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0,1,4
감사의 글=iv,5,1
목차=v,6,2
표목차=vii,8,1
그림목차=vii,8,2
사진목차=viii,9,5
국문초록=xiii,14,2
연구 체계=1,16,1
연구 구성도=2,17,1
I. 서론=3,18,1
1. 연구 배경 및 목적=4,19,2
2. 연구 범위=5,20,2
3. 연구방법=6,21,3
4. 용어 설명=8,23,6
II. 에로티시즘의 이론적 고찰=14,29,2
1. 에로티시즘의 개념 및 형성요인=15,30,1
1-1. 에로티시즘의 개념=15,30,6
1-2. 에로티시즘의 형성요인=20,35,5
2. 에로티시즘 표현의 발생 및 전개=25,40,9
3. 현대 에로티시즘 문화와 사회적 현상=34,49,1
3-1. 주변문화에서 중심문화로의 위상 변화=34,49,2
3-2. 소비주의로 인한 오류=36,51,3
3-3. 에로티시즘 표현의 확대=38,53,2
4. 소결=40,55,1
III. 장르별 에로틱 이미지 분석=41,56,1
1. 분석의 배경=42,57,1
2. 분석의 방법=43,58,1
3. 분석의 실행=44,59,1
3-1. 문학에서의 에로틱 이미지=44,59,7
3-2. 제품에서의 에로틱 이미지=51,66,6
3-3. 의상=57,72,10
3-4. 광고=67,82,6
4. 소결=73,88,1
IV. 화예디자인에 나타난 에로틱 이미지 분석=74,89,1
1. 전제=75,90,1
2. 화예소재 자체가 지니고 있는 에로틱 이미지=75,90,1
2-1. 생태적 측면=76,91,8
2-2. 상징적 측면=84,99,4
3. 화예디자인에 나타난 에로틱 이미지 유형=88,103,1
3-1. 기준설정=88,103,3
3-2. 직접적 표현=91,106,1
3-2-1. 신체의 노출=91,106,3
3-2-2. 파편화된 신체 재현=94,109,1
3-2-3. 신체의 움직임=95,110,1
3-3. 간접적 표현=96,111,1
3-3-1. 성적 연상=96,111,3
3-3-2. 도착적 표현=98,113,3
3-4. 상징적 표현=101,116,1
3-4-1. 상징언어 해석에 의한 표현=101,116,4
3-4-2. 불멸성에 대한 욕구의 표현=105,120,2
4. 화예디자인에 나타난 에로틱 이미지 특성=107,122,2
5. 소결=109,124,1
V. 에로틱 이미지를 표현한 화예 작품 제작과 타장르와의 비교해석 및 방향제시=110,125,1
1. 전제=111,126,1
2. 작품 제작=112,127,1
2-1. 작품 제작 배경=112,127,2
2-2. 작품제작 전개 과정=113,128,3
2-3. 가상 화예 작품의 해석=116,131,13
2-4. 공간구성=129,144,3
3. 가상 화예 작품과 타장르와의 비교=132,147,3
4. 화예디자인에서의 에로틱 이미지 표현을 위한 방법 제시=135,150,4
5. 소결=139,154,1
VI. 결론=140,155,1
1. 연구 결과=141,156,3
2. 제언=144,159,2
3. 화예디자인의 향후 전개 방향 전망=145,160,2
참고문헌=147,162,2
Abstract=149,164,2
APPENDIX=151,166,5
[표1] 에로티시즘의 개념에 대한 설문조사=9,24,1
[표2] 토폴로지 개념=11,26,3
[표3] 자연을 통한 미의식 분석=45,60,1
[표4] 여체를 통한 미의식 분석=46,61,1
[표5] 성(性)을 통한 미의식 분석=47,62,1
[표6] 자연을 통한 강렬한 생명의지 분석=48,63,1
[표7] 생명적 원죄의식 분석=48,63,1
[표8] 성(性)을 통한 재생의 죽음의식 분석=49,64,1
[표9] 제품에서의 직접적 표현 분석=52,67,1
[표10] 제품에서의 간접적 표현 분석=53,68,2
[표11] 제품에서의 상징적 표현 분석=55,70,1
[표12] 노출에 의한 표현 분석=58,73,1
