션(Navigation)=17,30,3
3. 레이아웃(Layout)=19,32,3
4. 컬러(Color)=21,34,3
5. 타이포그래피(Typography)=23,36,3
6. 그래픽(Graphic)=25,38,2
6-1. 이미지(Image)=26,39,2
6-2. 로고, 심볼(Logo, Symbol)=27,40,2
6-3. 메타포(Metaphore)=28,41,2
6-4. 동적효과(Dynamic Effect)=30,43,1
IV. 스포츠용품 사이트의 웹 아이덴티티 분석=31,44,1
1. 나이키(www.nike.co.kr)=32,45,13
2. 아디다스(http://www.adidas.com/kr)=45,58,11
3. 프로스펙스(www.pro-specs.co.kr)=56,69,11
4. 르카프(www.lecaf.co.kr)=67,80,11
V. 문제점 및 개선방향=78,91,7
VI. 결론=85,98,4
참고문헌=89,102,3
ABSTRACT=92,105,3
(그림1) Yahoo KOREA=9,22,1
(그림2) Yahoo USA=9,22,1
(그림3) Yahoo CHINA=9,22,1
(그림4) Yahoo GERMANY=9,22,1
(그림5) Heineken HONG KONG=10,23,1
(그림6) Heineken SWEDEN=10,23,1
(그림7) Heineken KOREA=10,23,1
(그림8) Heineken JAPAN=10,23,1
(그림9) 레이아웃에서 위치에 따른 주목성=21,34,1
(그림10) 아이콘 및 버튼의 예=29,42,1
(그림11) 나이키 사이트맵=33,46,1
(그림12) 나이키-스포츠 종류별 Main Page 및 Sub Page=34,47,1
(그림13) 나이키-Main Page 이미지 구조도=35,48,1
(그림14) Main 페이지-수직형메뉴=36,49,1
(그림15) NIKE GOLF Sub Main-수평형메뉴=36,49,1
(그림16) NIKE RUNNING Sub Main-수평형의 메인메뉴와 수직형의 서브메뉴=36,49,1
(그림17) 나이키-Main Page 레이아웃=37,50,1
(그림18) NIKE RUNNING Sub Main=38,51,1
(그림19) NIKE RUNNING Sub(Product) 레이아웃=38,51,1
(그림20) NIKE WOMEN Sub Main=38,51,1
(그림21) NIKE WOMEN Sub(Product) 레이아웃=38,51,1
(그림22) NIKE GOLF Sub Main=38,51,1
(그림23) NIKE GOLF Sub(Product) 레이아웃=38,51,1
(그림24) 나이키-Main Page 컬러=39,52,1
(그림25) 나이키-Sub Page 컬러=40,53,1
(그림26) 나이키-이미지화한 타이포그래피=41,54,1
(그림27) NIKE WOMEN 이미지=42,55,1
(그림28) NIKE BASKETBALL 이미지=42,55,1
(그림29) 나이키-문자타입 및 이미지타입의 버튼=43,56,1
(그림30) 나이키-방향키 모양 버튼, 직사각형 배열 버튼=43,56,1
(그림31) NIKE GOLF-제품소개 슬라이드=44,57,1
(그림32) NIKE FREE-제품소개=44,57,1
(그림33) 아디다스사 브랜드 개념도=45,58,1
(그림34) 아디다스-사이트맵=46,59,1
(그림35) 아디다스-Main Page 및 Sub Page=47,60,1
(그림36) 아디다스-Main Page 네비게이션=48,61,1
(그림37) 아디다스-Main Page 레이아웃=49,62,1
(그림38) 아디다스-Sub Page 레이아웃=50,63,1
(그림39) 아디다스-Main Page 컬러=51,64,1
(그림40) 아디다스-Sub Page 컬러=51,64,1
(그림41) 아디다스-코드화한 문자 타이포그래피=52,65,1
(그림42) 아디다스-이미지화한 타이포그래피=52,65,1
(그림43) 아디다스-일러스트 이미지 및 사진 이미지들=53,66,1
(그림44) 아디다스-로고 빛 아이콘 사용의 예=54,67,1
(그림45) 아디다스-버튼의 예=54,67,1
(그림46) 아디다스-동적인 효과=55,68,1
(그림47) 프로스펙스 사이트맵=57,70,1
(그림48) 프로스펙스-Main Page 및 Sub Page=57,70,1
(그림49) 프로스펙스-Main Page 상단 네비게이션=58,71,1
(그림50) 프로스펙스-Main Page 레이아웃=59,72,1
(그림51) 프로스펙스-Sub Page 레이아웃=60,73,1
(그림52) 프로스펙스-Sub Page 컬러=61,74,1
(그림53) 프로스펙스-Main Page 컬러=61,74,1
(그림54) 프로스펙스-코드화한 문자 타이포그래피=62,75,1
(그림55) 프로스펙스-사용된 이미지들=62,75,1
(그림56) 프로스펙스-로고 사용의 예=63,76,1
(그림57) 프로스펙스-메인페이지 버튼=64,77,1
(그림58) 프로스펙스-서브페이지에 사용된 버튼=64,77,1
(그림59) 프로스펙스-서브페이지 아이콘=65,78,1
(그림60) 프로스펙스-메인페이지 배너=65,78,1
(그림61) 프로스펙스-메인이미지 부분에 사용된 동적인 효과=66,79,1
(그림62) 프로스펙스-제품소개 3D로 보기=66,79,1
(그림63) 르카프-사이트맵=68,81,1
(그림64) 르카프 사이트-Main Page 및 Sub Page=69,82,1
(그림65) 르카프-Main Page 네비게이션=70,83,1
(그림66) 르카프-Sub Page 네비게이션=70,83,1
(그림67) 르카프-Main Page 레이아웃=72,85,1
(그림68) 르카프-Sub Page 레이아웃=72,85,1
(그림69) 르카프-Main Page 컬러=73,86,1
(그림70) 르카프-Sub Page 컬러=73,86,1
(그림71) 르카프-이미지타입 및 코드화한 문자 타이포그래피=74,87,1
(그림72) 르카프-Main Page 인물이미지=75,88,1
(그림73) 르카프-Sub Page 인물 이미지=75,88,1
(그림74) 르카프-Sub Page 제품이미지=75,88,1
(그림75) 르카프 사이트-Main Page 로고 사용의 예=76,89,1
(그림76) 르카프 사이트-Sub Page 로고 사용의 예=76,89,1
(그림77) 르카프-메타포(아이콘, 버튼)=77,90,1
(그림78) 르카프-Sub Page 문자형 그래픽버튼=77,90,1
(표1) 2004년도 1월~12월 매출 순위 (몇 개의 업체는 순위에서 제외됨)=4,17,1
(표2) 전년대비 신장율(총-7.0% 역신장)=4,17,1
(표3) 연구대상 스포츠용품회사 URL=4,17,1
(표4) 텍스트 표현방법에 따른 장단점=25,3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