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배경 10
제2절 연구목적 11
제3절 연구방법의 구성 12
제2장 본론 14
제1절 멘토링의 개념 14
1. 맨토링의 정의 및 특성 14
2. 멘토링의 유형 15
제2절 멘토링 Process 18
1. 멘토링의 이론적 Process 18
제3절 멘토링 관계의 효과 20
1. 멘티의 입장 20
2. 멘토의 입장 22
3. 조직의 입장 23
제4절 멘토링의 저해요인 25
제5절 미국기업(Fortune 500)의 멘토링 27
1. 논문개요 및 연구방법 27
2. 연구결과 31
제6절 국내기업 멘토링 현황 38
1. 연구방법 38
2. 연구결과 39
3. 국내기업과 미국기업의 멘토링 프로그램 분석 47
제3장 결론 53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53
제2절 연구의 시사점 54
제3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과제 55
참고문헌 57
설문지 61
(표 1) 공식적 멘토링과 비공식적 멘토링 특징비교 16
(표 2) 미국기업의 멘토링 프로그램 조사대상 기업 현황 29
(표 3) 국내기업의 멘토링 프로그램 조사대상 기업현황 38
(표 4) 기업 A의 멘토 자격 사항 43
(표 5) 기업 B의 멘토 자격사항 44
(표 6) 기업 C의 Matching Process 45
(표 7) 국내기업과 미국기업 멘토링 프로그램 비교/분석 50
(그림 1) The ADDIE Model of Instructional System Design 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