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0,1,4
목차=0,5,3
그림목차=0,8,1
표 목차=0,8,1
사진 목차=0,9,3
[연구의 구조도]=0,12,1
국문초록=0,13,4
I. 서론=1,17,2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2,18,2
1-2. 연구의 방법과 범위=4,20,3
II. 설치미술과 화예디자인의 개념론=7,23,2
2-1. 설치미술의 성격=8,24,1
2-1-1. 개념=8,24,3
2-1-2. 전개=10,26,5
2-2. 화예설치미술의 성격=15,31,1
2-2-1. 화예설치미술=15,31,2
2-2-2. 화예설치미술의 예술성=17,33,1
2-3. 설치미술의 공간=18,34,2
2-3-1. 공간표현 특성=19,35,1
1) 탈장소화, 공간의 확장=19,35,2
2) 오브제 해체와 연출=20,36,2
3) 관객과 사물의 결합=21,37,2
4) 우연성, 시간성, 일시성=22,38,2
2-3-2. 공간표현 특성 분석=24,40,1
2-3-3. 공간표현 유형=25,41,1
1) 내부공간 또는 외부공간으로 확장=26,42,3
2) 기술매체=29,45,3
3) 행위미술=31,47,4
2-4. 소결=35,51,1
III. 상관론적 시점에서의 표현=36,52,2
3-1. 분석의 전제=38,54,2
3-2. 분석의 대상, 기준, 관점=40,56,2
3-3. 분석의 실행=42,58,1
3-4. 내부공간 또는 외부공간으로의 확장 유형별=43,59,1
3-4-1. 내부 공간=43,59,8
3-4-2. 외부 공간=50,66,7
3-4-3. 내부공간에서 외부공간으로의 확장=56,72,2
3-5. 기술매체의 활용별=58,74,1
3-5-1. 움직임=58,74,3
3-5-2. 빛을 이용=60,76,3
3-5-3. 영상을 이용=62,78,3
3-5-4. 복합화된 과학기술(Technology)=64,80,3
3-6. 표현행위, 관객참여 표현=66,82,1
3-6-1. 행위미술=66,82,3
3-6-2. 해프닝(Happening)과 이벤트(Event)=68,84,3
3-7. 분석의 결과=71,87,8
IV. 실재론 시점에서의 해석=79,95,2
4-1. 해석의 전제=81,97,2
4-2. 해석의 대상, 기준, 결과=83,99,1
4-3. 미의 관점=84,100,1
4-3-1. 자연미=84,100,4
4-3-2. 인공미=88,104,2
4-4. 조형 원리의 관점=89,105,1
4-4-1. 반복=89,105,2
4-4-2. 변화=90,106,2
4-4-3. 조화=91,107,3
4-4-4. 통일=93,109,2
4-5. 비유의 관점=95,111,1
4-5-1. 은유=95,111,3
4-5-2. 이미지=97,113,2
4-5-3. 직유=98,114,3
4-6. 전달의 관점=101,117,1
4-6-1. 모방=102,118,2
4-6-2. 상상=103,119,3
4-6-3. 상징=105,121,2
4-7. 해석의 결과=107,123,1
V. 화예설치미술의 작품표현 프로세스=108,124,2
5-1. 개념의 설정=109,125,1
5-2. 개념의 계획=110,126,1
5-2-1. 진행=110,126,1
5-2-2. 구성=111,127,1
5-3. 작품의 계획=112,128,1
[I. 유희]=113,129,1
[II. 과학기술]=114,130,2
[III. 영상]=116,132,2
[IV. 행위미술]=118,134,2
[V. 생태적인 공간]=120,136,2
5-4. 작품의 특성=122,138,1
VI. 결론=123,139,5
참고문헌=128,144,1
Abstract=129,145,2
그림1 연구의 배경 및 목적=3,19,1
그림2 연구의 방법=4,20,1
그림3 연구의 범위=6,22,1
그림4 설치미술의 개념=8,24,1
그림5 설치미술의 미술사적 배경=10,26,1
그림6 화예설치미술의 개념=16,32,1
그림7 설치미술의 공간표현 특성 분류=19,35,1
