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9
제2절 논문의 구성 13
제2장 문헌고찰 및 이론적 배경 14
제1절 컨버전스와 DMB 14
1. 컨버전스 개념과 특성 14
2. DMB 서비스 개념과 특성 16
제2절 신기술 수용 및 지속적 이용에 관한 이론 19
1. 신기술 수용에 관한 이론 19
(1) 기술수용모델과 합리적 행동이론 19
(2) 혁신확산이론 21
2. 신기술 수용 후, 지속적 이용에 관한 이론 23
(1) 신뢰 23
(2) 관계투자 26
제3장 연구문제 28
제1절 신뢰, 관계투자, 그리고 지속적 이용의도간의 관계 28
1. 신뢰의 대상적 다차원이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28
2. 관계투자의 조절역할 29
제2절 위성 DMB 서비스의 이용행태 31
1. 위성 DMB 서비스에 의한 기존 매체 대체 vs. 보완효과 검증 31
2. 위성 DMB 서비스 이용에 관한 일반적 내용 33
제4장 연구방법 및 분석결과 35
제1절 연구방법 35
1. 자료수집과 표본추출방법 35
2. 변수측정 36
제2절 분석결과 38
1. 타당성 및 신뢰성 분석결과 38
2. 연구문제 1의 검증: 신뢰 및 관계투자 효과 40
3. 연구문제 2의 검증: 기존 채널의 대체 vs. 보완 효과 41
4. 연구문제 3의 검증: 위성 DMB 서비스 이용의 일반적 내용 43
제5장 결론 46
제1절 연구의 요약 및 시사점 46
제2절 연구결과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47
(참고문헌) 49
(부록: 설문지) 54
(표 1) DMB와 타매체간의 차이 16
(표 2) 위성 DMB와 지상파 DMB 서비스의 특성 비교 18
(표 3) 설문조사에 의한 자료수집체계 36
(표 4) 측정변수의 타당성 분석결과 38
(표 5) 신뢰성 분석 결과 39
(표 6) 신뢰와 지속적 이용간의 관계에 있어서 관계투자의 조절효과 41
(표 7) 위성 DMB 서비스 가입 이후, TV 시청 시간/채널 변화 41
(표 8) 위성 DMB 서비스 가입 이후, Radio 청취 시간/채널 변화 42
(표 9) 위성 DMB를 통해 주로 이용하는 채널/컨텐츠 43
(표 10) 위성 DMB 서비스를 주로 이용하는 시간대 44
(표 11) 위성 DMB 서비스를 주로 이용하는장소 44
(표 12) 위성 DMB 서비스 개선점 45
(그림 1) 연구문제 1: 신뢰, 관계투자, 지속적 이용간의 관계 11
(그림 2) 연구문제2: DMB 서비스 이용에 의한 보완 vs. 대체 효과 12
(그림 3) 연구문제 3: DMB 서비스 가입 후, 이용행태 13
(그림 4) 합리적 행동이론(Ajzen and Fishbein 1980) 20
(그림 5) 기술수용모델(Davis, Bagozzi, and Warshaw 1989) 21
(그림 6) 혁신확산이론(Rogers 1983) 23