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제1장 서론 9
제2장 배경 11
1. 인터넷 환경 11
2. 의사들의 인터넷활동 12
3. 제약회사의 인터넷 활동 개요 15
4. 제약회사의 의사대상 이마케팅 (E-Marketing) 16
제3장 사례연구 20
1. 고객창출 21
(1) 환자의 가치, 매출영향 Sales impact by incremental patient 21
(2) 샘플링 Sampling 23
(3) 신문.잡지 광고 Journal Ad 25
(4) 영업방문 Call, Detailing 25
(5) 온라인환자캠페인 On-line DTC 26
(6) 의사사이트 Physician website 28
(7) 기타 31
2. 의사 디테일링 Detailing 32
(1) 오프라인 디테일링의 한계 32
(2) 이디테일링의 필요성 34
(3) 1 차 이디테일링 (e-Detailing) 35
(4) 중간분석과 조정 Interim analysis and Modification 39
(5) 2 차 비교 이디테일링 41
(6)효과적인 이디테일링 43
3. 환자-의사 연계 캠페인 46
(1) 배경 47
(2) 재출시_통합캠페인 47
(3) 구매단계별 KPI 정의 48
(4) 매출에의 영향 50
제4장 결론 및 제언 52
참고문헌 56
그림 1. 최근 한국 인터넷 사용인구 파급율 11
그림 2. 한국 의사의 인터넷활동인구 12
그림 3. 인터넷활동의사의 근무형태 12
그림 4. 인터넷활동의사의 연령분포 12
그림 5. 인터넷활동의사의 전공/진료과목 분포 13
그림 6. 인터넷 컨텐츠의 처방에의 영향 14
그림 7. 제약마케팅 믹스별 판촉비용 17
그림 8. 진료실에서 영업사원과 면담하는 의사비율 (유럽,미국) 19
그림 9. 영업담당자와 면담시간비율 (국내) 19
그림 10. 고객의 구매의사결정과정 21
그림 11. 개별환자창출의 평균 매출(가치) 추정 22
그림 12. 환자창출의 개별활동과정을 세분화 23
그림 13. 신규환자창출계산법에 입력 및 ROI 측정 24
그림 14. 온라인 DTC (e-Patient) 프로그램에 대한 환자가치 계산과 ROI 27
그림 15. 의사사이트 (e-physician)로 인한 환자매출/가치 계산과 ROI 29
그림 16. e-physician calculator 를 적용한 국내사례 31
그림 17. 의사에 대한 이디테일링 (e-Detailing)의 필요성 34
그림 18. 의사의 처방패턴변화과정 35
그림 19. 웹사이트를 통한 의사이디테일링 e-Detailing 에 대한 평가지표와 ROI 38
그림 20. 온-오프라인 커뮤니케이션의 통합후 실시한 의사이디테일링 e-Detailing 에 대한 평가지표와 ROI 42
그림 21. 영업담당자의 e-Detailing 에 대한 사후 피드백 43
그림 22. 제품수명주기로 본 이디테일링의 효과 45
그림 23. 이상적인 e-Detailing 의 활용 46
그림 24. 소비자-의사-제약사간의 이상적인 온-오프라인 통합 46
그림 25. 브랜드 'A'의 구매단계와 판촉활동의 KPI 49
그림 26. 브랜드 'A' pilot 캠페인의 주요 KPI 50
그림 27. 브랜드 'A'의 매출경향분석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