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0,1,4
목차=i,5,3
그림목차=iv,8,3
표 목차=vi,10,1
국문 초록=vii,11,2
1. 서론=1,13,1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1,13,2
1.2. 연구의 방법 및 범위=2,14,3
2. 동물 구조학적 원리의 이론적 배경=5,17,1
2.1. 골격부=5,17,2
2.1.1. 내, 외 골격=6,18,4
2.1.2. 유체 골격=9,21,2
2.2. 근육부=10,22,2
2.3. 표피부=11,23,2
2.3.1. 심미성=12,24,1
2.3.2. 기능성=12,24,2
2.4. 소결=13,25,2
3. '디자인 장르별' 동물 구조학적 원리 적용=14,26,1
3.1. 골격부=14,26,1
3.1.1. 내, 외 골격=14,26,1
1) 통신정보기기 디자인=14,26,2
2) 가구 디자인=15,27,2
3) 생활 용품 디자인=16,28,2
4) 의상 디자인=17,29,1
3.1.2. 유체 골격=17,29,2
1) 통신정보기기 디자인=18,30,2
2) 가구 디자인=19,31,2
3) 생활 용품 디자인=20,32,2
4) 의상 디자인=21,33,2
3.2. 근육부=22,34,1
1) 통신정보기기 디자인=22,34,2
2) 가구 디자인=23,35,2
3) 생활 용품 디자인=24,36,3
4) 의상 디자인=26,38,4
3.3. 표피부=29,41,1
3.3.1. 시각적 소재=29,41,1
1) 형태 가변형=29,41,3
2) 신체 밀착형=31,43,2
3.3.2. 기능적 소재=32,44,2
1) 정적 기능=33,45,3
2) 동적 기능=35,47,2
4. '공간'에서 동물 구조학적 원리 적용=37,49,1
4.1. 골격부의 연결계=37,49,1
4.1.1. 다분절 동적 연결계(kinetics)=37,49,2
4.1.2. 유동적 파동 연결계(fluctuation)=38,50,3
4.1.3. 연동적 복합 연결계(complex)=40,52,2
4.2. 근육부의 역학계=41,53,1
4.2.1. 내(內), 외(外)전적 혼재의 역학계(mixed loading)=41,53,3
4.2.2. 탄성(彈性) 변환의 역학계(smectic)=43,55,4
4.2.3. 키메라적 혼성의 역학계(hybridization)=46,58,3
4.3. 표피부의 보호계=48,60,1
4.3.1. 단(單)성체의 보호계=48,60,2
4.3.2. 매개층 보호계=49,61,2
4.3.3. 상호 작용하는 보호계=50,62,1
(1) 외적 요인 보호계(환경 반응)=51,63,3
(2) 내적 요인 보호계(신체 반응)=53,65,3
4.4. 소결=55,67,1
4.4.1. 디자인 장르와 공간의 비교해석=55,67,3
4.4.2. 공간 적용 방향 전망=58,70,3
[5. 동물 구조학적 원리를 적용한 공간구성 process 및 표현수법]=61,73,1
5.1. Premise=61,73,2
5.2. Concept making=63,75,1
5.3. Conceptual planning=64,76,2
5.4. Plan=66,78,1
[1)] LEGEND=66,78,1
[2)] floor plan=66_1,79,1
[3)] isometric=67,80,4
[4)] elevation=69,84,1
[5)] facade=70,85,1
5.5. Lighting plan=71,86,1
[1)] ceiling plan=71,86,1
[2)] floor lighting plan=72,87,1
[3)] wall lighting plan=72,87,1
5.6. Furnishing element=73,88,2
5.7. Color&Material=75,90,1
5.8. Perspective=76,91,1
[1)] Perspective-1=77,92,1
[2)] Perspective-2=78,93,1
[3)] Perspective-3=79,94,1
참고 문헌=80,95,2
Abstract=82,97,2
그림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2,14,1
그림1-2 연구의 방법 및 범위=3,15,1
그림1-3 연구 흐름도=4,16,1
그림2-1 생물체의 움직임(Movement)=5,17,1
그림2-2 절지동물의 외골격=6,18,1
그림2-3 척추동물의 내골격=6,18,1
그림2-4 경첩관절-Hinge joint=8,20,1
그림2-5 중쇠관절-Pivot joint=8,20,1
그림2-6 절구관절-Ball joint=9,21,1
그림2-7 체절로 이루어진 몸=9,21,1
그림2-8 지렁이의 유체골격=9,21,1
그림2-9 팔의 굽힘 작용=10,22,1
그림2-10 가로무늬 근육=11,23,1
그림2-11 골격근육(skeletal muscle)=11,23,1
그림2-12 피부의 단면도=12,24,1
그림2-13 동물체의 동작 매커니즘=13,25,1
그림3-1 노키아 6800-망고디자인=14,26,1
그림3-2 Flip-pad voyager-LG필립스, 삼성, KDS=15,27,1
그림3-3 Fold -away chair, table=15,27,1
그림3-4 Rigid Surface Structure=16,28,1
그림3-5 휴대용 자전거-Razor=16,28,1
그림3-6 Siel, 1993 -Elena carli.italy=17,29,1
그림3-7 Hussein chalayan-Vogue Korea, 2000, 4=17,29,1
그림3-8 포터블 키보드 HP 조나다 540시리즈용=18,30,1
그림3-9 에스카르고트 싸이클론 무선진공청소기-도시바 디자인센터=18,30,1
그림3-10 Cocoon-chair&Head-cocoons-Jennie Pineu=19,31,1
