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목적 10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내용 13
1. 연구의 방법 13
2. 연구의 내용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4
제1절 학습조직이론 14
1. 학습조직이론의 전개 14
2. 학습조직 구축전략과 장애요인 20
3. 학습조직과 조직성과의 관계 27
제2절 보수공정성 28
1. 분배 공정성 (Distributive Justice) 29
2. 절차 공정성 (Procedural Justice) 31
3. 조직 공정성과 조직성과에 관한 연구 33
제3절 개인의 적응도와 유능감 34
1. 자기 유능감 34
2. 조직적응도 36
제4절 조직성과 37
1. 직무만족 38
2. 조직몰입 39
제5절 선행연구 분석 41
제3장 연구 가설 및 연구 설계 43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의 설정 43
1. 연구모형 43
2. 연구가설의 설정 44
제2절 연구대상 44
제3절 조사도구 46
1. 조사도구의 구성 46
2. 조사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 50
제4절 자료처리방법 56
제4장 연구결과의 분석 57
제1절 기술적 통계분석 57
1. 연구대상의 경력 특성 57
2. 요인별 기술통계 58
제2절 가설의 검증 60
1. 가설1의 검증 60
2. 가설2의 검증 61
3. 가설3의 검증 65
4. 조직성과 영향요인 분석 69
제3절 차이분석 71
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차이분석 71
2. 경력 특성에 따른 차이분석 74
제4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논의 76
제5장 결론 79
참고문헌 82
1. 국내문헌 82
2. 외국문헌 83
설문지 87
(표 III -1) 연구대상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45
(표 III -2) 학습조직 구축조사도구 47
(표 III -3) 개인적 특성 조사도구 48
(표 III -4) 개인적 특성 조사도구 49
(표 III -5) 직무만족ㆍ조직몰입 조사도구 50
(표 III -6) 학습조직 구축요인 타당성 검증 51
(표 III -7) 보수 공정성 요인 타당성 검증 52
(표 III -8) 개인적 특성요인 타당성 검증 53
(표 III -9) 조직성과 요인 타당성 검증 53
(표 III -10) 조직의 학습조직구축요인 신뢰도(Cronbach's α) 비교 54
(표 III -11) 보수공정성요인 신뢰도(Cronbach's α) 비교 55
(표 III -12) 개인적 특성요인 신뢰도(Cronbach's α) 비교 55
(표 III -13) 조직성과요인 신뢰도(Cronbach's α) 비교 55
(표 IV -1) 연구대상의 경력특성 57
(표 IV -2) 학습조직구축요인 기술통계 58
(표 IV -3) 보수공정성 요인 기술통계 59
(표 IV -4) 개인적 특성요인 기술통계 59
(표 IV -5) 조직성과요인 기술통계 59
(표 IV -6) 학습조직구축과 조직성과의 상관분석 60
(표 IV -7) 학습조직 구축요인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61
(표 IV -8) 학습조직 구축정도가 조직 몰입도에 미치는 영향 61
(표 IV -9) 직무만족도에 대한 절차공정성의 조절효과 분석 62
(표 IV -10) 조직몰입도에 대한 절차공정성의 조절효과 분석 63
(표 IV -11) 직무만족도에 대한 분배공정성의 조절효과 분석 64
(표 IV -12) 조직몰입도에 대한 분배공정성의 조절효과 분석 65
(표 IV -13) 직무 만족도에 대한 적응도의 조절효과 분석 66
(표 IV -14) 조직몰입도에 대한 적응도의 조절효과 분석 67
(표 IV -15) 직무 만족도에 대한 유능감의 조절효과 분석 68
(표 IV -16) 조직몰입도에 대한 유능감의 조절효과 분석 69
(표 IV -17)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회귀분석 70
(표 IV -18)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회귀분석 71
(표 IV -19) 성별에 따른 요인별 차이분석 72
(표 IV -20) 연령에 따른 요인별 차이분석 73
(표 IV -21) 학력에 따른 요인별 차이분석 73
(표 IV -22) 재직기간에 따른 요인별 차이분석 74
(표 IV -23) 회사규모에 따른 요인별 차이분석 74
(표 IV -24) 직위에 따른 요인별 차이분석 75
(표 IV -25) 담당직무에 따른 요인별 차이분석 76
[그림 II -1] Senge의 학습조직 기반 18
[그림 III -1] 연구모형 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