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0,1,4
목차=i,5,3
표목차=iv,8,1
그림목차=v,9,2
국문초록=vii,11,3
I. 서론=1,14,1
1. 연구 목적 및 배경=1,14,1
2. 연구 방법 및 대상=2,15,1
II. 잡지의 이론적 배경=3,16,1
1. 잡지의 개념=3,16,2
2. 잡지의 특성=4,17,1
3. 잡지의 분류=5,18,2
III. 클래식 음악 잡지의 특성과 기능=7,20,1
1. 전문지(클래식 음악 잡지)의 개념=7,20,1
2. 우리나라 클래식 음악 잡지의 역사=7,20,3
3. 클래식 음악 잡지의 특성=9,22,3
4. 광고매체로서의 클래식 음악 잡지의 특성=11,24,2
5. 클래식 음악 잡지의 기능과 역할=12,25,2
가. 보도의 기능=13,26,2
나. 지식보급의 기능(교육적 기능)=14,27,1
다. 지도ㆍ계몽의 기능(논평적 기능)=14,27,2
라. 광고의 기능=15,28,1
마. 「이미지」창조의 기능=15,28,2
IV. 클래식 잡지의 구성요소및 지면구조=17,30,1
1. 표지=17,30,2
2. 목차=18,31,2
3./(3)) 판권=20,33,1
4. 판형 및 제본=21,34,1
5. 레이아웃=22,35,2
6. 그리드 시스템=23,36,8
7. 여백=31,44,3
8. 단=33,46,4
9. 사진 및 일러스트레이션=37,50,3
10. 색=39,52,1
11. 광고=40,53,3
V. 클래식 음악 잡지 표현에서의 타이포그래피 활용=43,56,1
1. 타이포그래피의 의미=43,56,2
2. 타이포그래피의 효과적인 원리=44,57,1
가. 서체의 일관성 있는 적용=44,57,2
나. 서체의 절제=45,58,1
다. 자족(字族)의 고수=45,58,2
라. 단 유형의 표준화=46,59,1
마. 서체 명세의 표준화=46,59,2
3. 타이포그래피의 규범=47,60,2
가. 본문의 가독성을 높일 수 있는 몇 가지 원리=48,61,3
나. 제목자에서 글자체의 제한=50,63,1
다. 왼쪽 맞추기의 장점=50,63,2
라. 사진 설명의 위치=52,65,3
VI. 클래식 음악 잡지 디자인의 문제점=55,68,1
1. 국내 클래식 음악 잡지 디자인의 문제점=55,68,3
2. 아트디렉션의 강화=58,71,3
VII. 결론=61,74,3
참고문헌=64,77,2
Abstract=66,79,3
(표1) 클래식 음악잡지의 그리드 시스템 분석(2005년 7월~10월호 기준)=29,42,1
(표2) 클래식 음악잡지의 타이포그래피 분석(2005년 7월~10월호 기준)=53,66,1
(그림1) 「음악춘추」의 표지=17,30,1
(그림2) 「객석」의 표지=17,30,1
(그림3) 「피아노 음악」의 표지=17,30,1
(그림4) 「Strad」의 표지=18,31,1
(그림5) 「음악저널」=19,32,1
(그림6) 「INTERATIONAL PIANO」=19,32,1
(그림7) 「음악춘추」=19,32,1
(그림8) 「객석」=19,32,1
(그림9) 「String&bow」=19,32,1
(그림10) 「피아노 음악」=20,33,1
(그림11) 「객석」=20,33,1
(그림12) 「음악춘추」=20,33,1
(그림13) 「음악저널」=20,33,1
(그림14) 제본방법, 자료출처:윤홍렬, 「편집디자인 이론」, 세지사, 1998, p.285~287=21,34,1
(그림15) 「객석」의 블리드(bleed)기법의 레이아웃=25,38,1
(그림16) 「음악춘추」의 의도적인 논 블리드(Non-bleed)기법의 레이아웃=25,38,1
(그림17~18) 「음악춘추」의 그리드 구조와 레이아웃=26,39,1
(그림19) 「피아노 음악」의 그리드 구조와 레이아웃=26,39,1
(그림20) 「인터내셔날 피아노」의 그리드 구조와 레이아웃=27,40,1
(그림21) 「스트링&보우」의 그리드 구조와 레이아웃=27,40,1
(그림22) 「스트라드」의 그리드 구조와 레이아웃=27,40,1
(그림23) 「음악저널」의 그리드 구조와 레이아웃=28,41,1
(그림24) 「객석」의 그리드 구조와 레이아웃=28,41,1
(그림25) 「인터내셔날 피아노」의 내지=30,43,1
(그림26) 「객석」의 내지=30,43,1
(그림27) 「음악저널」의 내지=30,43,1
(그림28) 「인터내셔날 피아노」의 내지=32,45,1
(그림29) 「객석」의 내지=32,45,1
(그림30) 「음악춘추의」의 인터뷰 내지=34,47,1
(그림31) 「스트라드」의 내지=34,47,1
(그림32) 「인터내셔날 피아노」의 내지=35,48,1
(그림33) 「음악춘추의」의 내지=35,48,1
(그림34) 「객석」의 내지=38,51,1
(그림35) 「음악저널」의 광고페이지=41,54,1
(그림36) 「스트링&보우」의 광고페이지=41,54,1
(그림37) 「음악춘추」의 광고페이지=41,54,1
(그림38) 「피아노 음악」의 광고페이지=42,55,1
(그림39) 「객석」의 광고페이지=42,55,1
(그림40) 「스트라드」의 광고 페이지=42,55,1
(그림41) 「피아노 음악」의내지=54,67,1
(그림42) 「스트라드」의 내지=54,6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