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0,1,4
국문초록=i,5,2
목차=iii,7,3
그림 목차=vi,10,1
표 목차=vii,11,2
I. 서론=1,13,1
1-1. 연구배경 및 목적=1,13,1
1-2. 연구 방법 및 범위=2,14,1
1-3. 연구 체계도=3,15,1
II.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이론적 고찰=4,16,1
2-1.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이해=4,16,1
2-1-1. 브랜드와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개념=4,16,2
2-1-2.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이해=6,18,2
2-2.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구성요소 및 도입효과=8,20,1
2-2-1.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구성요소=8,20,4
2-2-2.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도입효과=11,23,2
2-3. 마케팅 전략으로서의 브랜드 아이덴티티=12,24,1
2-3-1. 마케팅의 일반적 의미=12,24,2
2-3-2. 마케팅 전략으로서의 브랜드 아이덴티티=13,25,6
2-4. 컬러와 브랜드 아이덴티티=18,30,2
2-4-1. 컬러의 개념과 기능=19,31,4
2-4-2. 컬러의 감정효과=23,35,2
2-4-3. 컬러의 상징적 의미=24,36,10
III. 컬러마케팅의 이해=34,46,1
3-1. 컬러마케팅의 개념 및 등장배경=34,46,1
3-1-1. 컬러마케팅의 개념=34,46,2
3-1-2. 컬러마케팅의 등장배경=35,47,3
3-1-3. 컬러마케팅의 역사=37,49,2
3-2. 브랜드 전략으로서의 컬러마케팅=38,50,4
3-3. 컬러와 구매행동=41,53,2
3-4. 컬러마케팅의 성공사례=42,54,5
IV. 화장품 브랜드에 나타난 컬러전략 사례분석=47,59,1
4-1. 조사의 대상=47,59,1
4-2. 조사 방법=47,59,1
4-2-1. 해외 화장품 브랜드 컬러 전략=48,60,1
2-1-1. CHANEL=48,60,3
2-1-2. DIOR=49,62,2
2-1-3. BIOTHERM=50,64,2
2-1-4. SK- II=51,66,2
2-1-5. AVEDA=52,68,2
4-2-2. 국내 화장품 브랜드 컬러 전략=53,70,1
2-2-1. IOPE=53,70,2
2-2-2. OHUI=54,72,2
2-2-3. The Story of Fu=55,74,2
2-2-4. banila Co=56,76,2
2-2-5. SKIN FOOD=57,78,2
4-3. 분석 결과=58,80,2
V. 화장품 브랜드 컬러에 대한 인식도 설문조사=59,82,1
5-1. 설문조사의 배경=59,82,1
5-2. 설문 조사의 결과 및 분석=60,83,32
VI. 결론=92,115,1
6-1. 결언=92,115,2
6-2. 한계점 및 향후 방향=93,116,1
참고 문헌=94,117,1
단행본=94,117,1
학위논문=94,117,2
웹 사이트=95,118,1
별첨 자료=96,119,3
ABSTRACT=99,122,2
[그림2-1] 브랜드 아이덴티티 시스템=11,23,1
[그림2-2] 브랜드 포지셔닝의 효과=18,30,1
[그림2-3] 환경대상과 색채계획의 관계=20,32,1
[그림3-1] 컬러마케팅 단계=35,47,1
[그림3-2] 컬러 마케팅 전략 수립 과정=40,52,1
[그림3-3] 제품 컬러 기획 단계=41,53,1
[그림3-4] 코카콜라 로고=43,55,1
[그림3-5] 코카콜라제품=43,55,1
[그림3-6] 코닥필름 패키지=44,56,1
[그림3-7] 코닥필름=44,56,1
[그림3-8] 포카리 스웨트 캔=44,56,1
[그림3-9] 베네통 로고=45,57,1
[그림3-10] 베네통 홈페이지=45,57,1
[그림3-11] 올림푸스 디지털카메라=45,57,1
[그림3-12] 마케팅전략 변화 단계=46,58,1
[그림4-1] 샤넬 로고=48,60,1
[그림4-2] 디올 로고=49,62,1
[그림4-3] 비오템 로고=50,64,1
[그림4-4] SK-II 로고=51,66,1
[그림4-5] 아베다 로고=52,68,1
[그림4-6] 아이오페 로고=53,70,1
[그림4-7] 오휘 로고=54,72,1
[그림4-8] 더 히스토리 오브 후 로고=55,74,1
[그림4-9] 바닐라코 로고=56,76,1
[그림4-10] 스킨푸드 로고=57,78,1
[표2-1] 브랜드의 4요소=4,16,1
[표2-2] 브랜드 이미지와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관계=6,18,1