[표13] 트임에 의한 표현 분석=59,74,1
[표14] 밀착에 의한 표현 분석=60,75,1
[표15] 과장에 의한 표현 분석=61,76,1
[표16] 투시에 의한 표현 분석=62,77,1
[표17] 속옷의 겉옷화에 의한 표현 분석=63,78,1
[표18] 위치전환에 의한 표현분석=64,79,1
[표19] 부착물 사용에 의한 표현 분석=65,80,1
[표20] 신체부위의 노출에 의한 표현 분석=68,83,2
[표21] 성행위의 표현 분석=70,85,1
[표22] 심벌을 이용한 상징적 표현 분석=71,86,1
[표23] 의인화된 어의(語義)=85,100,1
[표24] 신체 노출에 의한 표현 분석=92,107,2
[표25] 파편화된 신체 재현 분석=94,109,1
[표26] 신체의 움직임에 의한 표현 분석=95,110,1
[표27] 성적 연상에 의한 표현 분석=97,112,2
[표28] 도착적 표현 분석=100,115,1
[표29] 프로이드와 융의 시각적 상징 언어표=103,118,1
[표30] 상징 언어 해석에 의한 표현 분석=104,119,1
[표31] 불멸성에 대한 욕구의 표현 분석=106,121,1
[표32] 타장르와 가상 화예작품의 작품비교를 위한 과정=133,148,1
[표33] 가상 화예 작품의 방법 도출 과정=137,152,1
[그림1] 연구배경 및 목적=5,20,1
[그림2] 연구 범위=6,21,1
[그림3] 웨슬리와 맥린의 커뮤니케이션 모델=6,21,1
[그림4] KJ기법 분석 실행의 과정=7,22,1
[그림5] 에로틱 이미지=11,26,1
[그림6] 에로티시즘의 개념=20,35,1
[그림7] 에로티시즘의 형성요인=24,39,1
[그림8] 현대 에로티시즘 문화와 사회적 현상=39,54,1
[그림9] 에로티시즘의 이론적 고찰=40,55,1
[그림10] KJ법 분석 실행 과정=43,58,1
[그림11] 토폴로지에 입각한 문학에서의 해석=50,65,1
[그림12] 문학에서의 에로틱 이미지 분석=50,65,1
[그림13] 토폴로지에 입각한 제품에서의 해석=56,71,1
[그림14] 제품에서의 에로틱 이미지 분석=56,71,1
[그림15] 토폴로지에 입각한 의상에서의 해석=66,81,1
[그림16] 의상에서의 에로틱 이미지 분석=66,81,1
[그림17] 토폴로지에 입각한 광고에서의 해석=72,87,1
[그림18] 광고에서의 에로틱 이미지 분석=72,87,1
[그림19] 장르별 에로틱 이미지 분석=73,88,1
[그림20] 기준설정을 위한 분석 실행 과정=88,103,1
[그림21] 유사성 추출ㆍ그룹화=89,104,1
[그림22] 기준설정=90,105,1
[그림23] 화예디자인에 나타난 에로틱 이미지 분석=109,124,1
[그림24] 에로틱 이미지 표현을 위한 방법 도출 과정=111,126,1
[그림25] 에로틱 에너지 변화=112,127,1
[그림26] 가상 화예 작품 제작 전개 과정=114,129,1
[그림27] 토폴로지에 입각한 가상 화예 작품의 해석=128,143,1
[그림28] 가상 화예 작품에서의 에로틱이미지 개념 도출=128,143,1
[그림29] 타장르와 가상 화예 작품의 비교=132,147,1
[그림30] 타장르와 가상 화예 작품의 비교 분석=134,149,1
[그림31] 화예디자인에서의 에로틱 이미지 표현을 위한 방법 제시=138,153,1
[그림32] 에로틱 이미지를 표현한 화예 작품 제작과 타장르와의 비교해석 및 방법제시=139,154,1
[사진1] 도자기 장식화, 그리스 B.C. 430-420=25,40,1
[사진2] (황소의 무덤)에서 발굴된 벽화 타르키니아 에트루리아=25,40,1
[사진3] 알프레히트 알트도르퍼 (롯과 그의 딸들) 중 일부 1537년경=26,41,1
[사진4] 틴토레토 (수산나와 장로들) 1555경=26,41,1
[사진5] 미켈란젤로의 (레다와 백조)를 모사한 작품=26,41,1
