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제1장 서론 10
1.1. 연구 배경 10
1.2. 연구 목적 11
제2장 문헌연구 14
2.1. 인터넷포탈 14
2.1.1. 인터넷포탈 정의 14
2.2.2. 인터넷포탈 분류 15
2.2.3. 인터넷포탈 기존문헌연구 16
2.2. 검색서비스 18
2.2.1. 검색서비스 정의 18
2.2.2. 검색서비스 발전 20
제3장 사례연구 22
3.1. 사례연구의 개념과 필요성 22
3.2. 네이버 22
3.2.1. 네이버 기업현황 23
3.2.2. 네이버 검색서비스 24
3.2.3. 검색서비스 역할 26
3.3. 구글 31
3.3.1. 구글 기업현황 31
3.3.2. 구글 검색서비스 32
3.3.3. 검색서비스 역할 33
제4장 결론 36
4.1. 검색서비스 역할 36
4.1.1. 사용자 유인(초기) 37
4.1.2. 사용자 유지(중기) 38
4 1.3. 사용자 고착 및 광고매출 증대(후기) 40
제5장 연구의 의의 및 향후 연구방향 43
5.1. 연구의 의의 43
5.2. 한계점과 향후 연구 방향 43
국외 참고 문헌 및 사이트 45
국내 참고 문헌 47
감사의 글 49
표 1. 인터넷포탈 선행연구 17
표 2. 네이버 검색서비스 25
표 3. 구글 검색서비스 33
표 4. 검색서비스의 역할과 효과 42
그림 1. 네이버 연도별 매출액 추이 24
그림 2. 초기 검색서비스 (4C 기반) 26
그림 3. 네이버 순방문자수(UV) 추이 27
그림 4. 중기 검색서비스 (4C 기반) 27
그림 5. 네이버 가입자 충성도 추이 28
그림 6. 후기 검색서비스 (4C 기반) 29
그림 7. 네이버 검색매출액 추이 30
그림 8. 웹 검색서비스 시장현황 31
그림 9. 초기 검색서비스 역할 37
그림 10. 중기 검색서비스 역할 39
그림 11. 후기 검색서비스 역할 41
그림 12. 국내 광고시장 현황 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