그림3-11 Screens-luigi baroli=19,31,1
그림3-12 Krush-카림 라쉬드=20,32,1
그림3-13 Dumbo-루비네 떼리에 리트모니오사=20,32,1
그림3-14 Work light=20,32,1
그림3-15 Boaium light=20,32,1
그림3-16 Flexiboll-Emilio ambasz=21,33,1
그림3-17 Wedding dress-rachael sleight=21,33,1
그림3-18 Pleats Please-이세이 미야케=21,33,1
그림3-19 Philips Nike Mp3 Players for Athletes=22,34,1
그림3-20 Wireless headset-디자인 모울=23,35,1
그림3-21 Digital camera for children=23,35,1
그림3-22 2000 Interini 표지=23,35,1
그림3-23 UP Series-Gaetano Pesce=23,35,1
그림3-24 Naked-필립 스탁=24,36,1
그림3-25 Backpack-Jonablanking, Boblbee=24,36,1
그림3-26 더 스위치-Radi 디자인팀=24,36,1
그림3-27 'Superpatata' lamp-Hector Serrano=25,37,1
그림3-28 Telephone 2 Touch-Soda 디자인팀=25,37,1
그림3-29 Jil Sander의 하이브리드 슈즈(좌) Miu Miu의 하이브리드 슈즈(우)=25,37,1
그림3-30 Prada의 하이브리드 슈즈=25,37,1
그림3-31 카무플라주 속옷, 메시 타이즈-크리스찬 디올, 2001=26,38,1
그림3-32 계란 스커트-만데리나덕=26,38,1
그림3-33 타투 바디 점프 슈트-issey miyake, 1990=27,39,1
그림3-34 목뒤 핸드백형의 웨어러블 컴퓨트를 가진 모델(좌) 장갑형의 입력 디바이스(우)=28,40,1
그림3-35 프라다 스포츠=28,40,1
그림3-36 Stoolpans-IXI 디자인=28,40,1
그림3-37 홀로그래픽 재킷과 트라우저-issey miyake=30,42,1
그림3-38 Moving back-마리아 블레이수=30,42,1
그림3-39 미래 드래스-Krizia=30,42,1
그림3-40 점프수트-harper'sbazaar jan=30,42,1
그림3-41 라텍스 룩 second-skin=31,43,1
그림3-42 검정 비닐 가죽 점프수트(좌) 투명 고무 드레스(우)=31,43,1
그림3-43 3d 드라이리미티드 에디션-스파르탄사=32,44,1
그림3-44 Projohn WS 700-데카르통=32,44,1
그림3-45 기능적 소재 분류도=33,45,1
그림3-46 Fastskin swimming bodysuit-SPEEDO International=33,45,1
그림3-47 Fastskin swimming bodysuit-Fastskin TM 소재=34,46,1
그림3-48 초발수성 섬유의 레인가드-대한테크=34,46,1
그림3-49 투과 방지 수영복-생물의 독특한 구조=35,47,1
그림3-50 물에 젖으면 그림이 나타나는 소재=36,48,1
그림3-51 향취성 소재-쉐러사=36,48,1
그림3-52 향균성 소재 테니스복-에센스사=36,48,1
그림4-1 요코하마 국제 터미널-Pliable=38,50,1
그림4-2 프랑스국립도서관-DominiqueFerrault=38,50,1
그림4-3 Off the road-NOX=39,51,1
그림4-4 Rolling bridge=39,51,1
그림4-5 Either/I-dECOI=40,52,1
그림4-6 호주 정유센터-Greg Lynn=40,52,1
그림4-7 Paracube-Marcos Novak=42,54,1
그림4-8 Date-driven forms-Marcos Novak=42,54,1
그림4-9 Mobius house-Stephhen Perrella=43,55,1
그림4-10 Trans_Ports 2001-Kas Oosterhuis=44,56,1
그림4-11 Blob modeld-Greg Lynn=45,57,1
그림4-12 Embryologic space-Greg Lynn=45,57,1
그림4-13 Aegis Hypo surface ArtWork-dECOI=46,58,1
그림4-14 O/K apartment(위), Raybold house(아래)-Kolatan&Macdonald=47,59,1
그림4-15 Univer theaters-Denmark=49,61,1
그림4-16 Ad agency-MMW=50,62,1
그림4-17 Asymptote-Flux 2.0=50,62,1
그림4-18 Blur building-Diller&Scofidio=51,63,1
그림4-19 Pallas house-Decoi=51,63,1
그림4-20 바람의 탑-도요이토=52,64,1
그림4-21 Saltwater pavilion-Kas Oosterhuis=52,64,1
그림4-22 Chromazone&Plob-카림 라쉬드=54,66,1
그림4-23 라이트 스틱 바로셀로나-Bill bel=55,67,1
그림4-24 디자인 장르와 공간의 비교해석=56,68,1
그림4-25 Soft 'bio' Space=60,72,1
[표4-1] 디자인 장르와 공간의 형태 특성=57,69,1
[그림4-25] Soft 'bio' Space=60,72,1
Premise=62,74,1
Concept making=63,75,1
Conceptual planning=64,76,2
Plan=66,78,8
Lighting plan=71,86,2
Furnishing element=73,88,2
Color&Material=75,90,1
Perspective=76,9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