[사진6] 프라고나르 (그네) 1767=27,42,1
[사진7] 부쉐 (오머피양) 1751=27,42,1
[사진8] 제임스 길레이 (선원의 구멍-일명 깨진 요강) 1791=27,42,1
[사진9] 오브리 비어즐리 (리시스트라타) 1896=28,43,1
[사진10] 구스타브 클림트 (입맞춤) 1907-1908=28,43,1
[사진11] 파블로 피카소 (에칭) 1968=29,44,1
[사진12] 톰 웨셀만 (위대한 아메리카 누드 91) 1967=29,44,1
[사진13] '카마샤스트라'의 삽화 시리즈에서 발췌=30,45,1
[사진14] 명대 춘관화(春官畵) (구환(求歡))=30,45,1
[사진15] 일본 우끼요에 1770=30,45,1
[사진16] 신윤복 풍속화첩중 1면=32,47,1
[사진17] 김홍도 사계춘화첩중 1면 연도 미상=32,47,1
[사진18] 향수=52,67,1
[사진19] 향수=52,67,1
[사진20] 거울=52,67,1
[사진21] 향수=52,67,1
[사진22] CD 꽂이=52,67,1
[사진23] 병따개=53,68,1
[사진24] 면도기=53,68,1
[사진25] 헤어 핀=53,68,1
[사진26] 메모 꽂이=53,68,1
[사진27] 라이터=53,68,1
[사진28] 자동차=54,69,1
[사진29] 주전자=54,69,1
[사진30] 램프=55,70,1
[사진31] 핸드백=55,70,1
[사진32] 향수=55,70,1
[사진33] Dirk Bikkembergs collections 1998-1999, A/W=58,73,1
[사진34] Dirk Bikkembergs collections 1966, S/S=58,73,1
[사진35] Ann Demeulemeester Collection 1966, S/S=58,73,1
[사진36] Gucci Collection, 1996-1997, A/W=58,73,1
[사진37] Anthony Symonds Collcetion-Gap Press 1999-2000, A/W=59,74,1
[사진38] Erreuno Collcetions 1999, S/S=59,74,1
[사진39] Alexander Macqueen collcetion 2000, S/S=59,74,1
[사진40] Intante, 1995=60,75,1
[사진41] Jeann Colonna, 1995=60,75,1
[사진42] Platino, 1999=60,75,1
[사진43] Vivienne Westwood, 1990=61,76,1
[사진44] Thierry Mugler Fashion News Haute-Couture 1999, S/S=61,76,1
[사진45] Thierry Mugler Collection 1996, S/S=62,77,1
[사진46] Trussardi Collections 1998-1999, A/W=62,77,1
[사진47] Krizia Collections 2000, S/S=62,77,1
[사진48] Barbara Bui, 1996=63,78,1
[사진49] Jeam Paul Gaultier, 1990=63,78,1
[사진50] Balmain Collections 2000, S/S=63,78,1
[사진51] Lapidus Collections Gap Press Haute-Couture 2000-2001, A/W=64,79,1
[사진52] Emanuel Ungaro Collcetions Gap Press Haute-Couture 2000, S/S=64,79,1
[사진53] Valentin Yudaskin Fashion News Haute-Couture 1999, S/S=65,80,1
[사진54] Hanae Mori Fashion News Haute-Couture 1999, S/S=65,80,1
[사진55] 이플립, 셀룰라이드컨트롤젤=68,83,1
[사진56] D&G 화장품=68,83,1
[사진57] 샤넬 향수=68,83,1
