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감사의글
논문개요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필요성 10
제2절 연구의 목적 11
제3절 연구문제 12
제2장 이론적 배경 14
제1절 M&A와 조직통합전략의 중요성 14
1. M&A의 개념 14
2. M&A의 목적과 유형 15
3. 우리나라 기업의 M&A 실태 16
4. M&A 후 통합관리의 중요성 18
5. M&A 후 의사소통 20
제2절 조직신뢰 21
1. 신뢰의 개념 21
2. 신뢰의 유형 23
3. 신뢰에 대한 관점 25
4. 왜 조직신뢰가 M&A이후의 기업에 중요한가? 29
제3절 D사의 조직통합교육 30
1. D사의 합병과정과 조직신뢰 풍토 30
2. D사의 조직통합교육 내용 32
제3장 연구방법 35
제1절 연구 및 설계 모형 35
제2절 변수의 정의 36
1. 독립변수 36
2. 종속변수 37
제3절 조사대상 37
1. 표본의 선정 37
2. 조사대상의 특성 38
제4절 조사도구 39
제5절 자료의 수집 및 분석 40
제6절 조사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 41
1. 인수기업에 대한 이해 41
2. 변화필요성 인식 43
3. 조직에 대한 신뢰 44
제4장 연구결과분석 45
제1절 변수간 상관관계 45
제2절 조직통합교육 받은 집단과 받지 않은 집단 간의 조직신뢰 차이분석 46
제3절 조직통합교육이 조직신뢰에 미치는 영향 49
제5장 연구결과 요약 및 논의 51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51
제2절 연구의 한계와 향후 연구방향 53
참고문헌 55
(ABSTRACT) 59
(부록) 62
(표 2-1) 신뢰의 유형 23
(표 2-2) 신뢰에 대한 연구관점 29
(표 2-3) 모듈별 세무구성내용 33
(표 3-1) 인구통계학적 특성 38
(표 3-2) 설문지의 문항구성 40
(표 3-3) 인수기업에 대한 이해의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결과 42
(표 3-4) 변화의 필요성 인식의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결과 43
(표 3-5) 조직신뢰의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결과 44
(표 4-1) 변수들간의 상관관계 분석 45
(표 4-2) 조직신뢰수준에 대한 집단간 차이 검증 : 사전조사 47
(표 4-3) 조직신뢰수준에 대한 집단간 차이 검증 : 사후조사 48
(표 4-4) 경영자신뢰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통합교육의 하위변수 49
(표 4-5) 회사 및 회사정책신뢰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통합교육의 하위변수 50
(그림 2-1) D사의 조직통합교육 프로그램 32
(그림 3-1) 연구의 모형 35
(그림 3-2) 연구의 설계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