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목적 9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2
제2장 이론적 고찰 13
제1절 직무만족에 관한 이론 13
1. 직무만족의 개념과 중요성 13
2. 직무만족에 관한 이론 15
3.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1
제2절 직무특성에 관한 이론 24
1. 직무특성이론의 본질 24
2. 직무특성에 관한 이론 26
3. 직무특성이론의 모형 30
제3절 성격유형에 관한 이론 35
1. 성격이란 35
2. 성격유형 36
제4절 선행연구에 대한 고찰 39
1. 직무특성과 직무만족도 39
2. 성격유형과 직무만족도 41
제3장 연구방법 및 실증조사 43
제1절 연구를 위한 모형설계 43
1. 연구모형 43
2. 가설의 설정 44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45
제2절 조사개요 47
1.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47
2. 설문지의 구성 48
3. 자료의 처리 49
제4장 연구의 결과 및 해석 50
제1절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50
1. 타당성 검증 50
2. 신뢰성 검증 53
제2절 가설 검증 54
1. 상관관계 분석 54
2. 가설검증 결과 56
제5장 결론 64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64
제2절 연구의 시사점 및 향후과제 65
참고문헌 68
(부록) 74
ABSTRACT 79
(표 2-1) Carvell(1975)의 직무만족 요인 22
(표 2-2) 과업의 속성 분류 27
(표 3-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 47
(표 3-2) 설문지의 구성 49
(표 4-1) 요인분석에 따른 제외된 설문항목 51
(표 4-2) 독립변수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표 52
(표 4-3) 종속변수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표 52
(표 4-4) 타당성 분석 전후의 신뢰도 분석 결과 53
(표 4-5) 각 변수들의 상관관계 55
(표 4-6) 직무관련 만족과 직무특성 변수간의 다중회귀분석 57
(표 4-7) 비직무관련 만족과 직무특성 변수간의 다중회귀분석 58
(표 4-8) 자율성과 직무관련 만족간의 관계에 이직경험이 미치는 영향 59
(표 4-9) 과업중요성과 직무관련 만족간의 관계에 이직경험이 미치는 영향 59
(표 4-10) 피드백과 직무관련 만족간의 관계에 이직경험이 미치는 영향 60
(표 4-11) 피드백과 비직무관련 만족간의 관계에 이직경험이 미치는 영향 60
(표 4-12) A형 성격과 직무관련 만족간의 관계에 이직경험이 미치는 영향 62
(표 4-13) A형 성격과 비직무관련 만족간의 관계에 이직경험이 미치는 영향 63
(그림 2-1) 수단성 이론 17
(그림 2-2) 공정성 이론 모형 19
(그림 2-3) Herzberg의 이요인(동기-위생 ) 이론 모형 20
(그림 2-4) 직무설계의 역사적 전개과정 24
(그림 2-5) 직무단순화의 행동적 반응 28
(그림 2-6) 직무특성 모형 31
(그림 3-1) 연구의 모형 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