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목적 9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논문구성 12
제2장 BSC 에 대한 이론적 고찰 13
제1절 성과평가의 의의 13
제2절 성과평가시스템의 시대적 흐름 14
1. 전통적 성과평가 시스템 15
가. 회계적 성과평가 시스템 15
나. 가치기준 성과평가시스템 16
다. 새로운 성과평가시스템의 필요성 대두 18
제3절 BSC 개요 19
1. BSC의 개념 19
2. BSC의 네 가지 관점 21
3. BSC를 이용한 측정지표와 전략의 연계 25
가. BSC와 전략의 연계 25
나. 전략실행의 장벽 28
4. BSC 도입 시 변화관리 방안 30
5. BSC 와 다른 경영관리 기법의 연계 33
가. 성과보상과 BSC 33
나. CRM과 BSC 34
다. ABC와 BSC 36
라. 지식경영과 BSC 38
마. 데이터웨어하우스와 BSC 41
제3장 한국타이어 사례연구 42
제1절 기업현황 42
1. 경영실적 현황 42
2. 조직현황 43
3. 환경 및 특성 44
제2절 BSC 도입배경 45
제3절 균형성과표 도출과정 47
1. 프로젝트 전체 일정 48
2. 전략 평가 49
3. 성과지표 도출세부 과정 51
제4절 BSC 운영 57
1 운영 프로세스 58
2. BSC에 대한 오너쉽 부여 59
3. 경영회의 운영 62
4. 성과 - 보상 연계 65
제5절 시사점 67
제4장 포스코의 균형성과표 71
제1절 기업현황 71
1. 경영실적 현황 71
2. 조직현황 72
제2절 도입배경 73
제3절 PI 프로젝트 개요 74
1. 현상분석 결과 및 시사점 76
2. To-Be 프로세스 설계와 오너쉽 부여 79
제4절 BSC 구축 세부과정 84
1. 전략 및 핵심성공요인, 예비성과지표 확인 86
2. 최종 KPI 확정 89
제5절 BSC 운영 93
1. 다른 경영관리 기법과의 연계운영 93
2. 성과-보상 활용 95
제6절 시사점 97
제5장 결론 100
제1절 연구결과 요약 100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105
참고 문헌 107
[표 3-1] 한국타이어 경영실적 43
[표 3-2] 경영기획 부문 Ownership assignment 사례 61
[표 4-1] 포스코 경영실적 72
[표 4-2] 중점혁신 과제에 대한 오너쉽 부여 81
[표 4-3] 전략 및 핵심성공요인과 예비성과지표 87
[표 4-4] CSF rationale template 90
[표 4-5] MBO 평가요소 사례 96
[그림 2-1] 전략과 BSC 연계 27
[그림 2-2] 전략실행의 4가지 장벽 29
[그림 3-1] 한국타이어 조직도 44
[그림 3-2] BSC 구축 프로젝트 일정 48
[그림 3-3] 전략체계도 50
[그림 3-4] Performance Driver Tree 도식 54
[그림 3-5] 해외영업본부 전략 맵 55
[그림 3-6] 한국타이어 KPI 유형별 범주 57
[그림 3-7] 한국타이어 BSC 운영 프로세스 사이클 58
[그림 3-8] 한국타이어 BSC 오너쉽 구조 60
[그림 4-1] 포스코 조직도 72
[그림 4-2] 포스코 PI 프로젝트 일정 76
[그림 4-3] 기획부문 PI To-Be 모습 83
[그림 4-4] 4가지 관점별 CSF 88
[그림 4-5] 핵심성공요인 인과관계 차트 91
[그림 4-6] 성과지표 인과관계 차트 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