그림8 공간표현특성 분석과 분류=24,40,1
그림9 공간표현 유형 분류=25,41,1
그림10 설치미술과 화예설치미술, 공간에 대한 개념=35,51,1
그림11 상관론적 시점에서의 표현 유형별 분류=37,53,1
그림12 상관론시점으로 연구 개념=39,55,1
그림13 분석의 대상, 기준, 관점=40,56,1
그림14 KJ 분석 실행의 과정=42,58,1
그림15 내부공간 또는 외부공간으로의 확장 유형별 분류=43,59,1
그림16 기술매체 설치의 종류=58,74,1
그림17 퍼포먼스와 해프닝의 관계=66,82,1
그림18 설치미술과 화예설치미술의 특성 비교 분석 결과=78,94,1
그림19 상관론 시점에서의 표현 분석 결과 그룹핑=78,94,1
그림20 실제론 시점에서의 해석 유형별 분류=80,96,1
그림21 실재론 시점으로 연구의 개념=81,97,1
그림22 실재론 시점의 해석의 대상, 기준, 결과=83,99,1
그림23 화예설치미술의 특성과 가능성=107,123,1
그림24 작품표현 프로세스의 특성=122,138,1
그림25 화예설치미술에 관한 연구의 결론=127,143,1
[표1] 설치미술의 전개양상=13,29,2
표2 설치미술과 화예디자인의 표현유형별 분석=71,87,7
사진1 Marcel Dechamp [덫] 1917=11,27,1
사진2 kurt Schwitters [메르츠바우] 1923=11,27,1
사진3 Marcel Dechamp [초현실주의 입국허가서] 1942=12,28,1
사진4 캐롤리 슈니만 [몸 속 두루마리] 1975=26,42,1
사진5 조나단 보르프스키 [망치질하는 남자] 1984=26,42,1
사진6 올라푸르 엘리아손 [정지상태로 포착한 기묘한 확실성] 1996=29,45,1
사진7 알렉산더 칼더 [옐로우 디스크] 1953=29,45,1
사진8 피필로티 리스트 [언제나 모든것을 넘어] 1997=29,45,1
사진9 캐롤리 슈니만 [몸 속 두루마리] 1975=32,48,1
사진10 질리언 웨어링 [다른 사람이 당신에게 바라는 내용이 아니라, 당신이 그들 입에서 나오기 바라는 내용] 1992=32,48,1
사진11 Robert Morris [무제] 1967=45,61,1
사진12 Donate Judd [무제] 1970=45,61,1
사진13 정신혜 2003=45,61,1
사진14 Ankie Raaymaker 2001=45,61,1
사진15 Marcel Wolterinck=46,62,1
사진16 Mike Kelley 1991=46,62,1
사진17 백남준 [물고기가 하늘을 날다] 1975=46,62,1
사진18 Carl Andre [헤파이토스의 그물] 1981=48,64,1
사진19 Robert Morris [무제] 1965=48,64,1
사진20 일카 마이어 [공중정원] 2004=48,64,1
사진21 황수로 [신비의 천산]=48,64,1
사진22 Mark Camille 1986=50,66,1
사진23 IIya Kabakov 1999=50,66,1
사진24 Untitled 1999-2000=50,66,1
사진25 J. Christo [포장] 1971-95=52,68,1
사진26 markus danat=53,69,1
사진27 사진 26의 디테일=53,69,1
사진28 Daniel Ost=53,69,1
사진29 vito acconci=53,69,1
사진30 황수로 태양의신 [라가]=54,70,1
사진31 Andreas Faber [화성] 2004=54,70,1
사진32 국제원예박람회 일본 2004=54,70,1
사진33/(사진32) Michael Heizer [이중부정] 1969=55,71,1
사진34 1986 world expo=55,71,1
사진35 anish kapoor=55,71,1
사진36 Hiroshi Tesigahara [monumental ikebana] 1990=57,73,1
사진37 계원예술대학 화훼디자인과 라뷰타전 2003=57,73,1
사진38 Buan People 광주비엔날레 2004=57,73,1