[사진58] 베르사체 언더웨어=68,83,1
[사진59] 윈저 위스키=68,83,1
[사진60] 크리스찬 디오르=69,84,1
[사진61] mju=69,84,1
[사진62] 청바지=70,85,1
[사진63] 화장품=70,85,1
[사진64] 켈빈 클라인=70,85,1
[사진65] 위스키=70,85,1
[사진66] 제임스딘=70,85,1
[사진67] 보석=71,86,1
[사진68] 농협=71,86,1
[사진69] 잡지표지=71,86,1
[사진70] 꽃의 구조=76,91,1
[사진71] 꽃가루관=76,91,1
[사진72] 호박의 큰 꽃. 꿀과 꽃가루 생산량이 많아 호박벌처럼 큰 매개동물을 먹여 살릴수 있다=77,92,1
[사진73] 빽빽이 들어찬 작은 관상화가 바깥에서 안쪽으로 피어나는 해바라기 꽃차례(두상화서)의 단면=77,92,1
[사진74] Paph. henryanum=78,93,1
[사진75] Fgtra. Everglades Pioneer=78,93,1
[사진76] Cymbidiums=78,93,1
[사진77] Pharg. Grande=78,93,1
[사진78] 벌레잡이통풀류(N.alata)재배종=78,93,1
[사진79] 벌레잡이통풀류(벌레자이통풀류)(N.maxima)재배종=78,93,1
[사진80] 자주사라세니아(S.purpurea), 포충잎=78,93,1
[사진81] 벌레잡이통풀류(N.alat)재배종=78,93,1
[사진82] 작은 키에 비해 큰 꽃을 피우는 각시붓꽃=79,94,1
[사진83] 꽃잎과 꽃받침이 다른 색으로 어우러져 특이한 매발톱꽃=79,94,1
[사진84] 비단결 같은 꽃잎이 더욱 눈부신 가침박달=79,94,1
[사진85] 다홍색 꽃밥과 샛노란 꽃가루를 가진 분꽃=80,95,1
[사진86] 붉은 화피와 파란 꽃밥으로 새를 유인하는 극락조=80,95,1
[사진87] 화장솔처럼 나부끼는 자귀나무의 수술=80,95,1
[사진88] 꽃잎을 배경으로 너무나 확실히 존재를 드러내는 개별꽃의 꽃밥=80,95,1
[사진89] 독할 정도로 달콤한 향기를 뿜는 댕강나무=81,96,1
[사진90] 암술 수술을 싸는 왕관 모양의 부화관에서 향기를 내는 수선화=81,96,1
[사진91] 좋지 않은 냄새를 풍기는 숲속의 천남성=81,96,1
[사진92] 열을 내서 암모니아 냄새를 퍼뜨리는 앉은 부채=81,96,1
[사진93] 애기닭의장풀의 리본 모양 헛수술을 현미경으로 확대해 본 모습=82,97,1
[사진94] 진짜 수술 아래 샛노란 헛수술을 달아 곤충을 유혹하는 생강나무=82,97,1
[사진95] 작은 꽃의 무리를 가시 포엽으로 싸고 있는 엉겅퀴 꽃차례=83,98,1
[사진96] 털이 복슬복슬한 꽃잎으로 출입자를 제한하는 박주가리꽃=83,98,1
[사진97] 윤판 나물의 꿀을 훔쳐먹고 있는 벌=83,98,1
[사진98] 꽃통을 질긴 꽃받침으로 싸서 보호하는 패랭이꽃=83,98,1
[사진99] Taivo Piller, 2001=92,107,1
[사진100] 장광효, 2001=92,107,1
[사진101] Daniel AbryDurand, 1998=92,107,1
[사진102] Gervan Dijk, 1994=92,107,1
[사진103] Margreet J.M. bogaards van der ploeg, 1994=92,107,1
[사진104] Guy Labaste, 1998=93,108,1
[사진105] 나이즈마 나오미, 일본, 1998=93,108,1
[사진106] Yoichi Hinata, 1995=93,108,1
[사진107] Jean Raymond Gally, 1998=93,108,1
[사진108] 오재희, 한국, 1999=93,108,1
[사진109] 방식, 2003=93,108,1
[사진110] 김정민, 2002=94,109,1
[사진111] 신귀자, 1998=94,109,1
[사진112] 정영옥, 2004=94,109,1
[사진113] Daniel Ost, 2004=94,109,1
