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9
제2절 연구의 대상과 범위 11
제3절 연구의 방법 12
1. 연구의 방향과 체계 12
2. 자료의 수집과 분석 방법 12
제2장 이론적 배경 14
제1절 대학 조직의 개념과 특성 14
1. 대학조직의 개념 14
2. 대학조직의 특성 15
3. 대학조직의 이원적 구조 18
제2절 갈등에 관한 이론적 논의 21
1. 갈등의 개념과 기능 21
2. 갈등의 원인과 유형 25
제3절 교원과 직원 간의 갈등관계 32
1. 교원과 직원의 일반적인 특성 32
2. 교원과 직원 간의 갈등원인과 양상 35
제3장 연구모형과 가설 42
제4장 연구조사 방법 44
제1절 연구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도구 44
1. 갈등수준 44
2. 구조적 요인 44
3. 직무관련 요인 44
4./3. 가치관 요인 45
제2절 설문지의 구성 45
제3절 표본구성과 자료수집 방법 46
1. 표본선정과 자료수집 46
2/3. 표본의 구성 46
제5장 연구조사 결과 49
제1절 측정도구의 신뢰성과 타당성 검증 49
1. 타당성 검증 49
2. 신뢰성 검증 51
제2절 상관관계 분석 52
제3절 가설검증 53
1. 교원 집단의 갈등원인 검증 54
2. 직원 집단의 갈등원인 검증 54
제4절 추가분석 56
1. 교원과 직원 간의 평균차이 검증 56
2. 직원 집단 내 평균차이 검증 57
3. 교원 집단 내 평균 차 검정 61
제6장 결론 64
제1절 연구결과 요약 64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방향 67
참고문헌 71
부록 - 설문지 74
〈표 2-1〉 갈등에 관한 관점의 비교 25
〈표 2-2〉 갈등 유형에 따른 갈등의 원인 27
〈표 4-1〉 설문지 구성 46
〈표 4-2〉 설문응답자 표본 특성 : 빈도 47
〈표 4-3〉 설문응답자 표본 특성 : 기술통계 48
〈표 5-1〉 독립변수의 타당성분석 50
〈표 5-2〉 종속변수의 타당성분석 50
〈표 5-3〉 신뢰성분석 51
〈표 5-4〉 상관관계와 기술통계 52
〈표 5-5〉 갈등원인과 갈등수준 간의 회귀분석결과 54
〈표 5-6〉 가설 검증결과의 요약 55
〈표 5-7〉 독립변수, 종속변수에 대한 교원과 직원 간의 평균차이 검증 56
〈표 5-8〉 직원 집단 내 평균차이 검증 : 구조요인 58
〈표 5-9〉 직원 집단 내 평균차이 검증 : 과업요인 59
〈표 5-10〉 직원 집단 내 평균차이 검증 : 갈등수준 60
〈표 5-11〉 교원 집단 내 평균차이 검증 : 구조요인 61
〈표 5-12〉 교원 집단 내 평균차이 검증 : 과업요인 62
〈표 5-13〉 교원 집단 내 평균차이 검증 : 갈등수준 63
〈그림 3-1〉 연구모형 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