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7
1) 연구의 필요성 7
2) 연구의 목적 11
II. 이론적 배경 12
1. 스포츠 스폰서쉽의 정의 12
2. 스포츠 스폰서쉽의 이해 13
3. 스포츠 스폰서쉽의 대상 15
4. 스포츠 스폰서쉽의 효과 16
III. 연구방법 18
IV. 연구결과 19
1. 노출 부문 19
(1) 공식 후원사 명칭 사용권 19
1) 공식 후원사(Official Sponsor) 20
2) 공식 용품 공급업체(Official Kit Supplier Sponsor) 21
3) 공식 상품화권자(Official Licensee) 23
4) 공식 명칭 후원사(Title Sponsor) 27
(2) 경기 단체 공식 디자인 광고 사용권 28
(3) 대표팀 전 경기의 광고 보드(A-board) 광고권 28
(4) 경기 단체의 공식 PR 물의 후원사 로고 표기법 32
1) 대한축구협회 인터넷 홈페이지 32
2) 인터뷰 백드럽(backdrop) 32
3) ID 카드 33
4) 경기장 입장권 33
5) 대표팀 전용버스 33
6) 대한축구협회 공식 보도자료 33
7) 국가대표팀 경기 공식 팜플렛 33
8) 대한축구협회가 제작하는 광고 및 홍보물 33
(5) 국가대표팀의 vest 및 훈련복에 후원사 로고 게재권 34
(6) 대회 공식 명칭 TV Spot 노출권 34
(7) 대회 공식 엠블럼 활용권 35
(8) 국가대표팀 경기의 후원사 특별상 제정 및 시상권 35
(9) 전광판 방영권 35
2. Hospitality 부문 36
(1) 대한축구협회가 주최하는 축구대표팀 전경기의 입장권 청구권 37
(2) 경기장 내 Hospitality Area 사용권 38
(3) 스폰서 대표 로얄 박스(Royal Box) 사용권 39
(4) Sky Box 청구권 39
(5) 유료 입장권의 우선 구매권 40
(6) 후원사 응원 구역 (Sponsor Zone) 설치권 41
3. 프로모션 부문 41
(1) 경기장 내에서의 프로모션 권리 42
(2) 경기장 외에서의 프로모션 권리 42
4. 광고 부문 43
(1) 경기 장면 이용권 43
5. 기타 부문 44
(1) 기타 후원사의 광고, 홍보, 프로모션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혜택을 사전 협회와 협의하여 진행할 수 있슴 44
1) 나이키 초청 한국 축구 국가대표팀의 밤 44
2) Nike Coaching Clinic 45
3) Manchester United Premier Cup (Nike Premier Cup) 46
4) 축구국가대표 유니폼 런칭 이벤트 50
(2) 후원사가 속한 산업군내에서의 독점적, 배타적 권리 보장 50
V. 결론 52
1. 연구의 요약 52
2. 연구의 공헌점 54
3. 연구의 한계점 55
참고 문헌 56
감사의 글 59
표 1. 기업이 스포츠 스폰서쉽을 통해 얻을 수 있는 효용(스포츠 비지니스 1998) 17
표 2. FIFA 월드컵 한일대회(2002 년) 유니폼 제공사 일람(에비즈카 오사무 2004) 26
표 3. 2005 년도 주요 A-match 경기 결과 (대한축구협회 2005) 28
표 4. 05 년도 대표팀 경기 결과 - KFA 주최경기 (대한축구협회 2005) 31
표 5. Manchester United Premier Cup 국내, 세계대회 역대 전적 49
그림 1. 스포츠 스폰서쉽 시장의 교환 (김학신 2000) 15
그림 2. A-board 배치도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