[사진114] 방식 2002=95,110,1
[사진115] 엘리린, 2002=95,110,1
[사진116] Kalus Wagner, 2003=95,110,1
[사진117] 이미란, 2004=95,110,1
[사진118] Geert Pattyn, 1996=97,112,1
[사진119] Marcel Wolterinck, 2000=97,112,1
[사진120] Nicole&olaf Schroers, 1997=97,112,1
[사진121] Pim Van den Akker, 2003=97,112,1
[사진122] 양정자, 1996=98,113,1
[사진123] Fleurop lnrweflora World Cup, Roland Keller, 2002=98,113,1
[사진124] Fleurop Interflora Word Cup, 2002=98,113,1
[사진125] Tomas De Bruyne, 2002=98,113,1
[사진126] 슈타인 아레한센, 2000=100,115,1
[사진127] Elize Eveleens, 1994=100,115,1
[사진128] (Art Pieces From Roses), 플로리스트 2000.4=100,115,1
[사진129] Thierry-Louis Boutin, 1998=104,119,1
[사진130] 김미정, 한국, 2001=104,119,1
[사진131] 김미선, 2003=104,119,1
[사진132] Andre Hildebrand, 1995=104,119,1
[사진133] 나이즈마나오미, 1998=104,119,1
[사진134] 노정례, 2003=104,119,1
[사진135] 다니엘 오스트, 2004=106,121,1
[사진136] Mark Van kuppeveit, 1994=106,121,1
[사진137] 전희숙, 2000=106,121,1
[사진138] AIFD National Syposium San Die해, 2002=106,121,1
[사진139] Maecel Wolterinck, 2000=106,121,1
[사진140] Pim den akker, 2003=106,121,1
[사진74] Paph.henryanum=78,93,1
화예소재 자체가 지니고 있는 에로틱 이미지 특성=87,102,1
화예디자인에 나타난 에로틱 이미지 분석=108,123,1
에로틱 이미지를 표현한 화예작품 제작과 타장르와의 비교 해석 및 방향제시=110,125,1
작품제작 프로세스=115,130,1
가상 화예 작품의 구현 Works of Art A=117,132,1
가상 화예 작품의 구현 Works of Art B=118,133,1
가상 화예 작품의 구현 Works of Art C=119,134,1
가상 화예 작품의 구현 Works of Art D=120,135,1
가상 화예 작품의 구현 Works of Art E=121,136,1
가상 화예 작품의 구현 Works of Art F=122,137,1
가상 화예 작품의 구현 Works of Art G=123,138,1
가상 화예 작품의 구현 Works of Art H=124,139,1
가상 화예 작품의 구현 Works of Art I=125,140,1
가상 화예 작품의 구현 Works of Art J=126,141,1
가상 화예 작품의 구현 Works of Art K=127,142,1
가상 화예 작품의 전시 공간 구성도=130,145,1
가상 화예 작품의 전시 공간 구성도=131,146,1
화예디자인의 향후 전개 방향 전망=146,161,1
타장르에 나타난 에로틱 이미지 분석 과정=152,167,1
화예디자인에 나타난 에로틱 이미지 유형 도출 과정=153,168,1
가상 화예 작품의 에로틱 이미지 분석 과정=154,169,1
타장르와 가상 화예 작품의 비교 분석 과정=155,17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