[표2-3] 브랜드 이미지와 브랜드 아이덴티티 비교=7,19,1
[표2-4] 시인성의 순서=21,33,2
[표2-5] Tachistoscope를 이용한 색상별 유목성 실험결과=22,34,1
[표2-6] 빨강(Red)=26,38,1
[표2-7] 오렌지(Orange)=26,38,1
[표2-8] 황색(Yellow)=27,39,1
[표2-9] 초록색(Green)=27,39,1
[표2-10] 청색(Blue)=28,40,1
[표2-11] 보라색(Violet)=28,40,1
[표2-12] 분홍색(Pink)=29,41,1
[표2-13] 베이지(Beige)=29,41,1
[표2-14] 갈색(Brown)=30,42,1
[표2-15] 회색(Gray)=30,42,1
[표2-16] 흰색(White)=31,43,1
[표2-17] 검정(Black)=31,43,1
[표2-18] 컬러의 연상과 상징표=33,45,1
[표3-1] 시각이 구매에 미치는 영향=42,54,1
[표5-1] 나이=60,83,1
[표5-2] 나이 그래프=60,83,1
[표5-3] 구입처=61,84,1
[표5-4] 구입처 그래프=61,84,1
[표5-5] 구매기준=62,85,1
[표5-6] 구매기준 그래프=62,85,1
[표5-7] 생소한 국내브랜드=63,86,1
[표5-8] 생소한 국내브랜드 그래프=63,86,1
[표5-9] 선호하는 국내브랜드=64,87,1
[표5-10] 선호하는 국내브랜드 그래프=64,87,1
[표5-11] 국산 쓰는 이유=65,88,1
[표5-12] 국산 쓰는 이유 그래프=65,88,1
[표5-13] 생소한 외국 브랜드=66,89,1
[표5-14] 생소한 외국브랜드 그래프=66,89,1
[표5-15] 선호하는 외국브랜드=67,90,1
[표5-16] 선호하는 외국브랜드 그래프=67,90,1
[표5-17] 외제 쓰는 이유=68,91,1
[표5-18] 외제 쓰는 이유 그래프=68,91,1
[표5-19] 브랜드 컬러 영향력=69,92,1
[표5-20] 브랜드 컬러 영향력 그래프=69,92,1
[표5-21] 샤넬 연상색=70,93,1
[표5-22] 샤넬색 그래프=70,93,1
[표5-23] 샤넬 연상경로=71,94,1
[표5-24] 샤넬 연상경로 그래프=71,94,1
[표5-25] 디올 연상색=72,95,1
[표5-26] 디올 컬러 그래프=72,95,1
[표5-27] 디올 연상경로=73,96,1
[표5-28] 디올 연상경로 그래프=73,96,1
[표5-29] 비오템 연상색=74,97,1
[표5-30] 비오템 컬러 그래프=74,97,1
[표5-31] 비오템 연상경로=75,98,1
[표5-32] 비오템 연상경로 그래프=75,98,1
[표5-33] SK-II 연상색=76,99,1
[표5-34] SK-II 컬러 그래프=76,99,1
[표5-35] SK-II 연상경로=77,100,1
[표5-36] SK-II 연상경로 그래프=77,100,1
[표5-37] 아베다 연상색=78,101,1
[표5-38] 아베다 컬러 그래프=78,101,1
[표5-39] 아베다 연상경로=79,102,1
[표5-40] 아베다 연상경로 그래프=79,102,1
[표5-41] 아이오페 연상색=80,103,1
[표5-42] 아이오페 컬러 그래프=80,103,1
[표5-43] 아이오페 연상경로=81,104,1
[표5-44] 아이오페 연상경로 그래프=81,104,1
[표5-45] 오휘 연상색=82,105,1
[표5-46] 오휘 컬러 그래프=82,105,1
[표5-47] 오휘 연상경로=83,106,1
[표5-48] 오휘 연상경로 그래프=83,106,1
[표5-49] 더 후 연상색=84,107,1
[표5-50] 더 후 컬러 그래프=84,107,1
[표5-51] 더 후 연상경로=85,108,1
[표5-52] 더 후 연상경로 그래프=85,108,1
[표5-53] 바닐라코 연상색=86,109,1
[표5-54] 바닐라코 컬러 그래프=86,109,1
[표5-55] 바닐라코 연상경로=87,110,1
[표5-56] 바닐라코 연상경로 그래프=87,110,1
[표5-57] 스킨푸드 연상색=88,111,1
[표5-58] 스킨푸드 컬러 그래프=88,111,1
[표5-59] 스킨푸드 연상경로=89,112,1
[표5-60] 스킨푸드 연상경로 그래프=89,112,1
[표5-61] 국내&외국 화장품 브랜드를 구매하는 이유의 관계분석=90,113,1
[표5-62] 카이제곱 검정=91,114,1
[표5-63] 대응표본 통계량=91,114,1
[표5-64] 대응표본 검정=91,114,1
[그림]=48-1,61,1
[그림]=49-1,63,1
[그림]=50-1,65,1
[그림]=51-1,67,1
[그림]=52-1,69,1
[그림]=53-1,71,1
[그림]=54-1,73,1
[그림]=55-1,75,1
[그림]=56-1,77,1
[그림]=57-1,79,1
[그림]=58-1,81,1
[표]=97,12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