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제1장 서론 8
제2장 맥심 리스테이지 전략의 태동과 전개 10
제1절 제1차 맥심 리스테이지 전략 13
1. 제1차 맥심 리스테이지 전략의 실시배경 13
2. 제1차 맥심 리스테이지 전략의 주요 실시내용 15
3. 제1차 맥심 리스테이지 전략의 실시결과 17
제2절 제2차 맥심 리스테이지 전략 20
1. 제2차 맥심 리스테이지 전략의 실시배경 20
2. 제2차 맥심 리스테이지 전략의 주요 실시내용 21
3. 제2차 맥심 리스테이지 전략의 실시결과 24
제3절 제3차 맥심 리스테이지 전략 27
1. 맥심 리스테이지 전략의 실시배경 27
2. 제3차 맥심 리스테이지 전략의 주요 실시내용 28
3. 제3차 맥심 리스테이지 전략의 실시결과 32
제3장 결론 및 시사점 36
제1절 결론 36
제2절 사례의 시사점 37
참고문헌 39
Abstract 40
(표 2-1) 경쟁제품 대비 맥심 이미지 조사 11
(표 2-2) 브랜드 이미지 조사자료 1995~1997.6 1차 리스테이지 전략 실시 후 18
(표 2-3) 친숙성, 소비자 조사 자료 24
(표 2-4) 고급 느낌, 소비자 조사 자료 25
(표 2-5) 좋은 품질의 커피, 소비자조사 자료 25
(표 2-6) 향이 많은 커피, 소비자조사 자료 25
(표 2-7) 광고전략 변화 (맥심 vs 경쟁제품) 35
(그림 2-1) 인스턴트 커피 시장 점유율 변동(1989~1996) 12
(그림 2-2) 냉동건조 커피의 맥심 브랜드 우산화 전략 15
(그림 2-3) 1차 리스테이지 전략 Quality Map 16
(그림 2-4) 맥심 병 및 리필 포장 디자인 변경(향을 강조 함) 17
(그림 2-5) 맥심 글자체를 향을 강조하는 모양으로 변경 17
(그림 2-6) 인스턴트 커피 시장 점유율 변동(1988~1999) 1차 리스테이지 전략 실시 후 18
(그림 2-7) 냉동건조 인스턴트 커피소비자 가격 변동 1차 리스테이지 전략 실시 후 19
(그림 2-8) 2차 리스테이지 전략 Quality Map 23
(그림 2-9) 인스턴트 커피 시장 점유율 변동(1988~2003) 26
(그림 2-10) 소비자 선호도 조사 26
(그림 2-11) 3차 리스데이지 전략 Quality Map 29
(그림 2-12) 3차 리스테이지 광고 32
(그림 2-13) 제3차 리스테이지 후 시장 점유율 변동 33
(그림 2-14) 커피믹스 시장 점유율 추이 34
(그림 2-15) 커피 크리머 시장 점유율 추이 34
(그림 2-16) 품질 경쟁력 비교 소비자조사 자료 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