사진39 알렉산더 칼더 [Grand Crinkly] 1971=59,75,1
사진40 토리미츠 모모요 [지평/시야] 2004=60,76,1
사진41 lonneke de kok 2001=60,76,1
사진42 Oliver Storz 2002=60,76,1
사진43 Naissance d'une Nation 전 1989=62,78,1
사진44 제니홀저 [베니스 설치 미술] 1990=62,78,1
사진45 박종옥외2명 [겨울숲의 환타지] 2004=62,78,1
사진46 백남준 [다다익선] 1998=63,79,1
사진47 다이애나 새터 [중국] 1995=63,79,1
사진48 황수로 [구도의 등불] 2001=63,79,1
사진49 Marc Quinn [Garden] 2000=65,81,1
사진50 Carsten Holler 1999=65,81,1
사진51 Wim Delvoye 2001=65,81,1
사진52 Allan Kaprow=68,84,1
사진53 오정미 [비빔밥을 만들자] 2002=68,84,1
사진54 월간 이던=68,84,1
사진55 Allan Kaprow [달콤한 벽] 1970=69,85,1
사진56 백승혜 [판도라의 상자] 2004=69,85,1
사진57 Simon Morett. 2000=69,85,1
사진58 Ruth Hovdenakk 2001=85,101,1
사진59 Johanna jojansson 2001=85,101,1
사진60 Ruth Hovdenakk 2001=85,101,1
사진61 kristin Voreland 2001=87,103,1
사진62 Tor gundersen 2001=87,103,1
사진63 Johanna jojansson 2001=87,103,1
사진64 Guy Labaste=88,104,1
사진65 tage andersen=88,104,1
사진66 bloom's No.21 2004 p104=88,104,1
사진67 나선영 [미니멀리즘] 2005=89,105,1
사진68 다니엘오스트 2004=89,105,1
사진69 이윤주 2001=89,105,1
사진70 일본 Delphinium Blue 2005=91,107,1
사진71 다니엘오스트 2004=91,107,1
사진72 강남영 2001=91,107,1
사진73 박경민 2003=92,108,1
사진74 Ikenobo 2005=92,108,1
사진75 Klaus Wagener 2003=92,108,1
사진76 Sogetsu 2003=94,110,1
사진77 이옥자 2003=94,110,1
사진78 정영숙 2004=94,110,1
사진79 Johanna jojansson 2001=96,112,1
사진80 숙명여대 화예전공 [교감전] 2004=96,112,1
사진81 숙명여대 화예전공 [교감전-미로] 2004=96,112,1
사진82 Ankie Raaymakers=98,114,1
사진83 Daniel Ost=98,114,1
사진84 Tage andersen=98,114,1
사진85 Marcel wolternck 200=99,115,1
사진86 [Art pieces from Roses] 플로리스트. p90. 2000.4=99,115,1
사진87 tage anderson 2001=99,115,1
사진88 이윤주 [Line 24 Hours] 2004=103,119,1
사진89 계원대학교 화훼디자인과 은선주 2001=103,119,1
사진90 숙명여대 화예전공 [여주 도자전시] 2003=103,119,1
사진91 동물원의 자유 [초월전] 1999=104,120,1
사진92 Mami Kawasaki [공] 1998=104,120,1
사진93 kristin Voreland.jpg 2001=104,120,1
사진94 왕경란 [몬드리안] 2005=106,122,1
사진95 임해봉 [희망(산)] 2005=106,122,1
사진96 Ruth Hovdenakk 2001=106,12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